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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모’로 성장을 이루다! 이진헤어 조은임 원장
  • 그라피매거진
  • 승인 2018.07.02 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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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인 헤어 시술보다 증모, 아이론펌 등의 특화된 메뉴로 성장을 이룬 이진헤어. 이제 이진헤어가 꿈꾸는 것은 미용업계에서 하나의 기준이 되는 것이다.


이진헤어는 마을 ‘리’, 떨칠 ‘진’으로 마을에서 이름을 널리 떨치라는 의미이다. 미용실에서는 해결이 불가능한 머리숱의 고 민까지도 해결이 가능한 맞춤형 전문 살롱으로 아이론 펌, 염색과 같은 일반적인 시술과 증모, 가발, 붙임머리가 특화된 미용실이다. 현재 직영점인 이수역점, 노량진점, 대림점 3곳과 체인점인 당진점, 강남구청점 2곳을 운영 중이다. 상권이 워낙 다양하기 때문에 각 지점마다 마케팅 전략을 달리하고 있지만, 증모라는 공통분모를 통해 성장하고 있다. 전체 매출의 3/2가 탈모 관련 고객이다.


이진뷰티는 아이론펌과 증모술 특화 살롱이 되면서 2017년 교육, 가맹, 머리카락 제조 사업을 위해 설립한 법인이다. 현재 증모술과 익스텐션에 필요한 재료를 자체 제작하고 있다.

조은임 원장 미용 경력 25년 차. 현재 이진헤어 대표원장이자 이진뷰티 대표. 현재 증모와 아이론펌에 대한 교육도 함께 병행하고 있다.


[미용 입문] 부모님의 권유로 25년 전 처음 시작. 인내와 노력으로 디자이너로 자리 잡았다.


[주요 업무] 토요일, 일요일, 월요일은 이수점에서, 화요일은 대림점, 수요일은 노량진점에서 살롱 워크를 하고, 목요일과 금요일은 외부 일정을 소화 중이다. 증모 관련 교육과 업무 협약에 대한 문의가 많아 주 2일은 외부 일정에 할애하고 있다.


[퇴근 후, 쉬는 날] 퇴근 후에는 주로 다음 날 일정을 준비한다. 각 지점을 돌면서 시술을 하다 보니 미리 시간을 체크하지 않으면 다음 날 스케줄이 중복되거나 예고 없는 변경이 생기기 때문이다. 휴일 중 하루는 가족들과 시간을 보내고 주중 하루 는 외부 일정을 소화한다. 현재 이진헤어가 증모술로 많은 주목을 받으며 미팅이 크게 늘었다. 증모, 가발 관련 교육도 진행한다.


[힘들었던 시기와 극복] 오로지 앞만 보고 달려오며 나름 성공했다고 생각했을 때 암 판정을 받았고 인 생을 되돌아봤다. 투병으로 인해 사업을 축소해야 했고 함께 했던 직원들을 떠나보내야 했다. 지금 생각해보면 많은 걸 잃었지만 얻은 것 또한 있다. 새로운 도전을 할 수 있는 기회, 나 자신을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던 것 같다. 그로 인해 새로운 목표가 생기고 새로운 꿈이 생겼다. 가장 힘들었던 순간 나를 지탱해준 것은 ‘사람’이었다. 묵묵히 믿고 따라줬던 직원들이 없었다면 지금의 나는 존재 하지 않을 것이다. 그때 직원들과 지금까지도 함께 일하고 있다.


[최고의 시기] 최고의 시기는 아직 오지 않았고 어 쩌면 오지 않을 수도 있다. 최고라고 만족하는 순간 더 이상의 발전은 없다. 늘 새로운 목표를 설정하고 노력할 것이다.


[현재] 이진헤어의 증모술이 고객뿐 아니라 미용인 과 미용 관련 사업에 종사하는 분들에게 많은 관심 을 받고 있다. 이진헤어와 함께 하고 싶어 하고, 이진헤어가 보유하고 있는 원사와 시술 테크닉 그리고 증모 시스템을 배우려고 하는 헤어 브랜드가 많다. 모두 함께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 중이고 곧 좋은 결과로 이어질 것이라 확신하고 있다.

 

살롱 운영에 탄력받았던 계기가 있나요? 아이론 펌과 증모술이었어요. 머리숱이 없는 고객들은 항상 스타일에 제약을 받기 마련이죠. 아이론펌을 하면 자연스러운 볼륨감을 줄 수 있고 숱이 부 족한 부분에는 증모술로 숱을 늘려 자연스럽게 커 버가 가능하거든요. 아이론펌과 증모술은 정말 찰떡궁합인 거 같아요. 일반 남성 고객들에게도 아이론펌을 시술하게 되면서 마니아층이 생기고 단골 고객이 크게 늘었어요. 아이론펌을 한번 하게 되면 그 매력에서 빠져나올 수가 없거든요.


