LOREAL
LOREAL
LOREAL
LOREAL

FEATURE

우리 살롱의 고객은 무슨 ‘족’?

2017-02-08 오전 9:54:00


우리 살롱의 고객은 무슨 ‘족’?
 
TV나 기사에서 이야기는 많이 들었지만 알쏭달쏭했던 용어들.
이들 중 우리 살롱의 고객이 있을지도 모른다! 
 
에디터 최은혜
사진출처 pixabay
 
 


나홀로족
혼술족, 혼밥족, 1인 가구 이들은 모두 나홀로족이다. 이전에는 혼자 있는 사람들을 보면 외롭고 사교적이지 못하다는 인상을 주었지만 최근에는 오히려 자발적으로 혼자임을 즐기는 이들이 많아졌다. 지속적으로 타인과 어울려야 하는 사회생활의 굴레에서 벗어나 나머지 시간만이라도 온전히 혼자 즐기며 휴식하고 싶은 마음이 큰 이들도 있고, 미혼 등 1인 가구의 증가로 인해 혼자를 선택하는 경우도 많다. 작년 한 해 라이프 트렌드 분야의 큰 이슈였으며 전문가들은 앞으로도 나홀로족이 점점 증가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욜로족
‘You Only Live Once(한 번뿐인 인생)’의 약자로 만들어진 욜로(YOLO)는 미래보다 현재를 살아간다는 의미가 있다. 한 번뿐인 인생 매 순간을 후회 없이 살아가지만 흥청망청 돈을 쓰거나 한탕주의에 빠지는 소비가 아닌 자신을 위한 가치 있는 소비로 이상적인 삶을 스스로 만들어간다.
 
 

 
노케미족
노케미족은 화학 성분에 대한 불신이 만들어낸 사람들이다. 가습기 살균제, 발암물질 치약 등의 재난을 지켜보면서 화학 성분이 들어간 제품 대신 인체친화적인 제품을 선택하거나 직접 만들어서 쓰기도 한다. 이로 인해 최근에는 화학 섬유유연제 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식초, 베이킹소다와 구연산의 인기가 높아졌다. 화장품은 물론 샴푸 등의 헤어 제품도 일절 쓰지 않으며 특히 샴푸를 사용하지 않는 ‘노푸(no poo)족’도 한동안 이슈가 됐다.
 


캥거루족
성인이고 독립할 능력이 있음에도 부모와 함께 사는 이들을 말한다. 어미의 주머니에 있는 캥거루 새끼의 모습을 연상케 하는 캥거루족은 비싼 집값과 생활비 등을 지불해야 하는 어려운 상황에서 독립보다는 부모와의 생활을 택한다. 이와 비슷한 리터루족이 있는데 이는 결혼 후 경제적 문제나 양육 등의 문제로 다시 부모와 함께 사는 이들을 말한다.
 


노마드족
생활에 있어 어느 하나에 정착하기보다는 그때그때 더 이익이 되는 것을 찾아 움직이는 이들이다. 노마드족은 언제든 모바일 등으로 더 나은 혜택을 찾아 합리적인 소비를 추구한다. 값싸고 맛있는 점심을 찾아 헤매거나, 더 많이 할인되는 물건을 찾기 위해 각종 쇼핑몰의 ‘핫딜’ 메뉴를 활용, 노트북과 태블릿 등의 스마트 기기를 가지고 한 공간에 구애받지 않고 여기저기서 업무를 보는 디지털 노마드족 등으로 세분화되어 있다. 

 


포미족
For health(건강), One(싱글족), Recreation(여가), Move onvenient (편의), Expensive(고가)의 앞 글자를 따서 만든 말이다. 여가부터 소비까지 자신이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것에 과감히 투자하는 이들로 보여주기식 소비와는 정반대이다. 이들은 비싸더라도 자신이 좋아하는 것에는 투자를 아끼지 않으므로 새로운 소비 세력으로 주목받고 있다.

 


여미족
외모에 민감한 대도시 거주 남성으로 여미 (yummy)는 젊고(Young), 도시에 거주하는 (Urban) 남성(Male)에서 따온 말이다. 높은 경제력에 외모에 관심이 많은 이들은 자신의 외모에 아낌없는 투자를 하며, 소비 성향도 럭셔리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고급스러운 남성 뷰티 토털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바버숍, 남성 전용 럭셔리 화장품, 패션도 여미족으로 인해 각광받고 있는 분야이다.

 


피비족
가격(price)과 가치(value)를 동시에 추구하는 최근 20대의 특성을 반영한 용어이다.(대학내일20대연구소) 적은 돈으로 최고의 가치를 누리고자 하는 20대들은 PB 제품처럼 가성비 높은 제품이 많은 편의점과 다이소 등을 애용하고, 홈쿠킹, 홈피트니스 등 방안에서의 여가를 즐긴다. 또한 바쁜 일상 속에서 최소의 돈과 시간으로 경험의 가치를 누릴 수 있는 ‘원데이 클래스’ 등을 선호한다. 그러나 현재 경제력이 낮다고 20대를 무시해서는 안 된다. 이들은 미래의 새로운 소비 주체가 될 세대로 전문가들은 이들의 소비 트렌드에  끊임없는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조언한다.
 
 
sharethis facebook blog pola

<그라피>의 모든 기사와 사진을 상업적인 용도로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SNS 퍼가기 버튼으로 공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