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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어 살롱, 아재 고객을 잡아라!

2018-07-12 오후 10:14:00

배우 조진웅, 차승원, 김상중처럼 세련된 패션 감각과 치명적인 매력을 발산하는 40~50대 남성인 ‘아재파탈(아재 옴므파탈)’이 주목받고 있다. 이들은 정장에 스니커즈, 스니키, 슬랙스를 입고, 고기능성 스킨케어 제품을 바르며 외모에 신경을 쓴다. 나이가 들면서 중후하고 세련된 이들의 모습은 20~30대 사이에서도 지지를 받으며 더이상 40~50대는 한물간 아저씨라는 인식을 벗어나고 있다.


국내 살롱에서 40~50대 남성 고객의 방문 패턴에도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고 이철헤어커커 목동홈플러스점 홍주 점장은 말한다. “‘그루밍족’이라는 단어까지 생길 만큼  외모에 대한 남성들의 소비가 늘어나고 있고 미용업계 역시 맨즈 헤어스타일 시장이 각광 받고 있어요. 실제로 매장에서도 남성 고객의 비율이 과거에 비해 10 이상 증가했다는 것을 체감하고 있습니다.”
꾸아퍼스트코리아 판교현대점 레아 부점장 역시 아재 고객의 변화를 실감 하고 있었다. “이전에 비해 해당 연령대 남성 고객의 방문 추세가 확실히 두드러진 경향을 보이는 것은 사실입니다. 이들은 20~30대에 비해 가늘 어진 모발에 대한 고민, 새치 커버, 전반적인 스타일 체인지 등 자신만의 개성을 살릴 수 있는 헤어 스타일링에 대해 꼼꼼히 물어보고 적극적으로 의사 표현을 하는 고객층에 해당되죠.”
아재 고객들의 요구 사항도 나날이 구체화되고 있다. 더 이상 부인과 여자 친구, 자녀들이 그들의 헤어스타일을 대변해주지 않는다. “과거에는 원하는 스타일이 구체적이지 않았는데 요즘 중년 남성 고객들 의 경우 하고 싶은 스타일이 명확하기 때문에 우선 고객의 의견을 들어보고 조율하며 스타일링을 진행합니다. 새로운 스타일을 추천해드려도 대부분 수용하는 편이고, 도전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기 때문에 과거보다 더 다양한 스타일링이 생기지 않았나 싶습니다.” 이철헤어커커 목동홈플러스 점 홍주 점장은 말했다.
꾸아퍼스트 판교현대점 레아 부점장은 “웬만한 서비스 등은 모두 다 알고 익숙해하고 최근에는 폭넓은 스타일의 변화를 주문하기도 합니다. 펌, 컬러 등 늘 똑같은 헤어스타일만 고집하지 않고 시대의 변화에 맞춰 밝고 개성 있는 스타일로 변화하려는 시도를 두려워하지 않고 있습니다”라고 전했다.
흔히 볼 수 있듯 40~50대는 10~30대와는 달리 두피와 모발의 변화가 두드러진다. 따라서 이에 따른 특징을 잘 파악해 시술과 관리법을 제안하면 좋다. “30대가 시작되면 서서히 남성형 탈모가 진행됩니다. 모발의 지름이 줄어들어 연모화되고 모발의 탄력, 모발 손실이 많아지게 됩니다. 40세가 넘으면 모발과 두피의 문제가 눈에 보일 정도로 뚜렷하게 나타나게 되죠. 또한 호르몬과 연관성이 있는 남성형 탈모는 피지도 많아집니다.” 웰라코리아 교육부 임원 강사는 말한다.
또한 모발이 심하게 가늘어지고 숱이 적은 경우가 대부분이며, 이마와 모 발의 경계인 헤어라인 좌우 측부터 정수리까지 올라가면서 M자 형태로 모발이 빠진다. 특히 중년 남성의 경우 평소 두피 관리에 소홀하기 때문에 탈모가 빠르게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중년 남성들의 두피, 모발 관리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중년 남성 고객 모두가 탈모가 일어나거나 모발에 힘이 없는 것은 아니에요. 다만 나이가 들면 신진대사가 원활하지 않아 청년 시절과는 다른 모습이 나타나죠. 일반적으로 남성의 경우 피지가 정상적인 하루 분비량보다 많이 분비되어 나타나는 지성 두피의 유형이 있는데 두피의 피지가 과하게 분비되는 경우 불쾌한 냄새가 나게 됩니다. 또한 늦은 오후가 되면 모발이 피지로 인해 축 처지거나 번들거리는 경우가 있어요.” 시세이도 프로페셔널 교육부 정다운 대리는 전한다.
이러한 모발과 두피의 변화에 대한 고민이 큰 아재 고객들은 스타일에 있어서 좀 더 젊어 보이는 것, 풍성해 보이는 헤어스타일에 관심이 높다. “전반적으로 트렌디한 스타일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는데요. 가늘 어진 머리카락에 힘을 주고 보다 젊어 보일 수 있는 효과를 안겨주는 볼륨 스타일이 대표적입니다. 뿐만 아니라 트렌디한 포마드, 세미 투블록, 가르마 펌 등에 대한 주문도 끊이질 않고 있습니다.” 꾸아퍼스트코리아 판교현대점 레아 부점장은 말한다.
스타일에 있어 젊어 보여야 함은 필수다. “20~30대와는 다르게 경제적 안정감이 있고 외모가 경쟁력이 되는 시대가 되면서 젊고 스타일리시한 이미지를 원하십니다. 예를 들어, 머리숱이 많아 보일 수 있는 스타일이나 단점을 최대한 보완하면서 손질이 편한 스타일을 원하시죠.” 박준뷰티랩 서울역점 신휘 점장은 전한다.
좀 더 과감한 스타일을 원하는 아재 고객들도 있다. 이철헤어커커 목동홈 플러스점 홍주 점장은 “과거에는 커트 위주였다면, 이제는 커트와 함께 펌을 진행하는 추세입니다. 아무래도 40~50대 남성들의 경우, 대부분 직장 내 지위가 있는 고객들이기 때문에, 최대한 단정해 보이면서 세련되어 보일 수 있도록 리젠트 펌을 주로 선호합니다”라고 설명했다.