이런 부분에 주목한 이유가 있나요? 본래 이진헤어는 붙임머리(익스텐션) 전문숍이 었어요. 아무래도 익스텐션 경험이 풍부하다 보니 매듭을 다루는 등의 증모 기술이 어렵지 않았어요. 익스텐션의 경험이 많은 미용실과 일반 미용실은 증모 매뉴얼을 받아들이는 것이 다를 것 같습니다. 과거에도 익스텐션을 하면서 모발을 많아 보이게 하는 기법을 했었어요. 어떻게 보면 익스텐션과 증모 사이의 매뉴얼을 했던거 죠. 누군가에게는 많아서 고민인 것들이 다른 누군가에게는 없어서 아주 귀한데 머 리숱 또한 그렇습니다. 증모술은 미용업계의 거스를 수 없는 큰 흐름입니다. 탈모 인구가 늘어나고 고령화 시대로 접어드는 만큼 미용업계도 준비를 해야 합니다.


살롱 교육은 어떻게 진행하나요? 이진헤어에서 가장 중요한 교육 중 하나가 증모입니다. 앞으로 미용시장을 생각해 보더라도 증모의 중요성은 몇 번을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아요. 거기다 이진헤어는 증모술을 가장 선두에서 이끌고 있는 헤어 브랜드인 만큼 책임 감을 가지고 철저하게 교육을 진행합니다. 이진헤어가 만든 증모 테크닉, 시스템 노하우가 미용업계 전체의 표준이 될 것이라는 자부심 갖고 항상 살롱 교육을 진행 하고 있어요. 아이론펌과 염색의 경우 브랜드 ‘레삐’와 연계해 아이론을 다룰 수 없었던 디자이너들도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기술을 숙련시키고 있어요. 또 저희 살롱은 디자이너가 상담부터 시술 완성까지 모든 것을 진행합니다. 그래서 경력 디자이너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증모 교육을 할 때만큼은 미용을 처음 시작 한다는 자세로 임해야 교육을 이수할 수 있습니다. 증모 교육은 각 지점 관리자를 통해 진행하고 있고 이론을 시작으로 테크닉 교육, 상담교육이 이루어지며 현장에서의 경험과 모발 생리학 및 증모 이론을 결합해 체계적으로 교육이 진행됩니다. 증모 관련 어떠한 교육 과정과 비교해도 이진헤어 증모술 교육 과정이 최고라 단언 할 수 있습니다.


대표로서 자신의 역할은 무엇이라 생각하나요? 직원들에게 비전을 제시하고, 함께 공유하고, 행동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역할이라고 생각해요. 이진헤어가 어떻게 성장할 것인지, 최종 목표는 무엇인지, 목표를 이루기 위해 지금 우리가 해야 되는 일이 무엇인지를 직원들이 명확하게 알 수 있도록 소통하는 역할이지요. 리더인 내 가 구체적인 계획을 갖고 있지 않으면 함께 일하는 직원들이 목표를 잃고 우왕좌왕 하게 됩니다. 그리고 계획은 혼자만 아는 것이 아니라 늘 직원들과 함께 공유해야 해요. 혼자서 성공할 수 있는 시대는 이미 지났습니다. 다 함께 성공할 수 있는 방법은 구성원 모두가 각자의 역할을 최선을 다하는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때문에 계획은 늘 함께 공유해야 합니다. 직원들은 단순히 이진헤어에서 일을 하는 것 이 아니라 자신의 인생을 걸고 근무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매일 매 순간 이 생각을 잊지 않고 그에 걸맞은 리더가 되기 위해 노력합니다.

살롱을 운영하면서 가장 힘든 일은 무엇인가요? 반면 보람을 느낄 때는 언제인가 요? 가장 힘들 일도 ‘사람’ 때문이고 가장 보람될 때도 ‘사람’ 때문이죠.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원장님들은 모두 공감하실 것 같아요. 비전을 제시하고 함께 공유하고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과정이 말처럼 순탄치는 않습니다. 때로는 설득을 해야 하고 때로는 다그치기도 하는데 그 과정에서 내 마음을 몰라주는 것 같아 마음의 상처가 될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결국 ‘사람’ 때문에 미용을 그만두지 않고 계속하게 됩니 다. 나를 믿고 따라와 주는 직원들이 있어 힘이 나죠. “원장님 사랑합니다.”, “원장님 감사합니다.” 한마디면 모든 피로가 사라집니다. 저와 10년 이상 함께한 직원들이 많은데 20년 30년 함께 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고 그것이 가장 큰 보람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기억에 남는 고객이 있나요? 너무 많은데, 지금도 오고 있는 19 세 여자 고객이 있어요. 아래는 익스텐션, 위에는 증모 시술을 받는 고객이에요. 머리숱이 부족해 모든 일에 자신없고 부정적이었어요. 제 머리라도 떼어주고 싶을 정도로 안쓰러웠는데 지금은 많이 변했어요. 남자친구도 사귀고 간호사 준비도 하고 있어요. 가끔 고객들이 말하는데 “원장님 미용 그만두면 안 돼요. 그럼 저는 어디 가죠?”라고요. 그런 고객들을 보면 뿌듯합니다. 탈모 고객을 오래 만나다 보니 머리카락을 만지면 이 사람의 탈모 원인이 약인지 다이어트 때문인지 혹은 병으로 인한 것인지 대략 가늠할 수 있습니다. 탈모 고객을 대할 때 원인을 함께 고민하고 복용약부터 쓰는 제품에 대한 설명까지 바로 알아들어야 합니다. 전문숍인데 이런 부분에서 소통이 안 되면 문제가 되니까요.

