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REAL
LOREAL
LOREAL
LOREAL

FEATURE

헤어 신세계 ‘증모술’을 말하다

2017-08-09 오전 11:25:00

헤어 신세계 ‘증모술’을 말하다

“고객님은 모발이 가늘어서, 펌을 할 수 없습니다” “탈모가 진행되어 댄디 커트는 어렵습니다”
라며 고객을 돌려보낸 일이 있는지?
하지만 증모술이라면 탈모 고객도 고정 고객으로 사로잡을 도구가 될지도 모른다. 
 
에디터 최은혜
포토그래퍼 한용만
글, 헤어 은파 원장(살롱드수이비)
모델 박주원, 박동원  
 


살롱의 새로운 동력 ‘증모술’에 주목하라.
헤어시장 규모 4조원, 탈모시장 규모 4조원으로 탈모시장은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또 탈모와 흰머리 인구 연령도 점점 낮아지는 추세이다. 일반적으로 헤어 디자이너가 미용실에서 매출을 만들어낼 수 있는 수단으로는 기술 매출과 점판 매출 로 나눌 수 있다. 이것만으로도 매출 1,000만원 이상을 달 성할 수 있다. 이후에는 정액권 매출 → 쿠폰 매출 → 제품 키 핑 매출 등이다. 정해진 고객 안에서 최대한의 매출을 끌어내 는 전략인데 또 다른 니즈의 고객을 만족할 수 있는 메뉴가 필요하다.

“탈모인구가 급증함에 따라, 방문 하는 고객 대다수가 탈모를 경험했거나 두려워합니다. 헤어 디자이너가 고객을 돌려보내 거나, 시술을 못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고객이 필요로 하는 시술의 스킬을 갖고 있는 디자이너와 그렇지 못한 디자이너의 차이는 앞으로는 더욱 명확해질 것입니다. 고객이 원하는 스타일을 다양한 방법으로 제안하고 시술 하기 위해 증모술은 꼭 필요합니다.” 살롱드수이비 은파 원장.
 
증모술이란 말 그대로 모발의 양을 늘리는 기법이다. 본인 모 발에 가모(假毛)를 연결해 보다 풍성한 스타일을 만들어주는 신개념 붙임머리로 볼 수 있다. 오래전 여성들이 하는 붙임머 리 방법으로 남자들에게 시술을 하기도 했지만, 근래에는 매 듭이 작은 가모가 나오기 시작하면서 ‘증모술’이라는 이름으 로 알려지고 있다. 
 
증모술의 종류 각 회사마다 다양한 증모술 기법을 내놓기도 하고, 특허 기법 들도 많다. 소요 시간은 각 방법마다 다르며, 유지 기간 또한 큰 차이가 있다.

① 머리카락 한 가닥에 4가닥을 연결하는 방법이 있는데 이 시술은 매듭이 아주 작다는 장점이 있지만, 모발의 가닥 수에 비해 눈으로 보이는 모발의 증가는 적은 편이다. 한 가닥에 시술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사람의 모발이 탈락할 때 함께 
떨어져 나가며,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모발이 자랄 때까지 잘 떨어지지 않으나 인위적인 제거가 어렵다.

② 사람의 모발 약 10가닥에 100모 이상을 연결하는 다발 증모술이 있다. 다양한 매듭법과 방법으로 숱을 늘려주는 기술로 모발의 양이 늘어나는 게 육안으로 확실히 보인다. 모 다발에 엉킴이 있을 수 있으니 부드러운 샴푸와 에센스를 함께 사용해야 한다. 모발이 자라나면 재시술한다.

③ 땋기 붙임머리 방법이 있는데 여성들이 주로 하는 방법이다. 매듭이 크다는 단점은 있지만 절대 떨어지지 않는다. 모발이 자라나면 리터치를 해줘야 한다.

④ 스티커 붙임머리로 납작한 스티커판에 가모가 있는 형태의 제품으로 사람의 모발 모근 가까이에 붙여주는 방법이다. 시술 방법이 간단하고 매우 빠르지만, 시술 후 볼륨감이 적고 이물감이 심한 편이라 샴푸 시 불편하다. 제거 시 약품을 사 용해서 제거해야 한다.  

