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하기
오공의 마케팅 다시보기 ⑥ 인스타그램&페이스북 마케팅
  • 그라피매거진
  • 승인 2018.07.10 18:5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NS 마케팅을 열심히 했는데 효과가 없다면 이유는 무엇일까? SNS별 성격을 파악하고 어떤 방법이 효과적인지 찾아보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번 칼럼에서는 SNS 마케팅을 제대로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종류는 다양하지만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 이 두 가지를 짚어보자.



다른 SNS에 비해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이용자가 상대적으로 높다. (2018년 기준) 페이스북은 시간이 흐를수록 무서운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그러므로 페이스북 마케팅은 선택이 아닌 필수다. 페이스북의 성향을 한 단어로 표현하자면 커뮤니티다. 다른 SNS와 비교해도 소통이 확실히 더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TIP!
페이스북을 하는 고객과 서로이웃 추가를 하면 고객 관리가 가능해진다. 페이스북은 커뮤니티의 성향을 띠고 있어 고객과 소통하고 관리하는 공간으로 활용하면 좋다.

인스타그램은 ‘여’스타그램이라 해도 무방할 정도로 여성 사용자가 많다. 인스타그램은 커뮤니티보다는 나를 표현하고자 하는 성향이 강하다. 대표적으로 허세를 표현하고 일상을 자랑하는 것인데 소통보다는 일방적인 표현에 가깝다.

페이스북 광고 활용



페이스북 광고는 여전히 많이 보는 광고인데 정작 페이스북 광고 진행을 해봤다고 하는 사람은 보기 드물다. 이 말은 SNS의 중요성을 알면서도 하지 않거나 또는 하는 방법을 몰라서 못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뜻이다. 혹은 업체에 의뢰했는데 효과나 소득이 없었다며 저평가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 말은 절대 믿어서도 들어서도 안 된다. 페이스북 광고로도 어마어마한 수요 고객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단, 방법을 제대로 알고 진행한다면 쉽게 신규 고객을 만들 수 있다. 네이버 광고와 비교하면 전환율 및 클릭당 비용에서 엄청난 차이가 나며 더욱 효율적이다.

페이스북 광고 무작정 따라 하기
광고 노출이 목적이므로 아무거나 선택해도 무관하다.



① 대한민국 또는 우리 동네

② 위치, 핀 선택 후 반경 거리 설정 가능

③ 언어 선택은 필수. “한국어”로 선택한다.

④ 관심사에서 미용사는 제외한다.

① 예산은 자유롭게 선택한다. 기간 또는 일일 예산으로 조정 가능하다.

② 지정된 날짜를 정해두면 그 날짜에 자동으로 종료된다.

③ 광고하길 원하는 시간을 정한다. 미용실 이용 고객층이 페이스북을 많이 사용하는 시간대를 체크해 설정한다. 연령, 직업별 타깃층을 정하는 것도 중요하다.

① 거주지는 핀 설정 후 반경 2~5km로 선택한다. 실수요 고객을 대상으로만 광고한다.

② 원하는 연령층만 선택한다.

 

③ 타 미용실에 근무하는 미용사가 고정 고객이 될 확률은 적으므로 미용사만 타깃에서 제외할 수도 있다.

페이스북 광고 진행 결과

총예산: 5만원

기간: 일주일

광고 5시간 만에 1,465명에게 도달, 91회 링크 클릭, 14회 공감

헤어숍과 가장 잘 맞는 형식의 광고는 ‘슬라이드’ 또는 ‘동영상’이다. 콘텐츠의 형식에 따라 알맞게 선택해 사용한다.


① 피드백을 바로 확인하고 싶을 때 카카오톡 오픈 채팅 또는 톡톡, 스토어 등의 링크로 연동한다.

② 바로 예약하기, 문의하기 등 행동을 유도할 수 있다.

요약 정리!

1. 페이스북은 고정 고객을 관리하는 SNS다. 고객과 친구가 되어 좋아요 및 댓글 남기기! 지속적인 관심과 사랑은 고객을 떠나지 못하게 한다.

2. 인스타그램은 신규 고객을 만드는 SNS다. 실질적으로 인스타그램을 보고 방문하는 고객은 적다. 해시태크는 실제 방문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해당 지역만 표기하는 게 좋다. 지역을 대표하는 키워드를 해시태그로 지정한다.

3. OO역 미용실을 검색하는 고객은 적다. OO 헤어스타일을 검색하는 사람은 많지만 내가 열심히 작업한 헤어스타일 사진을 들고 고객은 다른 미용실로 간다.

4. 인스타그램은 리뷰형 포스트로 사용하는 것이 실제 수요 고객을 늘리는 좋은 방법이다.

5. 셰프가 아닌 이상 음식 사진은 올리지 않는다.

6. 해당 지역을 해시태그로 입력한 계정에서 자주 등장하는 해시태그를 입력한다.

에디터 김미소
글, 사진 오공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