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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EATURE

‘건강한 아름다움’을 책임지다, 와칸 김성오 대표

2018-01-03 오전 9:37:00

와칸이 한층 간편해진 사용감과 컬러 유지력을 높인 ‘프리믹스 컬러’로 2018년 살롱 염색의 패러다임을 다시 한 번 바꾸겠다는 의지를 다지고 있다.


에디터 장혜민
포토그래퍼 정푸르나
 
창립 연도: 1987년
본사 소재지: 서울시 서초구 반포동
제품 공급 및 개발(OEM) 문의: 02-563-2766/ sjh@sokywakan.com
제품군: 염모제/새치염모제, 헤어 케어(탈색제/톤업/손상보호제/전문클리닉), 리테일 천연 수제 비누
베스트셀러 제품: 와칸 허브 컬러, 와칸 클래식 컬러, 이리다레
타깃층: 와칸 물들임 컬러클리닉-20~40대, 와칸 프리미엄 클래식 새치-30~50대.
 
먼저 ‘와칸’이라는 회사 그리고 브랜드명의 유래가 궁금합니다. 와칸의 모태인 소키씨앤티는 1987년에 설립된 기업으로 화장품OEM(주문자위탁생산), ODM(제조업자 개발생산 방식)과 원료생산의 역량을 보유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2000년대 초반부터헤어와 스킨 제품 카테고리에 자사 제품을 론칭하면서 별도 브랜드의 필요성을 느껴 설립한 회사가 바로 와칸이죠. 소키씨앤티에서는 화장품 OEM/ODM과 제품 생산, 와칸에서는 국내외 제품판매로 역할을 분담하고 있습니다.와칸이라는 브랜드명은 2가지의 내포된 의미가 있는데 첫 번째는 인디언어로 치유, 마법의 힘이라는 뜻이 있으며, 두 번째는일본에서 유래된 염색 방식에 기인하여 한방이라는 의미가 있는데 이 발음이 국문으로 와칸과 유사합니다.

최근 프로페셔널 브랜드를 포함해 친환경을 내세운 헤어 브랜드가 적지 않은데, 와칸만의 경쟁력과 차별점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관점을 디자인하라>의 저자이자 기업인 박용후 씨의 강연에서 “뛰어난 기업은 제품 그 자체가 아닌 고객의 습관을 바꾸는 기업”이라는 인상 깊은 말을 들었습니다. 와칸이 여러 유사 브랜드 제품과 가장 다른 부분이 바로 이런 측면이라고 생각합니다. 타 제품과 경쟁하지 않고 단지 고객의 습관을 바꾸고자 노력하고 있죠. 손상을 최소화하고도 아름다워질 수 있는 물들임 컬러클리닉과 한 달에 몇 번을 반복 시술해도 모발과 두피에 손상을 주지 않는 프리미엄 클래식 새치 염색 등. 와칸 제품의 한계를 지적하는 이들도 있지만 대다수는 와칸의 염색 패러다임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이들이 와칸의 경쟁력을 만들어주고 있죠.

와칸이 염색의 패러다임을 변화시켰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염색메뉴, 특히 새치 염색의 고급화 등으로 생각해볼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이에 대한 가장 큰 고민이나 어려움은 무엇인가요? 와칸은 염색임에도 헤어 케어 전문 제품 못지 않은 효과를 느낄수 있습니다. 살롱에서 ‘와칸 물들임 컬러클리닉’이라는 메뉴를 고객에게 많이 제안했는데, 객단가로 최저 12만원에서 25만원까지 고객이 지불해야 하죠. 여기에는 와칸만의 방식으로 차를 우려내 각 고객의 모발 특성에 맞는 곡물 성분을 혼합해 시술 비용부터 염색, 전·후처리 케어까지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와칸 시술 고객이 늘어나면서 바빠지게 되다 보니 서비스나 시술이 누락되고 단순히 와칸 염색만 시술하면서도 와칸 물들임 컬러클리닉 단가를 고객에게 청구하게 되는 상황이 발생한 적이 있었습니다. 회사의 정책과는 다르게 고객에게 피해를 주었던 바로 이러한 상황이 와칸의 고민입니다. 현재도 해결해나가야 하는 과제이고요. 고객이 원하지 않는 서비스를 밀어붙이게 되면 고객은 떠나기 마련입니다. 와칸 컬러클리닉에 포함된 각 서비스와 시술의 개별 객단가를 책정하고 정확하게 오픈해서 고객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하는 마이너스 옵션의 마케팅 정책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는 궁극적으로 고객의 재구매 주기를 단축시켜 연간 고객으로부터 발생될 수 있는 총 가치를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위)와칸 본사 내의 안테나 숍.

(아래)와칸의 염모제 W 컬러케어와 프리믹스 컬러.