이진헤어의 인재상과 직원 채용 시 중요하게 보는 점은 무엇인가요? 직원 채용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인성입니 다. 기술이 부족하면 기술은 가르치면 되고 서비스 마인드가 없으면 만들어주면 됩니다. 하지만 인성이 되어 있지 않으면 아무리 가르쳐도 한계가 있습니다. 면접을 보는 동안 얼마나 잘 웃는지, 약속시간은 잘 지키는지, 질문에 대답하는 태도는 어떤지를 주의 깊게 살펴봅니다. 이진헤어가 바라는 인재상은 이진헤어의 비전과 가치를 알고 목표를 향해 함께 나아갈 수 있는 사람입니다. 거창하게 ‘이러이러 해야 한다’가 아니라 자신이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하면 되는 것입니다. 그것이 본인의 발전과 이진헤어의 발전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롤모델이 있나요? 증모라는 분야를 개척하고 있기 때문에 구체 적인 롤모델은 없습니다. 다만 헤어 브랜드로 성공을 거두었던 선배 미용사들부터 이진헤어 막내 디자이너까지 내가 배울 부분이 있으면 언제든 마음을 열고 배우려고 노력합니다. 삼인행필유아사(三人行必有我師)란 말을 좋아하는데 어디에서든 누구에 게든 배울 점이 있다면, 그것이 이진헤어에 도움이 된다면 적극적으로 배우고 익힐 것입니다.

스스로 노력하는 부분이 있나요? 저는 태생적으로 미용인입니다. 지금도 이진뷰티 대표라는 직함보다는 이진헤어 원장이라는 직함이 더 좋습니다. 디자이너들과 함께 필드에서 시술하는 것이 좋고, 10년 이상 된 고객님들과 옛날 얘기하며 시술하는 것 이 행복합니다. 하지만 증모가 주목받으면서 외부 일정이 많아 졌어요. 시술 욕심을 줄이고 외부 일정을 소화해야 이진헤어, 이진뷰티가 성장할 수 있는 걸 알면서도 시술을 줄일 수가 없네요. 행복한 고민이죠.

자신의 신념이나 좌우명이 있다면? “노력은 배신하지 않는다.” “미쳐본 적 있니?” “어금니를 물고 노력해보았니?” 이진헤어 가족들에게 그리고 아이들에게 이런 조언을 자주 합니다. 중년의 나이가 되니 노력은 배신하지 않는다는 걸 더욱 느꼈거든요. 어느 순간부터 거친 파도가 몰아칠 때면 정신 바짝 차리며 노력이란 끈을 놓지 않으려고 합니다.

앞으로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최종 목표는 증모술뿐만 아니라 미용 전반에서 이진헤어가 미용업계의 기준이 되는 것입니다.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현재 가장 시급한 것이 증모 관련 협업입니다. 증모에 관심이 많은 미용인과 미용 관련 종사자들이 많다고 들었는데 서로가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방안을 모색 중입니다. 협업을 얼마나 잘하느냐에 따라 향후 계획이 달라질 것 같습니다. 최근 레삐와 연계하여 증모술 교육과 가발 교육을 준비하고 있고요. 그러나 언제나 목표는 ‘기준’이 되는 것. 시간 보다는 방향을 잘 설정해서 목적지에 꼭 도착하고 싶습니다. 우리는 미용인이고 머리카락으로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해야 합니다. 숱이 적은 고객이라면 증모를 해서 스타일을 완성하고 탈모 고객에게는 가발을 제작해주어 본인이 원하는 스타일을 연출해 주면 됩니다. 때문에 증모와 함께 주목받을 수 있는 것이 가발 입니다. 이진헤어는 증모와 마찬가지로 가발에서도 선두가 되어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나가고 싶습니다.


에디터 최은혜
포토그래퍼 신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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