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하기
컬러의 고수 헤어 디자이너-슬로그헤어 김석주 원장
  • 최은혜
  • 승인 2018.09.10 10:0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라피>가 커트, 염색, 복구 분야의 숨은 고수들을 찾아 나섰다. 간판이 없어도 고객이 기어이 찾아온다는 제트살롱의 제트윤, 최고의 헤어 컬러로 광명(슬로그헤어 위치)을 대한민국 중심지로 만들겠다는 슬로그헤어 김석주, 고객이 한번 컬러를 받고 나면 셀프 헤어를 꿈도 못 꾸게 한다는 준오헤어 양재점 한비, 복구의 마술사 조이187의 조준원, 80대 부산 고객이 ktx를 타고 찾아온다는 이름마저 고수인 복구 고수 파란헤어 강남점 고수가 그라피가 찾아낸 귀한 존재들이다. 오늘날 각 분야 고수가 되기까지 이들에게는 특출난 재능 외에도 피나는 노력이 있었다. 그라피에서 밝힌 그들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슬로그헤어 김석주 원장
슬로그헤어 김석주 원장

Profile 1994년 미용학교 졸업 후 2001년 프랑스 파리로 유학을 갔다. 프랑크프로보 에꼴드파리 어드밴스드 과정을 수료. 처음으로 선진 미용을 접하면서 여러 신기술과 베이식을 익혔다. 이후 살롱워크와 강사직을 역임하면서 교육에도 능숙해졌다. 2008년 광명에 신데렐라헤어 오픈, 2012년 신데렐라퀸으로 리뉴얼, 2015년 슬로그헤어로 리뉴얼 오픈(65평)했다.

미용을 하게 된 계기가 궁금해요.
어릴 적에 남들이 잘 하지 않고 존재감 있는 일을 해보고 싶어서 시작했어요. 그런데 생각보다 남자 미용사들이 많더라고요.
 
나만의 주특기, 차별점이 있나요?
저의 주특기는 커트와 펌, 컬러를 조합해서 완성해내는 ‘재현성이 좋은 스타일 만들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모양 만들기’로 커트와 펌, 컬러를 조합해서 형태를 만들고 있습니다. 한 가지 조합으로 완성되면 70점, 두 가지 조합으로 완성되면 85점, 세 가지 조합으로 완성되면 100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질감 만들기’입니다. ‘소재를 어떻게 보이게 만들 것인가’인데 시각적인 부분이라 커트와 펌 보다 컬러를 강조해 표현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는 ‘움직임 만들기’입니다. 역시나 펌이나 스타일링이 가장 중요하겠지요. 그래서 커트, 컬러보다 펌을 강조해 스타일을 만들고 있습니다.
 
특히 저는 스타일이 완성되면 모발의 뿌리 부분만 말리고, 나머지 부분은 드라이 하지 않습니다. 보통 고객이 집에서 관리하는 정도까지만 하는 것이지요. 그러니 고객에게 “이 정도는 고객님도 평소에 할 수 있는 손질이죠? 이 정도 손질만으로도 가장 돋보이게 스타일을 만들겠습니다”라고 말합니다. 고객들은 바쁜 아침 젖은 머리를 모두 말리거나 살롱에서 알려주는 대로 웨이브를 손으로 꼬며 손질하지 않아요. 따라서 손질 없이도 최고의 디자인이 나오게 하는 스타일에 중점을 두는 것 입니다.
 
염색 메뉴가 차지하는 비율은 어떤가요?
컬러 비율은 40% 정도입니다. 여성 고객들은 90% 이상이 컬러 고객입니다. 그중에 포일워크를 함께 하는 고객의 비율은 60%입니다. 많은 고객에게 포일워크를 제안하려면 그만큼 다양한 포일워크 레시피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제각각의 디자인을 만들 수 있거든요. 그러면 살롱에서 그 모습을 보고 있는 다른 고객에게 “저도 다음엔 저 스타일로 한번 해보고 싶어요”라는 이야기도 듣게 됩니다. 옛날이나 지금이나 늘 새로운 레시피를 연구하고 제안하고 있습니다.
 
