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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EATURE

교육은 ‘성장’이다 , 김은혜 대표

2017-02-13 오후 6:58:00


교육은 ‘성장’이다, 김은혜 대표
 
“전 세계 어딜 가도 한국 미용인이 최고예요!”
미용인들을 향한 애정과 응원을 은혜미용경영학원 김은혜 대표는 교육이라는 이름으로 대신하고 있다.
 
에디터 최은혜
포토그래퍼 한용만
 
 

김은혜 대표
국민대학교 경영학과 졸업
전 중고등학교 입시 전문 강사 및 원장
은혜무역 기획이사
무역 국비 지원 사업 유치
2016년 1월 은혜미용경영학원 설립
2017년 은혜미용경영학원 청담 2호점 오픈 예정
해외 직영 미용실 2개 오픈 예정
아모스에듀케이션 33개 지점 교육 협약

* 은혜미용경영학원의 모회사인 ‘은혜무역’은 1979년 은혜미용상사로 출발해 힐러 자체 생산 및 유통, 무역, 수입, 해외 사업을 진행해오고 있다. 2002년 경기 파주에 미용연구원을 설립해 미용 전문인을 발굴·육성해왔으며 은혜미용경영학원을 통해 교육 사업을 강화하고 있다.


파주 출판단지 내 은혜무역 건물 옆, 아무도 찾아오지 않 을 것 같은 장소에 교육장을 덩그러니 세웠다. 그녀 자신 도 이렇게 먼 곳에 누가 교육을 받으러 올까 싶었다. 육아 로 쉬다가 다시 일을 시작하면서 뭔가 의미 있는 일을 해 보고 싶었던 찰나, 그동안의 노하우를 통해 김은혜 대표 는 미용계에 변화를 주는 일을 해야겠다 생각했다.
 
현재 하고 있는 일들, 교육 사업에 대해 소개한다면? 국비 로 사업주들에게 국가 지원을 받아서 교육을 할 수 있도 록 하고 있다. 또한 제품 회사에 휘둘리지 않는 높은 퀄리 티의 세미나를 개최해오고 있다. 특히 지방의 열악한 교 육 환경에 있는 미용인들을 위해 아모스에듀케이션(아모 스 프로페셔널)과 교육 협약을 맺고 전국 33개 지역으로 교육을 확대했다. 또한 인턴, 승급, 디자이너 교육을 개 설하여 국내 최고의 강사진과 함께 교육을 진행하고 있 다. 국비는 정부 지원금이 교육 금액의 70 이상 지원되 는 시스템이다. 중소기업청 산하 소상공인진흥공단의 지 원으로 아쉽게도 사업주만 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미용 교육에 관심을 가진 이유는? 무역업에 종사할 때  해 외 미용사들을 만나며 깨달은 점이 많았다. 예를 들어 우 리나라는 너무 미용사가 저평가되어 있다는 점이다. 의사에게는 원가를 따지지 않으면서 미용 원가가 얼마인지 따져보며 오해하는 사람들도 많 고, 미용사 자신도 자기 비하적인 말을 한다. 외국에서는 절대 그렇지 않다. 자기 기술에 대한 정당한 평가를 받는다. 그리고 외국을 다녀보니 우 리나라 미용사가 최고다. 눈썰미, 실력, 속도감 어느 것 하나 빠지지 않는 다. 친동생도 싱가포르에서 미용실을 경영하고 있지만 한국 미용사 한 명 이 해내는 몫이 정말 많다. 하지만 우리나라 미용사만 그걸 모른다. 이들 을 위한 의식 변화의 가장 좋은 방법은 교육밖에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무역회사에서 한 일이 국비 지원받아 제품을 개발하고 무역하는 일이었는 데, 교육사업도 무료가 가능할 것 같아 알아보다가 국비로 교육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게 됐다. 여러 상황이 잘 맞았다. 
 
현재까지 수료 인원은 몇 명인지? 작년 수료 인원이 7개월간 500명 정도였 다. 디자이너가 아닌 사업주만으로 500명이니 굉장한 인원이다. 
 
프로그램, 강사진 구성은 어떻게 했는지? 좋은 강사를 선택하려고 노력을 많이 한다. 전문가가 받는 교육이기에 최고의 실력, 인성을 본다. 강사는 ‘영향을 주는 사람’이다. 실력과 인성을 겸비하는 건 당연하다. 자기 비하 적이고 미용인을 무시한다면 배우는 사람이 똑같은 느낌을 받을 것이다. 우리 강사진은 국내 미용계 상위 1 에 해당하는 이들이다. 이들 정도의 자리에 올라가려면 뭔가가 필요하다. 끈기, 노력, 인성, 사교성 등. 이런 사람들을 통해 자신을 객관적으로 보게 된다. 나 또한 멋진 분들을 많이 만나니 이 일이 너무 좋다.
 
