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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EATURE

손목통증을 5분만에 완화시켜주는 명상요가

2018-06-04 오전 10:50:00

미용인들의 건강 되찾기 프로젝트 
심신이 편해지는 명상요가1
"손목이 너무 아파요!"

에디터 이미나
윤주영(한국명상요가센터 원장)
모델 박수민(한국명상요가센터 지도자)

매일 서서 같은 자세를 반복해야 하는 미용인들의 건강을 위해 한국명상요가센터와 그라피가 만났다. 

한국명상요가센터 윤주영 원장님의 생활처방!
미용인들은 직업상 손목과 손가락의 일정 부분에 지속적으로 힘을 자주 주어 무리가 되고 이것이 통증으로 번지게 됩니다. 통증을 해소하고 예방하기 위해서는 틈이 날 때마다 충분히 부드럽게 풀어주어 탄력성 있게 만들어야 합니다. 서서 일하기 때문에 언제든지 할 수 있게 서서 하는 동작을 준비했으니, 손목의 불편함을 느낄 때마다 명상 요가로 긴장을 풀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손목의 통증을 줄여보세요! 

미용인들에게 물었다.
손목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아픈가요?
↳ 가위로 커트 포인팅할 때 엄지손가락과 연결된 손바닥 부분에 통증이 있어요.
↳ 커트할 때 모발 잡는 손이 저린 듯한 느낌이 있어요. 가위질할 때 팔목도 뻐근하고요.
↳ 주로 버티컬 섹션을 사용해 컷 하는 저에게 몇 달 전부터 왼쪽 손목 외측(튀어나온 부분) 통증을 느끼기 시작했습니다.
↳ 주로 탈색 염색약을 바를 때 손목 통증이 있어요. 증세는 탈색 도포 중 절반도 못 했는데 손목에 힘이 빠지고 붓을 잡기가 힘들어요.
↳ 손목보다는 엄지 관절이 아파요. 특히 지압할 때 힘을 주면 통증이 있어요.
↳ 특히 파마가 많을 때나 핸드마사지를 할 때 저릿한 느낌이 더 많고 신경을 약간 누르는 듯한 뻐근함이 느껴져요.
↳ 과도한 커트 테크닉 사용이나 손에 맞지 않는 크기의 가위를 사용해서인지 엄지에서 팔로 이어지는 손목 부분이나 엄지손가락 근육이 욱신거려요.
↳ 매직 프레스 작업할 때나 염색약 바를 때 손목 전체가 뻐근한 걸 넘어 고통스럽고 좀 더 심해지면 찌릿찌릿해요.
↳ 저는 손목을 위로 꺾을 때 아팠어요. 미용한지 12년 되었고요. 딱히 병명은 없고 직업병이라 합니다. 악력기 같은 걸로 손목 근육 힘을 키워주라고 하더라고요.

1. 열 손가락 풀기
동작의 효과를 확실하게 보고 싶다면 동작을 하면서 느껴지는 자극과 동작 후 풀어지는 자극을 놓치지 않고 마음으로 잘 느껴야 합니다. 또한 힘으로 하지 말고 이완과 호흡으로 부드러운 봄바람처럼 움직여주고 풀어주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어깨의 힘을 풀어 편안하게 숨이 내려오도록 하십시오. 이렇게 심신 일체로 이완과 호흡 속에 동작하고 쉬어줄 때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❶ 양발 11자로 서서 한 뼘 정도 벌리고, 무릎과 허리를 부드럽게 편 채 어깨의 힘을 풀어줍니다.


❷ 팔꿈치를 접어서 양 손바닥이 마주하게 들어줍니다.


❸ 오른쪽 손바닥 중앙에 왼손 엄지손가락을 대줍니다.

