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REAL
LOREAL
LOREAL
LOREAL

FEATURE

아름다움을 비추는 비아이티 살롱 지혜만, 이원복 대표 ②

2018-04-20 오후 6:02:00

흔히 자본만 있다고 미용업에 뛰어들면 망한다고 한다. 서울 센트럴시티의 죽어 있던 공간에 입점하는 모험으로 시작, 지금은 프리미엄 살롱으로 인근 살롱을 대표하게 된 비아이티 살롱. 주변의 우려가 무색하게 성장을 이어가고 있는 두 대표의 경영 비결은 무엇일까?
 
에디터 최은혜
포토그래퍼 정푸르나



처음에 비아이티 살롱을 만들었을 때 어땠나요?
스파, 네일, 마 사지, 카페는 파트너를 선정해 비아이티 살롱과 함께 ‘빗경’이라 는 멀티 뷰티숍을 구상했습니다. 당시 뷰티 멀티숍을 벤치마킹 해보니 타 입점 브랜드와의 영업, 인테리어 콘셉트나 동선 등의 유기적인 연결이 보이지 않았습니다. 신세계에서는 모든 업체가 통일성 있게 운영 및 관리되면서 영업상 시너지를 내기를 원했고 그 기준에 맞춰 MD 구성부터 인테리어 디자인까지 심혈을 기울여 추진했습니다. 워낙 침체되어 있던 상권이라서 파트너 업체들 을 수도 없이 만나 비전을 제시하고 설득한 끝에 겨우 오픈할 수 있었죠.

다행히도 지금은 상권이 완전히 자리 잡았지만, 처음에 는 많은 분들이 만류했습니다. 준비기간이 짧았던 관계로 어렵게 사업자금을 마련했습니다. 영업 개시 후 1년간은 애초에 미용업 이 이렇게 힘든 줄 알았다면 안했을 텐데라고 생각했습니다. 솔 직히 몰랐기 때문에 도전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유닉스 전자에서 투자를 받았다는 이야기가 많았습니다.
유닉스가 우리의 뿌리인 건 맞지만 전혀 별개의 회사이며 단 한푼도 지 원받지 않았습니다. 신제품 테스트나 광고 촬영, 점판 등의 협업 은 함께 하고요. 유닉스에서 일한 경험은 대내외적으로 신용을 얻고 실무를 진행하는데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제조업은 서비스 업과 다르지만 프로세스는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상품기획 시 트렌드와 소비자 분석, 시장조사, 마케팅 전략 도출, 제품 생산, 재무회계 분석 등다양한 경험이 현재 미용실 경영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지혜만 대표

비미용인이라서 힘들었던 점이 무엇이었나요?
크게 드러내지는 않았지만 저희를 무시하는 이들도 있었습니다. 일부 직원들의 비상식적인 행동과 오해, 갈등을 보며 처음에는 무조건 끌어안으려고 노력했지만 그게 정답은 아니었습니다. 그래서 과감하게 선을 긋고 서로가 전문인 부분(기술과 경영)을 존중하고 이해하려고 노력했습니다. 비미용인이라서 힘든 부분은 많았지만 객관적인 시선으로 그들을 보고 조언 을 해줄 수 있어 장점도 많았고 저희도 그만큼 성장했습니다. 저희는 미용인들과의 교류나 외부 활동도 거의 없었기 때문에 조언을 구할 곳은 오직 직원들뿐이었는데 실력 있고 좋은 분들과 함께 일하게 된 것은 큰 행운이었습니다.
 
살롱 운영에 탄력을 받았던 계기가 있나요?
첫 번째는, 어느 살롱이나 마찬가지이겠지만 내부적으로 안정이 되면서부터 매출이 자연스럽게 늘어났습니다. 처음에는 외부에서 인력을 충원할 수밖에 없었는데 훌륭한 파트너들이 하나둘 합류하고 비전을 공유하며 안정을 찾아갔습니다. 두 번째는 정액권과 회원권의 비중 확대를 통한 매출 상승입니다.

