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하기
골반 교정과 허리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되는 명상요가!
  • 이미나
  • 승인 2018.09.12 15: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용인들의 건강 되찾기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연재되는 명상요가. 이번에는 장시간 기울어진 자세로 인해 왜곡된 골반으로 인해 발생하는 허리 통증을 완화시키고 골반 교정에 도움을 주는 명상요가 동작에 대해 알아본다.
 
허리와 골반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아픈가요?
- 허리가 너무 아파서 병원에 갔더니 요추가 삐져나와 신경을 누르고 있어서 다리와 골반까지 통증이 동반된다고 하더라고요.
- 가위집을 몇 년간 한쪽으로 메고 사용하다 보니 골반이 틀어졌더라고요. 그래서 많이 아픈 것 같아요.
- 옆으로 싱글링을 하고 한쪽으로 다리를 많이 써서 오른쪽 골반과 무릎, 발목이 많이 아파요.
- 매직할 때 특히 한쪽 다리에 힘을 많이 주는 것 같아요. 숱 많은 매직을 하면 오른쪽 전체가 아플 때가 있어요.
 
<윤주영 원장의 생활처방>
골반이 위아래로 기울어지거나 앞뒤로 틀어지거나 좌우로 빠져서 오는 허리, 골반의 통증, 특히 이 중 두세 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결합해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허리, 골반의 통증을 간단하게 해소하기 어렵습니다. 골반은 통뼈라서 튼튼한 것만큼 한 번 왜곡되면 바로잡기 어렵고 두세 가지 요인이 결합되는 경우에는 어느 한쪽을 풀어주면 다른쪽 요인이 통증을 더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이번 호에는 이렇게 다각도로 복잡하게 왜곡된 경우에도 통증을 해소할 수 있는 동작을 같이 실었으니 꾸준히 따라 해서 통증 해소 효과를 보시기 바랍니다. 거울을 보고 동작하면 평상시 왜곡된 자세로 동작이 이루어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1. 서서 좌우로 비틀기

양다리에 나란히 무게가 실린 상태에서 동작해야 합니다. 한쪽 다리에 무게가 실리지 않도록 합니다. 상체를 비틀 때 원통 속에서 둥글게 돌린다고 생각합니다. 돌리면서 허리, 골반의 자극을 마음으로 잘 느껴야 합니다. 이 동작을 바른 자세로 계속 해주면 비틀어진 척추와 골반이 바로잡히고 한쪽으로 경직된 근육이 풀어지면서 허리, 골반 통증이 해소됩니다. 마비된 곳은 풀어지면서 오히려 통증을 자각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꾸준히 해주면 자각된 통증도 해소됩니다. 잘못된 동작의 예 : 한쪽 다리에 무게를 싣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그라피X한국명상요가센터
그라피x한국명상요가센터
'서서 좌우로 비틀기' 명상요가 동작에 대한 지도의 말을 들으면서 따라해 보세요!
 
 
2. 서서 한 손 짚고 한 다리 앞뒤로 흔들기
한 다리를 흔들어줄 때에 흔드는 쪽 허리와 골반의 힘이 완전히 풀어져서 줄 끊어진 인형을 흔들듯이 해야 합니다. 그렇게 하려면 흔들면서 계속 허리, 골반의 힘을 풀어주어야 합니다. 허리와 골반 속이 텅 빈 듯 헐겁게 느껴지고 그 속에서 골반뼈가 춤을 추듯 논다고 느껴질 때 허리, 골반 통증이 해소됩니다. 평소에 무게를 많이 실어주는 쪽 다리를 집중적으로 더 많이 흔들어줍니다. 잘못된 동작의 예 : 상체가 앞으로 숙여지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그라피x한국명상요가센터
그라피x한국명상요가센터
'서서 한 손 짚고 한다리 앞뒤로 흔들기' 명상요가 동작에 대한 지도의 말을 들으면서 따라해 보세요! 
 
 
3. 서서 골반 돌리기
한쪽으로 빠지거나 위아래로 기울어지거나 앞뒤로 틀어져서 오는 허리•골반의 통증을 즉시 해소할 수 있는 동작입니다. 복합적으로 오는 통증이 많기 때문에 이렇게 바르게 돌려주는 것이 다각도로 골반•고관절을 풀어주고 바로잡아주어 통증을 해소합니다. 생활 속에서 틈틈이 계속 하는 것이 허리통증을 해소하고 골반을 교정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동작시 유의사항 : 네 점을 거치면서 잘 안되는 쪽이나 불편한 쪽을 좀 더 둥글고 깊게 굴려서 원이 찌그러지지 않도록 해줍니다. 
그라피x한국명상요가센터

'서서 골반 돌리기' 명상요가 동작에 대한 지도의 말을 들으면서 따라해 보세요! 

한국명상요가센터 윤주영 원장 거친 환경 속에서 허약한 몸과 긴장된 마음으로 사는 현대인에게 고요한 마음을 체험할 수 있도록 요가의 실용성을 극대화하여 현대인에게 적합한 보편적인 수행법으로 새롭게 정립한 것이 명상요가다. 윤주영 원장은 1993년에 국내 최초로 본격적으로 명상요가를 가르치는 <한국명상요가센터>를 설립하였고, 이후 <윤주영 임산부명상요가센터>를 설립하여 함께 운영 중이다.

에디터 이미나 포토그래퍼 신정인 글, 나레이션 윤주영(한국명상요가센터 원장) 모델 박수민(한국명상요가센터 지도자) 영상 이준걸, 안서현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