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하기
알고 쓰면 더 유익한 헤어 클리퍼 팁 8가지
  • 그라피매거진
  • 승인 2018.07.18 17:3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성 커트의 전유물이라는 고정관념을 깨자

헤어 클리퍼 하면 보통 깔끔하게 밀어 올린 남성 커트를 떠올리기 십상. 하지만 단발머리와 어린이의 앞머리 스타일을 연출할 때 사용하면 손쉽게 완성도 높은 스타일을 연출할 수 있다. 층이 없는 단발 원랭스 커트의 경우 가위로 여러 번 커팅하는 것보다 헤어 클리퍼로 한 번에 자르는 것이 훨씬 더 깔끔하고 무게감 있게 연출된다. 또한 같은 자세로 오랫동안 앉아 있기 힘들어하는 어린아이들은 앞머리 커트를 할 때 다치는 경우가 있는데 헤어 클리퍼로 한 번에 클리핑하면 빠른 시간 안에 커트할 수 있어 위험을 줄일 수 있다. 어린아이들뿐만 아니라 뚝뚝 끊기는 모양의 아방가르드한 촙뱅 스타일도 효과적으로 연출이 가능하다.


입체감 있는 헤어스타일의 답은 빗 & 헤어 클리퍼

보통 헤어 클리퍼를 사용할 때 길이를 조절할 수 있는 안전잭을 이용하는데 좀 더 섬세한 커트를 위해서는 이를 제거하고 빗으로 길이를 조절해가며 사용하는 것이 좋다. 안전잭을 사용하면 모발이 같은 길이로 유지되어 유연하게 디자인 작업을 할 수 없기 때문. 두상의 모양을 고려해 빗으로 길이를 조절해가며 클리핑할 경우 좀 더 입체적인 디자인을 연출할 수 있다. 하지만 빗과 클리퍼를 이용한 길이감을 충분히 손에 익힌 다음 사용해야 한다. 클리퍼 사용에 서툴렀을 당시 안전잭 없이 클리퍼를 사용하다가 실수를 한 적이 있다. 집중력이 흐트러지는 동시에 빗보다 클리퍼가 먼저 앞으로 나가게 되어 일명 땜빵을 만든 것. 그렇기 때문에 빗과 클리퍼를 함께 사용할 때는 충분한 연습과 집중력이 필요하다.


좋은 헤어 클리퍼를 선택하는 방법

가위는 디자이너 손의 크기와 커트 테크닉의 스타일에 따라 주관적으로 선택을 하지만 헤어 클리퍼는 디자이너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제품일수록 좋다. 보통 헤어 클리퍼는 신제품의 주기가 비교적 느려서 선택의 폭이 넓지 않기 때문에 제품 선택 또한 용이하다. 좋은 헤어 클리퍼를 선택하기 위한 체크리스트는 충전 후 얼마나 오래 사용할 수 있는지와 헤어 클리퍼의 모터, 날, 그립감, 무게, 절삭력 등이 있다. 또한 헤어 클리퍼는 가위보다 교체 주기가 느린 데 비해 디자이너들의 소장가치가 낮아서 관리에 소홀해지는 경우가 많다. 이 경우 절삭력이 낮아지고 소음이 생겨 고객에게 불편함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주기적인 날 교체와 이물질 제거 등을 꼼꼼하게 해야 한다.


귀 라인과 구레나룻은 섬세하게!

헤어 클리퍼는 가위만큼이나 날카롭고 예민하다. 초급 디자이너였던 시절 고객의 귀 라인을 정리하던 중 헤어 클리퍼가 미끄러지면서 귀에 상처를 냈던 적이 있다. 또 어느 날은 구레나룻이 없어서 항상 길게 정리했던 단골 고객의 구레나룻을 잠깐 한눈판 사이 실수로 몽땅 밀어버린 일도 있었다. 그 무엇보다 구레나룻을 소중하게 생각했던 고객이었기에 순간 아찔했지만 다행스럽게도 웃고 넘어갔던 기억이 있다. 헤어 클리퍼 사용 시 복잡한 구조의 귀 라인을 정리할 때는 항상 주의해야 한다. 또한 헤어 클리퍼의 미리 수를 한번 더 체크해 길이에 착오가 없게 해야 한다. 두피 위에서 잘 미끄러지는 헤어 클리퍼의 경우 섬세한 라인을 정리할 때는 피하는 것이 좋다.