오픈 초기에는 정액권과 회원권 매출이 전체 매출의 20 선이 었습니다. 이 비중을 처음부터 무리하게 높이지 않고 매장의 여건과 제반 상황을 면밀히 살피며 20→30→40 까지 서서히 올려갔습니다. 이는 곧 충성고객의 확대와 매출 상승으로 연결됐습니다. 세 번째로 꾸준한 제품사 교육을 통한 매뉴얼 숙지 후 회원권 매출 비중을 높였습니다. 두피 및 모발 트리트먼트 회원권을 점판과 연계하여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시키며 적지 않은 효과를 보았습니다.
 
직원관리는 어떻게 하고 있나요?
각 매장의 직원은 크게 관리 파트와 시술 파트로 나뉘어 있는데요, 관리 파트는 접객과 고객관리, 매장관리, 홍보 마케팅, 인사/회계/재무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각 매장의 점장은 각자 맡은 업무에 대하여 주기적으로 평가하고 조정하며 지속적인 피드백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관리 파트 는 축적된 고객 데이터를 바탕으로 고객의 방문주기 및 시술 내용을 검토해 고객 마 케팅을 제안하고, 데이터 분석을 통해 디자이너가 효율적이고 정확한 고객 관리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시술 파트는 디자이너와 메인 파트너(스태프)가 멘토와 멘티의 관계로서 팀을 이루어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와 메뉴를 제공합니다. 멘토는 멘티의 관리와 교육도 일정 부분 책임져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디자이너는 선후배 간 주기적인 소통을 통해 놓치고 있는 부분이나 부족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도록 합니다. 문제가 생기면 면담을 통해 문제의 원인을 함께 분석하고 솔루션을 찾을 수 있도록 하고요. 각 직영점의 점장들은 주 1회 경영회의를 진행 하며, 매장에서는 월 1회 전체 디자이너 회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살롱만의 문화가 있다면.
2015년부터 매달 1회씩 봉사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요양병원을 찾아가 어르신들의 머리를 만져 드리고 장수사진을 찍어드리는 봉사는 2년간 했고, 현재는 한성 대학교 한디원과 함께 ‘천원의 기적’이라는 봉사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시술을 받은 분이 최소 천원 이상을 기부하면 그 금액 을 모아서 성북구의 불우한 이웃에게 전달하는 방식의 봉사입니 다. 최근에는 남자 직원들이 FC(축구 클럽)을 창단했습니다.

또 비아이티 살롱은 매출에 따라 직급이 주어지는 능력제로 운영되 고 있는데요, 직급이나 매출이 높아질수록 자칫 개인주의나 현 실에 안주하는 것을 경계합니다. 각 직급자들은 관리업무와 파트너 교육 등 직급에 맞는 역할을 수행해야 하며, 이 과정을 통해 본인도 발전하고 향후 경영을 맡게 될 지점의 점장으로서 갖 추어야 할 리더십과 매장 운영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최근 언론에 간호사의 태움 문화가 보도된 바 있는데요, 저희 살롱에 서는 그러한 유형의 문화는 절대 발붙이지 못하도록 각별히 유의 하고 있습니다. 아무리 유능하고 경력이 많더라도, 타인에 대한 배려나 존중이 없는 팀원은 함께 할 수 없습니다.


이원복 대표
 
살롱 교육은 어떻게 진행하고 있나요?
살롱 교육의 최우선 목표는 ‘파트너가 준비 된 디자이너로 성장하도록 하는 것’이며 이를 위해 단계별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교육의 커리큘럼은 기술적인 교육과 인성, 교양, 서비스 교육을 바탕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단계별 테스트를 통해 기본이 탄탄한 디자이너가 될 수 있도록 합니 다.

