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REAL
LOREAL
LOREAL
LOREAL

FEATURE

브랜드의 얼굴, 강사 -라본느

2018-02-12 오후 9:07:00

라본느 코스메틱 교육부 유영훈 강사

에디터 문유미 포토그래퍼 사재성


현재 맡고 있는 교육

타 브랜드의 경우 각 분야마다 전문 강사가 따로 있지만 라본느는 컬러 펌, 커트, 두피, 점판, CS 등 미용 전 분야에 걸친 교육을 한 강사가 모두 진행해요.특수 전문 분야를 담당하는 것도 신뢰를 쌓을수 있겠지만 같은 미용인으로서 모든 분야를포용할 수 있다면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살롱에서 진행하는 입점 교육의 경우 ‘찾아가는 라본느 쇼호스트’라는 저만의 캐릭터로, 살롱에서 필요로 하는 컬러, 펌, 점판,두피 교육 등을 진행해요. 학교, 학원에서 배우는 것처럼 정해진 형식이 아닌 유익하고 즐거운 시간을 만드는 교육으로, 본사 아카데미를 방문하기 어렵거나 살롱 매출 성장을 위한교육을 요청하면 전국 어디든 방문해요. 아카데미 교육은 컬러나 펌 교육이 주를 이루며 디플로마 취득을 위한 라본느 서울 스튜디오에서 진행한답니다.

강사가 된 이유
홈쇼핑 쇼호스트처럼 한정된시간에 스피치와 시연을 하며 시선을 끌고 전공과 관련된 기술을 구사할 수 있는 직무를 찾던 중 교육 강사라는 분야를 알게 돼서 현재회사에 입사했어요. 현장에서 고객들을 만나는 것도 즐거웠지만 그보다 더 체계적인 업무구조에 대한 갈망과 미용에 대해 깊이 있는 경력을 쌓고 싶어 강사로 전향했죠. 살롱과 회사는 근무 환경이 확연히 다르고 업무의 범위도 같은 듯 다릅니다. 적성을 살려 더 넓은 시야를 확보하기 위해 시작했지만 현재, 옳은결정이었다는 확신이 들고 항상 즐겁게 일하고 있습니다.

하루 일과
교육과 관련된 업무가 주를 이루고 일과는 교육 스케줄에 따라 상이해요. 아침 교육은 새벽부터 준비해 살롱으로 출근, 교육을 진행하고 저녁 교육은 늦은 밤까지 진행할 때도 있어요. 보통 하루에 한 건씩입점 교육을 다니는 편이에요. 그 외 내근 시에는 업무를 보고 제품 테스트와 모델 테스트를 하죠. 염모제, 펌제, 클리닉, 스타일링 제품 등 신제품 테스트와 더 좋은 매뉴얼을 찾기 위한 테스트를 진행하고 업무와전공 지식에 관련된 스터디, 실기 연습을 하기도 해요. 또 출장이 굉장히 잦은 편이라 지방으로 가야 하는 경우는 해당 지역에서 1박 2일, 2박3일 일정으로 교육을 진행해요.

우리 브랜드 교육만의 장점, 차별점
미용 재교육 기관과 프로페셔널 브랜드 아카데미의 장점만을 모았어요. 컬러, 펌, 커트, 드라이, 업스타일, 케어 등 기술 집약적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제품 교육까지 더해 살롱에 꼭 필요한 제품 사용법이나 매뉴얼 등을 제공, 살롱 매출 증대에 기여할 수 있는 교육을 다양하게 제공해요. 미용인을 대상으로 이론과 테크닉을 구사할 수 있는 교육이기 때문에 디자이너들에게 인기가 좋고 교육인원이 한정되어 있어 집중도 높은 학습이 가능하죠. 또 아카데미가 교통이 편리한 논현역에 위치하고 있어 접근성이 좋은 장점도 있어요.

디자이너와 잘 소통할 수 있는 나만의 노하우
'교육은 항상 쉽고 재미있게!’라는 모토로 즐거운 분위기를 형성하려 노력해요. 어떤 교육이라도알기 쉽게 전달해주고 서로 즐길 수 있는 시간이 되어야 디자이너와 심도 높은 소통이 가능하다고 생각하고요. 강사로서 권위보다 무엇을 궁금해하고 원하는지 캐치해 긍정적인 관계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죠. 제 캐릭터 또한 무겁고 과묵한 스타일이 아니기 때문에 누구나 편하게 질문하고 저 또한 친밀하게 응대해요.

강사로 활동하면서 겪은 에피소드
지방으로 교육을 갔을 때였어요. 컬러 교육을 진행했는데 살롱 원장님이 제 교육이 끝난 후, 지방으로 내려와 함께 일해보지 않겠느냐는 제의를 하시더라고요.처음에는 인사치레인 줄 알았지만 꽤나진지하게 제의하셔서 놀랐어요. 서울로올라온 뒤에도 전화로 또 한 번 제의하셨고요. 제 역량을 높게 평가해주신 것은굉장히 감사한 일이지만 아무런 연고가없는 지방에 내려간다는 것이 쉽지 않은일이라 마음만 감사히 받겠다고 했어요.

강사로서 가장 보람을 느낄 때와 힘들 때
교육이 성공적으로 끝났을 때 가장 보람차죠. 사실 힘들 때는 딱히 없어요. 굳이꼽자면 한 주동안 교육을 열심히 했으나금요일 저녁에 또 교육이 있어 술을 먹지못할 때랄까요.

강사가 되려면 필요한 것
프로페셔널 브랜드 강사는 일반 학원 강사와 업무가 전혀 다르기 때문에 막연히 강사라는 타이틀만 생각하고 입사하게 된다면 많은 어려움이 따라요. 지원하려는 브랜드가 어떤 회사이며 어떤 상품을 판매하는지 숙지해야 하고 헤어 제품에 대한 이해도 필요하죠. 교육 시 현장에서 미용인과 소통하기 위해 살롱 경력은 필수이며 다른 사람들 앞에 서는 직업이니만큼 센스, 재치도 필요해요. 또 살롱과 회사는 구조 자체가 다르기 때문에 업무에 대한 마인드역시 달라져야 하고요.


<좋아하는 제품>
로레타 데빌 5.5 왁스. 웨이브 펌을 두 달에 한 번씩 하고 아침마다 스타일링하고 있는데, 데빌 5.5 왁스는 컬을 부드럽고 확실하게 잡아줘요. 기름지지 않아 편하게 손질할 수 있죠. 또 쿨샤벳과 데미지 케어 에센스를 저녁마다 사용하고 모발, 두피 컨디션을 위해 키이스 수분 샴푸, 머드마스타 두피 샴푸를 번갈아가며 사용해요. 라본느의 모든 제품은 모두 향이 좋고 무겁지 않은 공통점이 있어 두피와 모발을 건강하게 가꿔준답니다.
sharethis facebook blog pola

<그라피>의 모든 기사와 사진을 상업적인 용도로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SNS 퍼가기 버튼으로 공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