❹ 들이쉬고 내쉬면서 서서히 손바닥으로 손가락을 밀어서 손끝으로부터 왼손 엄지의 첫째 마디, 둘째 마디를 부드럽게 늘려 손바닥까지 늘어나게 해줍니다.
❺ 열을 셀 동안 어깨 힘을 풀고 편안하게 숨을 쉬면서 버드나무 가지가 휘늘어지는 듯한 여유를 느껴봅니다.
❻ 서서히 늦춰주고 풀어지는 자극을 느껴봅니다.
❼ 다음의 네 손가락은 셋째 마디까지 있으므로 셋째 마디까지 같은 방법으로 늘려줍니다.

❽ 동작 후 팔을 내려놓고 왼손이 풀어지는 자극을 느낍니다.

❾ 반대쪽 손도 같은 방법으로 해 줍니다.

<동영상으로 보기> 

2. 손목 풀기

 손목의 부담이 풀어질 수 있도록 헐겁게 동작을 해주어야 합니다. 특히 좌우로 흔들 때, 마음으로 잘 느끼면서 손목이 좌우로 늘어날 수 있도록 동작해주어야 합니다.

❶ 양발 11자로 서서 한 뼘 정도 벌리고, 무릎과 허리를 부드럽게 편 채 어깨의 힘을 풀어줍니다.


❷ 양손 가슴 앞에서 깍지를 껴서, 오른손은 위로 왼손은 아래로 손가락이 쭉 펴지게끔 서로 밀어줍니다.

❸ 위아래 손목이 모두 늘어나는 자극을 받는 데서 어깨, 팔, 손목, 손끝까지 힘 풀고 편안하게 숨을 쉬면서 좌우로 가볍게 흔들어줍니다.

❹ 왼손은 위로, 오른손은 아래로 서로 밀어주면서 위와 같은 요령으로 흔들어 줍니다.


❺ 동작 후 팔을 내려놓고 눈을 감고
 
자극을 받았던 손목으로부터 손등, 손가락, 손목으로부터 팔꿈치 안쪽 어깨까지 풀어지는 자극을 잘 느껴봅니다.

<동영상으로 보기> 

3. 어깨 팔 손목 풀기

역시 힘을 풀어야만 손목의 비틀림이 멀리까지 전달됩니다. 호흡이 아랫배까지 편안하게 내려와야만 부드럽게 충분히 늘어납니다. 마음으로 잘 느끼면서 해주어야 이완과 호흡이 원만하고 동작 후에도 풀어지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❶ 양발 11자로 서서 한 뼘 정도 벌리고, 무릎과 허리를 부드럽게 편 채 어깨의 힘을 풀어줍니다.


❷ 양팔 앞으로 나란히, 손등이 마주닿게 해줍니다.


❸ 오른손 위로 올려서 양손을 교차해서 깍지를 껴 잡아줍니다.


❹ 들이쉬고 내쉬면서 서서히 깍지를 낀 손을 아래로 내려서 둥글게 돌려봅니다.

❺ 자극이 강하면 멈춰서 오른팔 손목의 비틀림이 손등, 손가락, 팔꿈치 안쪽, 어깨까지 이어지는 것을 느껴봅니다.

❻ 열을 셀 동안 어깨 힘을 풀고 편안하게 숨 쉬어서, 자극받는 곳이 모두 부드럽게 늘어날 수 있도록 유도해줍니다.


❼ 서서히 풀어서 양팔 내려놓은 뒤, 눈을 감고 자극을 받았던 손목으로부터 손등, 손가락, 손목으로부터 팔꿈치 안쪽 어깨까지 풀어지는 자극을 충분히 느껴봅니다.


<동영상으로 보기> 

한국명상요가센터 윤주영 원장
거친 환경 속에서 허약한 몸과 긴장된 마음으로 사는 현대인에게 고요한 마음을 체험할 수 있도록 요가의 실용성을 극대화하여 현대인에게 적합한 보편적인 수행법으로 새롭게 정립한 것이 명상요가다. 윤주영 원장은 1993년에 국내 최초로 본격적으로 명상요가를 가르치는 <한국명상요가센터>를 설립하였고, 이후 <윤주영 임산부명상요가센터>를 설립하여 함께 운영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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