염색을 하러 오는 고객이 한 달에 몇 명 정도인가요?
120명 정도 됩니다. 예전에는 고객을 많이 받았는데 정착률이 떨어지더라고요. 동시간대 최대 2명, 하루 최대 8명의 고객을 시술합니다.
 
고객 유형은 어떤가요?
나이, 직업 모두 다양합니다. 저의 고객 중 70%는 특별한 주문을 하지 않습니다. 거의 제가 제안을 먼저 하는 편입니다. 고객들도 이제는 익숙해져서 길이 정도만 이야기 합니다. 그러면 저는 거기에 2~3가지 정도의 다른 이미지를 제 안하는 식이지요.
 
고객 관리는 어떻게 하고 있나요?
저희가 연구해 만든 차트에 스타일 내용과 대화 하나하나를 수기로 기록합니다. 컴퓨터는 오히려 따로 시간을 내 입력해야 해서 불편해요. 즉시 손으로 메모를 해야 잊어버리지 않아요. 마케팅은 블로그와 인스타그램에 헤어스타일 사진을 올리는 정도인데, 그걸 보고 먼 곳에서 오더라고요. 대부분 자신이 원하는 스타일을 위해 살롱을 찾아다니는 고객들이에요. 이런 고객은 거의 컬러를 하기 위해 오지요. 소개 고객은 대부분 펌, 커트를 많이 하고요.
 
 
염색을 잘하기 위해서 어떤 노력을 했나요?
“고객을 아름답게 만들어주고 싶다” “내 고객은 더 고급스럽게 만들어주고 싶다” 이 두 가지를 항상 생각하고 있습니다. 만약 고객을 이렇게 만들지 못했다면 밤새 고민을 합니다. 결과가 만족스럽지 못하다고 포기 하는 게 아니라 해결책을 찾을 때까지 고민을 하다 보면 내일의 고객, 앞으로의 고객에게까지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그리고 베이식을 잘하기 위해 많은 연습을 합니다. 1~2회의 연습이 아니라, 최소 1~3년 동안은 계속 연습에 매진합니다. 물론 지금도 하고 있습니다.
 
기억에 남는 고객이 있나요?
헤어스타일이 평범한 고객이 꽤 먼 곳에서 방문했어요. 그 고객이 주문한 스타일은 “세 보이게 만들 어주세요”였어요. 처음엔 굉장히 당황했어요. 나중에 이야기를 들어보니 재미있는 사연이 있더라고요. 고교 시절에 자신을 우습게 여기던 친구가 있었는데, 최근 친한 친구와 연락이 닿아서 자신을 만나고 싶다고 했대요. 이번 기회에 자신을 과거와 다르게 각인시키겠다는 생각으로 이미지 변신을 위해 미용실을 방문한 거였어요. 그리고 이를 계기로 이 고객은 화려한 컬러를 즐기게 됐어요. 주변에서 “잘 어울린다”라는 칭찬을 듣는 게 기분 좋다고 하더라고요.
 
미용계에서 라이벌이 있다면요.
저를 라이벌로 생각해주는 분이 있다면 정말 기쁘겠어요.(웃음) 저희 살롱 지유 부원장을 라이벌로 생각하고 있어요. 많은 고객에게 지지와 사랑을 받고 있거든 요. 고객과의 친화력이 최고인데, 예약도 늘 가득 차 있지요. 지유 부원장의 장점 중 하나는 그 많은 고객들의 이름과 가족 이름, 특징과 지난 방문 시 어떤 대화를 나눴는지를 모두 기억하고 있는 것입니다. 감사하게도 이렇게 좋은 장점을 가진 미용사 옆에서 항상 배울 수 있다는 점이 기쁩니다. 또한 자신만의 가치를 담아 컬러 디자인을 만드는 모든 이들을 존경합니다.
 