⑤ 쿠션 증모술은 다발 증모술 기법의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보완한 살롱드수이비만의 노하우로 만들어진 시술 기법이다. 살롱드수이비의 쿠션 증모술은 시술 후 볼륨감과 풍성함은 2달간 유지할 수 있고 다양한 스타일링을 할 수 있다는 장점 이 있다.
 
증모술 상담 고객 방문 전 일차적인 전화 상담으로 고객의 성향을 파악한다. 방문 시 민감한 고객인 경우 단독 시술석에서 상담을 진행하고, 고객의 콤플렉스에 대한 이야기와 어떤 모습으로 보여지기를 원하는지 충분히 들어주고 어떻게 시술을 하면 좋을지 이야기를 나눈다.

탈모가 많이 진행된 고객일수 록 타인의 시선을 두려워하고 모자 벗기를 꺼려한다. 초면에 무조건 두피와 모발 상태를 살핀다면 고객은 불쾌할 수 있다. 실제로 탈모가 진행되면 미용실에 잘 안 가거나, 이발소를 이 용하는 고객이 많은데 미용실에 온 것만으로도 큰 용기를 낸 것이다. 
 
증모술에 필요한 도구들.

증모술 메뉴 구성 고객은 부담스러운 매뉴얼에는 눈이 가지 않는다. M자 초기, M자 중 기, 앞머리, 부분, 전체 등 다양한 코스를 준비해서 부담 없이 시술을 받을 수 있도록 매뉴얼을 구성한다. 또 시술자들도 시술 시간에 큰 부담이 없도록 증모의 양에 따라 20분 코스, 30분 코스 등으로 세분화하면 시간과 가격 부담으로 고민하는 고객들도 다양한 시술이 가능하며, 디자이너들도 다른 시술 고객과 교차해 진행이 가능하다. 시술 시간이 길어지면 고객도, 시술자도 부담스럽다. 
 
증모술을 위한 살롱 내 환경 조성 아무래도 노출되는 걸 싫어하는 고객들이 많기 때문에 분리된 공간에서 시술을 한다. 분리된 공간에서 오래 시술을 받으면 답답할 수 있기 때 문에 밖이 보이는 큰 창이 있으면 좋다. 살롱드수이비의 경우 프라이빗 룸을 별도로 마 련했으며 증모술 고객만을 위한 샴푸실이 별도로 마련돼 있다. 살롱드수이비 시티점(2 호점)은 실제로 고객들의 의견을 수렴해 인테리어했다.  
 
증모 고객 시술과 서비스 시 주의점 대다수가 남성 고객이기 때문에 남성들의 특성을 잘 파악해야 한다. 아무리 멋진 스타일이 나오더라도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린다면, 다시 하 고 싶지 않을 수도 있다. 다양한 모질과 스타일에 대응할 수 있는 모다발을 미리 만들어 놓고 시술 시간을 최소화하는 게 중요하다. 같은 디자인과 스케일이라면 짧은 시간에 시술하는 것도 중요한 서비스이다. 
 
증모 시술 후 고객의 홈케어 어드바이스  증모술 시술 후 세정이 잘 안 되면 간지럽고 각 질이 일어날 수 있으며, 두피가 민감해질 수 있기 때문에 거품을 얹고 가볍게 문지르듯 에멀션을 해주고, 2~3분간 방치 후 헹궈내야 한다. 이때 너무 세게 문지르거나, 뻣뻣 한 탈모 샴푸를 사용하면 엉킴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두피 라인 샴푸 중 부드러운 질감 의 샴푸를 사용한다. 증모 모발은 두피의 피지 분비가 나올 수 없는 모발이기에 샴푸만 하면 뻣뻣해질 수 있어, 두피 트리트먼트나 수분 에센스를 사용하면 스타일 잡기가 훨씬 수월하다.

증모술 도입 후 매년 100 이상 성장!
살롱드수이비는 증모술을 메인 메뉴 로 도입 후 전국에서 고객이 찾아오고 있다. 이로 인해 매년 100 이상의 매출 성장을 이루었고 누적 고객은 2,000명을 넘겼다. 이러한 매출 성 장의 이유는 ‘재방률’에 있다. 