 


헤어 클리퍼 사용 전 모질 파악은 필수

헤어 클리퍼를 사용하기 전 고객의 모질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곱슬모를 가진 고객에게 헤어 클리퍼를 사용할 경우 모발 끝 큐티클의 절삭 부위가 넓어져 손상이 올 수 있다. 가위에 비해 절삭 단면의 손상도가 높은 클리퍼 특성상 숱이 많은 고객에게 사용할 경우 전체적으로 부해 보이는 스타일이 연출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또한 헤어 클리퍼를 두피에 과하게 밀착할 경우 미세한 상처가 생길 수 있고 두피에 닿는 느낌이 불쾌할 수 있으므로 짧은 모발을 정리할 때에도 되도록 날이 두피에 닿지 않게 한다.더 제이헤어메이크업 탁이 완벽한 실루엣을 위한 각도 조절 헤어 클리퍼를 사용할 때 빗의 각도만큼 중요한 것은 없다. 헤어 클리퍼가 아닌 빗으로 커트를 한다는 생각으로 빗이 중심이 되어 신중하게 각도를 유지해 클리핑해야 한다. 헤어 클리퍼와 함께 사용할 빗을 고를 때는 빗의 면적이 작은 것보다는 넓은 것이 좋다. 헤어 클리퍼 사용에 능숙하지 못할 경우 작은 빗을 사용하면 자칫 자르지 말아야 할 옆부분까지 잘려나가게 될 수 있기 때문. 또한 사람마다 두상의 형태가 다르기 때문에 커트를 하기 전 두상이 함몰되거나 튀어나온 부분을 파악해 두상에 맞게 빗의 각도를 조절하면 보다 부드러운 라인의 실루엣을 연출할 수 있다.


남성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헤어 클리퍼

남성 고객은 셔츠를 입었을 때 목덜미 모발에 셔츠 깃이 닿는 것을 신경 쓴다. 정성스럽게 스타일링한 헤어스타일이 셔츠 깃에 닿아 뻗치기 때문. 그래서 남성 고객에게는 헤어 클리퍼로 네이프를 깔끔하게 정리한 스타일을 추천한다. 깔끔한 포마드 스타일을 원한다면 사이드를 일자로 클리핑하면 좀 더 댄디한 스타일을 연출할 수 있다. 하지만 제비초리를 가진 고객에게는 헤어 클리퍼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모류가 중간으로 몰려 있는 제비초리 모발을 헤어 클리퍼로 클리핑할 경우 콤플렉스인 모류가 그대로 드러나기 때문. 이 경우에는 가위로 디테일하게 커트하는 것을 추천한다.


대담한 헤어스타일을 연출할 때 적격

헤어 클리퍼를 좀 더 쉽게 이해하려면 조경에 비유해볼 수 있다. 굵은 나무 밑동을 잘라낼 때는 전기톱을 이용하고, 가지치기를 할 때는 조경 가위로 섬세하게 다듬는 것처럼 모발 역시 굵고 단단한 모발을 짧게 정리할 때 헤어 클리퍼를 이용한다고 생각하면 쉽다. 특징이 다른 도구인 만큼 가위의 싱글링으로 연출한 스타일과 헤어 클리퍼로 연출한 스타일은 다르다. 가위의 싱글링을 통한 트리밍은 좀 더 꼼꼼하고 섬세한 반면 헤어 클리퍼를 통한 트리밍은 전체적으로 대담하고 심플하다. 그래서 주로 강한 느낌의 짧은 남성 커트를 진행할 때 가장 많이 이용된다. 가위로는 만들어내기 힘든 급격한 경사가 있는 헤어스타일 또는 단차가 심한 투블록 커트를 할 때 헤어 클리퍼를 이용하면 보다 효과적이다.


에디터 배선명

포토그래퍼 한용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