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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EATURE

브랜드의 얼굴, 강사 -소키 와칸

2018-02-13 오후 4:40:00

소키와칸 충청지역 박소현 브랜드 매니저 겸 강사
중부대학교 미용분장학과, (전)루나헤어 헤어 스타일리스트, (전)소키씨앤티 연구실 상품기획, (현)소키와칸 헤어사업본부 충청지역 브랜드매니저(교육)


현재 맡고 있는 교육
와칸 컬러 클리닉과 멀티어시스트 사용자 교육을 맡고 있는데, 모든 제품 교육은 시간이 허락되는 선에서 고객 마케팅 교육과 병행해서 진행해요. 요즘은 신제품 프리믹스 컬러 출시로 컬러 트렌드 교육을 주로 진행하고 있어요.
 
강사가 된 이유
살롱에 근무할 때 제품을 기획하고 개발하는데 관심이 생겨 소키씨앤티에 입사했는데, 막상 연구실에서 기획, 테스트만 하다 보니 답답함과 함께 의문이 들어요. 이 제품이 현장에서 어떤 평가를 받는지, 정말 좋은 제품인데 왜 반응이 없는지 등에 대해 생각을 하면서 현장 업무에 대한 갈증이 생겼죠. 그러던 중 2016년 초에 헤어 사업본부에서 고향인 충청지역 브랜드 매니징 및 교육 업무를 수행할 BM을 모집한다는 소식을 듣고 지원했어요.
 
하루 일과
회사 공용 업무 프로그램인 ‘팀즈’를 확인하는 것이 업무의 시작이에요. 와칸의 각 지역 브랜드 매니저는 1인 평균 200~300개의 살롱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계획에 없던 일들이 빈번하게 발생해요. 이런 문의와 지침을 모두 팀즈를 통해 확인할 수 있어요. 또 오전에 교육이 없는 날이면 오전 11시에 출근해요. 각 지역 BM마다 조금 다른 부분은 있겠지만 저는 오전 11시부터 첫 번째 살롱 라운딩을 시작하고 1일평균 6~8개의 살롱을 방문하죠. 미용실을 돌면서 교육에 대한 협의, 고객 마케팅 프로모션과 제품 매입, 사용에 대한 상담과 시장 동향, 지역 경기에 대한 정보, 사적인 내용까지 주고받아요. 하루의 대부분을 외부에서 보내는 경우가 대다수지만 온라인으로 담당 살롱 주문 현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 프로모션 참여 현황 등을 체크하며 유선으로 살롱과 소통하고 있어요.
 
우리 브랜드 교육만의 장점, 차별점
제품 교육과 마케팅 교육을 함께 진행하는 것이 시너지 효과를 일으켜요. 덕분에 소비자 만족도가 높은 편이죠. 살롱은 제
품 교육뿐만 아니라 차별화된 마케팅 교육을 원해요. 빠르게 변화하는 고객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고객과 일대일 관계를 유지하고 개별 욕구에 적합한 마케팅 활동과 프로모션, 살롱 매뉴얼을 제안하고 있어요.
 
디자이너와 잘 소통할 수 있는 나만의 노하우
‘모든 답은 고객에게 있다’는 생각으로 철저하게 디자이너의 관점에서 사고하기 위해 노력해요. 또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을 감안해 와칸 제품 사용 중 불편한 점이나 궁금한 점, 컬러 레시피 문의에 대해 최대한 빠르게 응대하고 있죠.
 
강사로 활동하면서 겪은 에피소드
주말에 천안 교육이 급하게 잡혔는데 도저히 취소하거나 연기할 수 없는 상황이었어요. 주말이어서 상행하는 차도 많았고 상대적으로 여유롭던 1차선을 이용했는데, 며칠 후 30만원의 과태료 통지서를 받았어요. 내용은 ‘버스 전용 차선 위반’이었죠. 디자이너와의 약속 이외에는 아무 생각이 없었던 것 같아요. 비싼 수업료를 지불한 그날을 절대 잊을 수 없듯 여전히 제게 1순위는 고객과의 약속이에요.
 
강사로서 가장 보람을 느낄 때와 힘들 때
디자이너가 고객의 머리에 와칸 컬러를 물들였을 때 가장 보람을 느낍니다. 물들어가는 과정을 보는 것 또한 보람차고요. 힘든 점이라면 직무 특성상 5일 중 4일은 혼자 움직이는 것이에요. 홀로 스케줄을 짜고 이동하고 결정해야 하는 일들이 많아요. 때문에 책임감과 부담감이 늘 함께하죠. 하지만 동시에 잘해내고 싶기에 혼자 이겨내는 법을 배워가는 중이에요.

강사가 되려면 필요한 것
무엇보다 우선시되는 것은 브랜드에 대한 이해와 자부심이라고 생각해요. 미용 실무 경험을 토대로 제품에 대한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 하고 커뮤니케이션 능력도 중요해요. 제품에 대한 지식을 고객에게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클레임 처리 등 고객 관리에 있어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중요시되기 때문이에요.


<좋아하는 제품>
와칸 제품 중 퍼퓸오일을 즐겨 사용해요. 퍼퓸오일은 향 때문에 특히 사랑받고 있는 제품이에요. 샴푸 후 드라이 전 젖은 머리에 검지 손톱만큼 사용하는데, 하루 일과를 마치고 귀가했을 때도 향이 남아 있을 정도로 지속력이 뛰어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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