김석주 원장의 트레이
김석주 원장의 트레이
김석주 원장의 작품
김석주 원장의 작품

 

 
자기 관리는 어떻게 하나요?
슬로그헤어 식구들, 특히 지유 부원장은 저를 보고 영혼이 자유롭다고 해요.(단, 영혼만 자유롭습니 다.) 자기 관리라는 틀에 얽매이지 않고 항상 즐기며 하고 있습니 다. 쉬는 날은 더 많은 공부를 할 수 있는 날이라 기뻐요. 한 달에 하루를 제외하고는 항상 공부하고 촬영을 하고 있습니다. 저는 미래의 제 자신과 경쟁하는 것이 가장 즐겁습니다.

배우는 것을 좋아하는 것 같아요.
내가 뭐든 잘 알아야 하니까요. 고객에게 지속적인 만족을 주기 위해서는 늘 무언가 새로운 것이 필요해요. 그래서 배우고 연습하고 실천하는 것입니다. 뭐든 반복해야 내 것이 되는데 미용도 마찬가지거든요. 일이 끝난 후 집에 가서 상을 펴놓고 공부하고 있으면 어느새 6학년인 딸도 와서 함께 공부하더라고요.
 
염색을 잘하고 싶은 미용인들에게 조언한다면?
예쁜 것을 많이 보세요. 그러면 좀 더 예쁘게 하고 싶어질 거예요. 그렇게 하다 보면 점점 향상되는 자신을 보게 될 겁니다. 물론 짧은 시간에 이 루어지진 않아요. 헤어 디자인은 컬러만으로 완성되기 어렵습니다. 꼭 다른 기술도 같이 성장시켜나가길 바랍니다. 앞서 말했듯 형태, 질감, 움직임이 모두 어우러져야 멋진 스타일이 됩니다. 사진에서 컬러가 돋보이는 작품이더라도 그 안에는 커트, 스타일링, 펌 등 여러 가지 요소가 들어가 있어요. 커트 형태를 돋보이게 하기 위해 컬러를 입히듯 특정 기술만으 로는 절대 좋은 헤어스타일을 만들 수 없어요.
 
좋아하는 컬러가 있나요?
3~6개월마다 바뀌어요. 요즘은 부드러운 질감 표현에 빠져 있어요. 저는 모든 디자인을 따라 해보는 것이 굉장히 재밌어요. 예쁜 것을 보고 어떻게 했을지 생각하고 연습하며 파헤칩니다. 어떤 섹션의 커트인지는 두 번 세 번 연습하면 되는데 움직임을 표현하는 데는 3개월 정도의 시간이 걸려요. 집에서 이론을 공부하고 숍에서 실기 연습을 하죠. 연습을 해본 사람은 연습이 얼마나 힘든지 알아요. 모델을 통해 포토워크를 하는 이유도 그렇습니다.  
 
F/W 시즌에는 어떤 컬러가 주목받을까요?
여름까지의 유행은 오렌지, 윤기, 광택이었습니다. 가을부터는 마일드한 스모키 카 키가 유행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카키와 모노톤 애시가 섞인 매 우 부드럽고 조금은 거친 질감의 컬러입니다. 앞으로의 목표가 궁금해요. 첫 번째는 광명 시민들을 더욱 아름답게 해서 광명을 대한민국 미용의 중심지로 만드는 것, 두 번째는 인재 만들기 그리고 세 번째는 슬로그헤어만의 교재를 만드는 것입니다. 예전에 존경하는 일본 미용사가 “자료를 남겨야 한다. 그래야 당신 것이 될 수 있다”라고 말한 적이 있습니다. 그래서 지속적으로 미용을 연구하고 자료를 만드는 중입니다. 언젠가 교재가 나온다면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It item
호유 프로마스터 EX

슬로그헤어의 주력 컬러 제품은 호유입니다. 서브 컬러 브랜드는 밀본이고요. 두 회사 모두 제품력이 우수하지만, 컬러 믹스는 호유가 더 재밌더군요. 그리고 스타일 링 제품은 밀본의 전 라인을 모두 추천합니다. 헤어 디자이너에게 꼭 필요한 제품이 나오는 것 같아요.

에디터 최은혜(beautygraphy@naver.com) 포토그래퍼 신정인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