올해 자체 교육을 통한 첫 디자이너 승급자가 나왔고 이어서 순차적으로 디자이너가 배출될 예정입니다. 디자이너의 경우에는 주기적인 제품 교육과 마케팅 교육을 병행하며 토의 및 연구를 통해 매월 새로운 메뉴를 개발하고 고객의 니즈에 부합할 수 있도록 수정, 보완해가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외부 강의, 사진, SNS 활용 교육 등이 있습니다. 또 이번 달부터 공식 블로그에 ‘고대미술’에 관한 글을 시작으로 예술 강의를 연재합니다. 앞으로 월 3~4회 글을 올릴 예정이며 미술, 음악, 패션, 건축 등 다양한 주제로 확장해 직원들의 교양 함양을 돕고, 현재 강의를 맡고 있는 한성대학교 한디원 뷰티학과 학생들의 교육 자료로도 활용할 생각입니다. 이 밖에 해외 파트너와의 교류와 연수 등 다양한 교육 과정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인터넷에서 2018년 트렌드 촬영에 대한 영상을 보았습니다. 트렌드 촬영은 어떻 게 진행되나요?
트렌드 촬영은 전 직원에게 기회가 주어집니다. 시즌별로 전 지점에서 희망자를 모집해 진행하는데 전문 포토그래퍼, 영상 촬영 편집, 스튜디오, 모델 섭외, 의상 협찬 등은 물론 촬영 후 사진과 영상 콘텐츠를 매체에 올리는 것까지 일체 지원하고 있습니다. 회사 마케팅팀이 주도하며 부족한 부분은 외주업체와의 협업을 통해 보완합니다. 디렉터와 팀원은 트렌드를 조사하고 분석한 후 스타일을 구체화하는 노력을 통해 한층 성장할 수 있습니다.
 
영상의 수준도 높고 인상적이었습니다.
영상 채널을 운영하게 된 계기와 어떻게 운 영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애초에 영상을 제작하게 된 계기는 우리만의 진실한 기 록을 위해서였습니다. 영상 콘텐츠는 미용업계에서는 보통 튜토리얼(tutorial) 정도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지만, 저희는 SNS 홍보를 위한 콘텐츠는 100퍼센트 리얼 시술 사진을 쓰는 게 원칙이라 영상을 증거 자료로 활용할 의도로 시작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 주제가 펌이라면, 아이론 시술은 배제한 채 실제로 펌을 하고, 손으로 말 렸을 때의 모습, 나아가 의상 연출 장면까지 보여주면 내가 실제로 펌을 했을 때의 전체적인 모습을 쉽게 상상할 수 있겠지요.

실제로 내 모발에서 나올 펌의 형태를 예상할 수 있게 만들어 드리고, 그것이 진짜라는 것을 보여주고 싶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 영상 기록이 필요했고, 영상이 있어 믿음이 간다는 응원의 댓글을 받다 보니 계속 이어가게 되어 시간이 지나면서 전문적인 영상들을 만들고 채널을 운영 하게 되었습니다. 영상을 통해 회사의 소소한 이야깃거리는 물론 현재의 트렌드, 나아가 방향성까지도 보여주고 싶었고요.

또한 정보를 얻는데 영상의 비중과 선호도가 점점 높아지는 트렌드에 맞춰 예를 들 면 헤어 튜토리얼 영상도 이왕이면 전문가가 전문적으로 알려주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살롱에서는 일상적으로 매일 자신의 머리를 손질하는 디자이너와 파트너들이 있기 때문에 단지 기록만 하더라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 보았지요. 매일하는 디자이너의 머리 손질을 전문 영상 촬영자와 편집자가 팀을 이루어 작업하니 보기 편한 튜토리얼 영상이 만들어졌습니다.

그 밖에 트렌드 촬영, 봉사 활동 등 우리가 기억에 남기고 싶은 일들을 영상으로 기록하면 훗날 우리의 성장 과정은 물론 미용계의 흐름과 변화 과정을 한눈에 볼 수 있지 않을까 싶었습니다.

<비정상회담> 멤버들과의 인연으로 웹드라마도 제작한 적이 있습니다. 앞으로도 채널을 통해 그동안 시도되지 않았던 것들을 보여드릴 예정인데요, 미용을 주제로 한 웹드라마 연재, 웹툰이나 웹소설 제작 등은 여건이 된다면 꼭 도전해 보고 싶습니다.

 
sharethis facebook blog pola

<그라피>의 모든 기사와 사진을 상업적인 용도로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SNS 퍼가기 버튼으로 공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