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REAL
LOREAL
LOREAL
LOREAL

FEATURE

한국 미용 자격증을 딴 일본인 후쿠시마 아야카

2018-04-05 오전 9:21:00


한국을 좋아하고 한국에서 일하고 싶다는 바람을 위해 자격증에 도전한 후쿠시마 아야카. 
그녀의 눈물겨운 노력이 돋보이는 한국 자격증 도전기!

에디터 최은혜
포토그래퍼 정푸르나




후쿠시마 아야카(메이크업 아티스트)

일본과 한국에서 어떤 활동을 했나요? 2013년에 4년제 대학교 입학과 동시에 메이크업 스쿨에 다니기 시작했어요. 헤어&메이크업 아티스트로서 본격적으로 활동한 것은 2016년부터이고요. 2017년 3월 대학을 졸업하자마자 서울에 와서 프리랜서로 활동했어요. 처음에는 일본 여행객들을 대상으로 한복을 입히고 촬영하는 사진관에서 헤어와 메이크업을 담당했고, 쉬는 날에는 프리랜서로 프로필 촬영, 광고, 뮤직비디오, 화보, 잡지 등 일을 했습니다. 현재는 탄포포헤어에서 메이크업을 담당하면서 외부 활동을 병행하고 있어요.
 
일본에서는 어떤 자격증을 취득했나요? 후쿠오카에 있는 메이크업 스쿨에 다니면서 메이크업, 헤어 세팅, 젤네일 등 기본적인 기술은 거의 다 배웠어요. 더불어 패션쇼, 아이돌 그룹 콘서트, 룩북과 프로필 촬영, 그리고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메이크업 강의 등도 했었고요. 일본에는 메이크업에 관한 국가시험은 없기 때문에 HIQ에서 최고 레벨인 Make-Up LEVEL 3를 땄습니다. HIQ는 영국에서 발급하는 국제미용기술증명인데 지금 유럽권을 중심으로 세계 기준이 되고 있습니다. 일본은 메이크업 국가자격증이 없습니다. 그래서 보통 미용사 자격증을 따거나 국제자격증을 따려고 하죠. 어려운 시험은 없지만 기준이 없어 애매하긴 해요. 반대로 한국은 시험 기준도 확실해서 이해하기 쉬웠습니다.

한국에서 메이크업을 하는 이유가 있나요? 고등학교 시절에 한국 가수를 좋아했고 한국어의 억양과 발음에 반해 독학으로 공부를 시작했어요. 원래 메이크업에도 많은 관심을 갖고 있었는데 대학에서 본격적으로 공부하기 시작하면서 메이크업과 한국어를 동시에 활용할 방법을 궁리했죠. 고민 끝에 나온 답이 바로 한국에서 메이크업 아티스트로 일하는 것이었습니다.
 
한국어가 굉장히 능숙한데 어떻게 공부했나요? 한국에서 한국인과 대등하게 일할 수 있는 수준이 목표였기 때문에 대학교에서 배우는 것만으로는 부족했습니다. 한국어능력시험을 치거나 방학 때 단기 유학도 하면서 한국어 실력이 늘었죠. 가장 많이 선호했던 공부 방법은 좋아하는 책이나 만화 그리고 영화의 대사나 노래의 가사를 읽으면서 모르는 단어를 적는 것입니다. 좋아하는 것을 주제로 하니까 의미를 알고 싶은 마음이 더욱 강해졌습니다.
 
메이크업 자격시험은 어떻게 준비했나요? 먼저 필기는 인터넷에서 가장 입소문이 좋았던 책을 샀어요. 처음부터 끝까지 다 푸는데 시간이 많이 걸렸지만 책을 사서 한 달 만에 필기에 합격했어요. 실기는 주변에 메이크업 자격증을 가진 일본인이 없어서 국가시험을 위한 미용학원에 3개월간 다녔습니다. 물론 일본인은 저 혼자뿐이었고 수업도 100 한국어였지만 친절한 분들이 많아서 큰 문제 없이 잘 준비할 수 있었어요.
 
메이크업 자격증을 공부하는 분들에게 팁을 준다면요? 필기는 책 한 권 다 읽으면 무난히 합격할 수 있을 거예요. 일본인인 저도 한 번에 붙었으니까요! 실기는 기준이 되는 도면이 있는데 그것만 잘 읽고 연습하시면 됩니다. 저는 먼저 도면과 순서를 외우고 시험 일주일 전에는 당일 시험에 함께 할 모델과 함께 불안한 과제만 열심히 연습했습니다. 자신의 모델과 같이 연습해보는 게 중요한 것 같아요. 실제 상황을 상상하면서 연습하면 시험 날에도 긴장하지 않고 실력 발휘를 할 수 있을 거예요.
 
한국과 일본 메이크업의 차이는 어떤가요? 개인 취향에 따라 다르지만 한국은 일단 피부는 하얗고 눈썹이 진해요. 일본은 눈썹을 밝게 하고 피부톤도 다양해요. 유행에 민감한 건 두 나라 모두 마찬가지인 것 같아요.

앞으로 어떤 활동을 하고 싶나요? 고등학생 때부터 메이크업과 한국에 관심이 많았는데 두 개를 동시에 즐길 수 있다는 것이 행복합니다. 한국과 일본 메이크업의 장점을 널리 알리고 싶어요. 저만이 할 수 있는 일을 하고 싶습니다.
 
[관련기사]
sharethis facebook blog pola

<그라피>의 모든 기사와 사진을 상업적인 용도로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SNS 퍼가기 버튼으로 공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