아재 고객 공략법

아재 고객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그들의 간지러운 부분을 시원하게 긁어줄 센스가 필요하다. 앞서 말했듯 40~50대에 나타나는 두피, 모발에 따른 변화와 이들의 고민을 잘 파악해 스타일을 제안해본다.

“새로운 스타일링을 통해 헤어스타일의 변화 하나로 이전과 달라진 모습을 보여주고 다음 스타일링에 대해 상세히 설명을 해드리며 또 다른 제안을 해봅니다.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마음은 누구나 같은 만큼, 한층 더 개성 있고 트렌디하게 변화할 수 있는 모습에 대해 최선을 다해 알려드리고 있지요!” 꾸아퍼스트 판교현대점 레아 부점장

“고객의 이야기를 잘 듣고 사소한 것까지 잘 파악하며, 필요한 것들이 있다면 즉각적으로 피드백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고객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자연스럽게 스타일 추천 및 선택, 헤어 연출이 진행되기 때문에 스타일링에 완성도가 높아지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40~50대 남성들을 마니아 고객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이철헤어커커 목동 홈플러스점 홍주 점장

“아저씨 스타일에서 꽃중년으로 변신하기 위해서는 젊은층이 많이 하는 스타일을 잘 접목 시켜 너무 튀지 않게 변형시켜 추천하면 좋아하시죠. 여기에 고객에 맞춰 개성을 살려주면 효과 만점입니다” 박준뷰티랩 서울역점 신휘 점장

“상담할 때 현재 결점을 보완할 수 있는 방법을 상세히 설명하고 소통을 충분히 합니다. 남성고객은 재방문 주기가 짧습니다. 40~50대 고객은 샴푸하는 것을 좋아하고, 헤드스파 와 부분 펌을 하면 만족도가 큽니다. 이들을 공략하면 빠르고 스피드하게 매출을 올릴 수 있고 바버숍 못지않게 운영할 수 있어요. 이에 특화된 마케팅을 잘 적용하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제 남성 고객도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므로 살롱에서는 이런 교육에도 무게를 두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원헤어살롱 원옥 원장

에디터 최은혜
포토그래퍼 한용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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