자신의 미용 경영, 교육 철학이 있다면? 경영적 측면으로 보면 ‘동반 성장’을 중요시한다. 교육생들은 의식과 더불어 기술 성장을 이뤄야 한다. 자기 직 업에 대한 프라이드, 연습이 왜 필요한지, 아티스트로서, 직업인으로서 성 장의 의미를 알아야 한다. 그것은 한 번의 교육이 아니라 꾸준한 교육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 강사의 성장도 있어야 한다.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아카
데미가 없다는 점이 아쉬운데 이는 강사가 더 이상 성장 하지 못하기 때문이라 생각한다. 좋은 강사가 성장하고 후배들을 키워내야 아카데미로서 문화와 역사가 생기고 성장한다. 그게 안 되면 아카데미는 오래갈 수 없다.

또한 강사는 굉장히 중요한 자원이다. 동생과 계획하는 것 중 하나가 우리 교육을 수출하자는 것이다. 기기는 카피 가 쉽지만 강사나 경력 기술은 그렇지 않다. 이것만큼 수 출하기 좋은 소재가 있을까? 엄청난 가치가 있다. 교육 철학에 있어서는 교육을 통해 의식을 변화시키는 것. 생 각이 바뀌면 행동이 바뀌고 행동이 바뀌면 미용사들의 삶의 수준이 달라질 것이라 생각한다. 그리고 공부를 하 고 싶으면 도서관을 가듯이 언제든지 쉬고 교육을 받으 러 오는 공간을 만드는 것이다.

많은 미용인들이 어느 정도 성장을 하고 나면 안주하려고 한다. 손님에게 머리를 할 뿐 스스로 연습을 하거나 자기 개발을 하지 않는다. 그런 부분이 안타깝다. 미용사의 한계는 마흔이라고 본 다. 감각이나 체력이 떨어지기 쉬운 나이인 것 같다. 꾸 준히 연습한다면 마흔에 또다시 빛이 날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매너리즘에 빠지기 쉽다. 마흔이 넘어서도 실력 과 인성을 겸비한 미용사의 모습이라면 얼마나 멋진가! 
 
교육 사업으로서의 롤모델은? 비달사순이다. K-뷰티의 영향으로 말레이 시아에서도 한국인의 인기는 절대적이다. 내가 한국인이란 이유로 말을 걸고 인사할 정도다. 더불어 한국 뷰티에 대한 로망이 크다. 한국 헤어스 타일에 대한 니즈가 큰데 그것을 배울 루트가 없으니 ‘아 한국 머리 예쁘 다’ 하는 데서 끝난다. 그래서 한국을 대표하는 아카데미를 만들고 싶다. 한국에 가면 ‘아 거기 가서 배워야지’ 하는 곳으로 만들고 싶다. 중국만 봐도 큰돈을 지불할 능력이 있는 이들도 많고 배우고자 하는 열망도 크다. 해외에 진출해서 강의를 직접 진행하는 것이 꿈이다.
 
교육과 관련해 기억에 남는 일이 있다면? 교육이 끝나면 수료증을 주는데 나이 드신 미용사들은 배움이 길지 않은 분이 많아선지 수료증을 받고 우 는 분들이 있다. 덩달아 눈물을 흘리면서 이런 기회를 더 많이 만들어야겠 다는 생각을 했다. 우리는 교육 후 사진도 장난스럽게 찍고, 학사모도 쓰 고 많은 추억을 남긴다. 그 순간 미용인들의 표정을 볼 때마다 감동적이다. 
 
앞으로 계획이 있다면? 2017년 아모스에듀케이션 교육을 성공적으로 이끌 고 청담아카데미도 오픈할 것이다. 또 싱가포르에 살롱 2호점을 오픈하는 데 그곳에 우리 교육생이 일하게 됐다. 이렇게 교육생들을 외국으로 나가게 하고 싶다. 인턴, 승급, 디자이너의 다양한 교육과 제품 회사에 휘둘리 지 않는 높은 수준의 무료 세미나를 할 것이다.

나중에는 스무살 미용인들에게 상담을 해주고 싶다. 오랫동안 입시학원을 하면서 학생들을 만나 고, 육아를 하면서 심리 관련 공부를 많이 했다. 미용사 중에서 자존감이 낮아 힘들어하는 경우를 종종 보는데 이에 대한 상담이나 교육을 하고 싶 다. 미국에서도 학교에서 반드시 배우는 게 철학이다. 그런 부분이 우리나라 특히 미용계에서는 취약하다. 항상 월 천만원 디자이너 되기, 억대 미 용사 되기를 강조하는데 그런 삶이 행복한가?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성공에 관한 책을 보면 성공 요인에 대한 공통점이 ‘인성’이다. 지금은 시간 이 없어서 못하고 있지만 좀 더 공부하고 실력을 쌓아 꼭 해보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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