최근 주목하고 있는 업계 이슈는 무엇인가요? 어려운 경제 상황 때문인지 가성비를 바탕으로 하는 마케팅 정책이 한창 이슈입니다. 몇몇 살롱 프랜차이즈 브랜드들도 과거의 가맹 조건과는 사뭇 다른 정책(로열티, 교육비)을 펴고 있죠. 고가의 대형 살롱 브랜드에서 저가의 세컨드 살롱을 론칭하고 있는 것만 봐도 그렇습니다. 헤어 살롱이나 일반 고객들은 이미 가성비에 대한 판단을 구매의 중요 요소로 인식한 지 오래되었고, 와칸 역시 2016년부터 이러한 흐름에 대비해서 제품군의 포트폴리오를 다양하게 하고자 노력 중입니다. 또한 의약외품으로 관리되던 염모제 및 두피 제품이 화장품으로 바뀌게 됐습니다. 지금까지 세미 헤어 케어나 리테일 제품들은 살롱 브랜드에서 OEM 개발로 자사 브랜드 제품을 출시해왔는데, 진입 장벽이 더욱 낮아지게 됨에 따라 염모제나 고기능성 헤어 케어 제품류에 대한 OEM 니즈도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내 기업들의 이러한 니즈에 대응하고 해외 수출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CGMP(강화된 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기준) 인증을 진행하고 있죠.

해외에서 와칸 제품에 대한 반응은 어떤가요? 일본과 북미 지역으로 이미 10년 전부터 매해 상당한 양을 수출하고 있습니다. 작년부터는 동남아 지역에서의 제품 구매 문의가 많아졌고, 최근 유럽에서도 제품 공급 문의가 있어서 논의 중입니다. 중국은 작년 위생 허가 금지로 인해 답보 상태인데 사드 문제가 해결되는 기미가 보여 다시 진행할 예정입니다.

2018년도 신제품 계획이 있나요? 전반적인 제품군에 대한 패키지와 성분을 리뉴얼하고, 주력 제품인 염모제 부문에서는 헤어 스타일리스트들이 가장 선호하는 9가지 색상을 ‘프리믹스(Premix) 컬러’라는 제품으로 출시할 예정입니다. 이 제품은 조색해서 사용해야 하는 불편함을 개선하고 컬러 유지력을 높인 제품으로, 작년 말 파일럿 테스트에서 여러 살롱의 극찬을 받았죠. 이외에도 살롱 요청이 많았던 펌제와 믹스 톤 컬러 제품에 대한 기획을 구상하고 있는데, 연내에 좋은 제품을 선보이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헤어 케어 카테고리에서는 밤 형태의 열 손상 보호제와 보색 제품, 천연 샴푸와 천연 헤어 오일이 개발 막바지에 있습니다.

와칸에서 타깃으로 한 고객(일반인)층은? 올해부터 미용실을 통해 접점을 갖고 있는 와칸 고객과 리테일 마켓에서 직접 접하게 되는 타깃층을 분리할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관련된 채널 구성이라든지 제품 카테고리를 준비하고 있는데, 리테일 마켓을 통해 고객층을 넓히고 그 고객들이 미용실에서 와칸을 찾게 되는 순환 구조를 만들 계획입니다.

미용인들이 ‘와칸’ 하면 떠올렸으면 하는 이미지가 있나요? ‘건강한 아름다움’. 와칸을 설립한 이후부터 지금까지 계속 내건 슬로건입니다. 기능적으로나 디자인적 측면에서 와칸보다 뛰어난 제품도 물론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시술을 하는 헤어 스타일리스트들의 건강과 고객의 건강한 아름다움을 책임질 수 있는 제품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회사로 기억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와칸은 지난해 12월부터 반려동물 동반 출근제를 시행하고 있다. 이로 인해 사내 분위기가 한결 밝아졌다.

향후 와칸의 계획과 목표. 내가 행복하지 않으면서 남을 행복하게 해줄 수 없습니다. 직원들이 즐거워야 고객들을 만족시킬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그래서 와칸의 첫 번째 목표는 직원들이 행복한 회사입니다. 올해부터 새롭게 도입되는 여러 가지 복지가 있는데 한 예로 지난 12월부터 ‘반려동물 동반 출근제’를 시행하고 있죠. 오랜 시간 반려동물을 혼자 두어 걱정이 많았던 직원들의 문제가 해결됐고 그들이 사람에게 주는 에너지는 사내 분위기를 한결 밝게 만들어주고 있어요. 또한 장기적으로는 직원들이 함께 할 수 있는 사내 벤처(협동조합) 설립도 지원할 것입니다.
두 번째 목표는 현재까지 와칸의 성장에 기여한 주요 파트너사와의 협력 강화입니다. 와칸 파우더 제품에 대한 OEM 문의가 많지만 이는 과거에도 앞으로도 불가합니다. 단, 와칸의 주요 파트너사 중 일정 규모 이상의 거래처와 제한된 조건 아래 협력을 강화하는 측면에서의 OEM은 오히려 적극적으로 고려할 계획입니다. 마지막으로는 제품 카테고리 다양화 및 글로벌 기반 구축입니다. 순수 국내 기업으로서 헤어살롱 프로페셔널 시장에서 글로벌 기업들과 경쟁하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입니다. 그중에서도 현장에서 지속적으로 요구되었던 다양한 제품군을 개발하고, 국내에서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하기 위한 해외 영업망 구축의 교두보를 마련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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