재방률의 키포인트
① 시술을 하며 부정적인 인식을 심어 준다면 재방으로 이어지지 않는다. 긍정적인 인식을 심어주기 위해 두피 및 탈모에 대한 정확한 지식과 기술을 갖춰야 한다.
② 다소 의기소침한 탈모인의 마음도 케어할 수 있는 마인드 그리고 편안함 을 느낄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다.
③ 신규  고객을 유치하기 위한 욕심 에 진정성 없고 과한 마케팅은 고객도 안다. 순간의 매출만 생각할 것이 아 니라 지속적인 기술 공부와 시술자의 마음가짐에 대한 교육도 필요하다. 



모델의 상태: 모델은 30대 후반으로 전체적으로 가는 모발에 정수리 앞쪽으로는 탈모가 이미 상당 부분 진행되어 모발 밀도가 평균보다 1/3 정 도밖에 되지 않을 정도로 숱이 적은 상태이다. 2년 전 받았던 모발이식 수술 의 결과가 좋지 않았고, 연모 와 이식했던 모발이 섞여 있는 상태이다.

시술 모발의 밀도가 감소하는 부분을 숱이 많은 부분과 비슷해 보일 수 있도록 균일하게 채우는 방법으로 정수리 앞쪽을 집중적으로 9000모의 쿠션 증모술을 시술을 했다. 웨이브모(미리 모다발에 펌을 해서 만들어 놓았다)를 이용해서 보다 자연스럽게 원래 모발에 어우러지도록 했다. 시술 시간은 40분.

스타일링 일반적으로 증모술을 시술한 머리는 매듭이 보일까봐 혹은 모발의 양이 많이 늘어나지 않아서 앞머리를 내는 형태로 주로 스타일 링한다. 하지만 쿠션 증모술은 다양하게 스 타일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첫번째 사진 속 스타일은 캐주얼하고 부드러운 이미지를 주기도 하지만 살짝 이마를 드러내서 시원한 느낌을 함께 준다. 두번째 사진의 스타일은 탈모가 있다는 사실을 전혀 느낄 수 없을 정도로 자신 있게 앞머리를 세웠다. 고객들은 처음에 모발의 양이 늘어 나는 것에 만족을 느끼고 이후에 다양한 스 타일링을 원하기 때문에 내리는 머리보다는 드러내는 스타일링을 시도해본 것이다. 


모델의 상태: 모델은 30대 초반으로 전형적인 M자 탈모 의 형태이다. M자 존에 연모화가 진행 중이며, 라인은 점점 깊어지고 있었다. M자 존을 제외하고는 모발이 두꺼운 편이고, M자 존의 모발과 두께 차이가 많이 나는 상태이다.

 
시술 쿠션 증모술로 탈모가 진행된 M자 존 주변을 집중 시술했으며, 가르마 스타일을 연출하기 위해 중앙의 가 르마 부위는 피해 시술했다. 마무리 스타일링을 생각해서 모류를 계산해서 시술해야만 고객이 불편함 없이 손질할 수 있다. 증모의 양은 6000모, 소요 시간은 20분. 
 
 

스타일링 가르마 선을 또렷하게 표현함으로써 스마트하고, 지적인 이미지를 연출했다. 차가워 보이거나 딱딱해 보일 수 있기 때문에 약간의 곡선을 주어 훈훈한 이미지를 함께 표현했다. 마찬가지로 증모술로도 충분히 다양한 스타일링이 가능하다는 점을 보여주고 싶었다. 
 



은파
현, 살롱드수이비 원장
2013년 korea international beauty EXPO 붙임머리 금상
2013년 국제 휴먼 올림픽 증모술 심사위원 위촉
2014년 살롱 테크니션 쿠션증모술 개발.
기존 가발회사의 다발 증모로 시술하다가 고객의 불편한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 다발 증모의 몇 가지 단점을 개선할 방법을 적용한 ‘쿠션 증모술’ 테크닉을 만들었다. 
 
 
 
sharethis facebook blog pola

<그라피>의 모든 기사와 사진을 상업적인 용도로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SNS 퍼가기 버튼으로 공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