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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모인들의 신세계, 증모술 특화 살롱이 궁금하다 - 살롱드수이비, 살롱드쉬즈모 편
  • 최은혜
  • 승인 2018.09.14 1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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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황과 경쟁 속에서 나만의 메뉴가 있어야 성공하는 시대. 한발 앞서 증모술 시장에 뛰어들어 성장하고 있는 살롱 4곳의 노하우를 들어보았다.

살롱드수이비

살롱드수이비(은파 원장)만의 기술인 ‘쿠션증모술’을 찾는 고객들은 단순히 숱을 늘리기 위해 오지 않는다, 숱이 적어서 그동안 하지 못했던(하고 싶었던) 스타일, 트렌디한 스타일을 완성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기 때문에 증모술은 그 니즈를 실현해주기 위한 도구일 뿐이다. 그래서 20~30대 젊은 고객에게 더 인기가 좋은 편이다. 다양하고 트렌디한 스타일을 제안하기 위해 모발(가모)이라는 소재를 활용하고 커트와 펌, 컬러를 동시에 진행함으로써 디자인을 더욱 디테일하게 완성할 수 있다. 

증모술의 차별점 쿠션증모술은 상황이나 증상에 따른 다양한 매듭법과 매듭 크기를 선정하여 사용하므로 증모술을 할 수 없는 정도의 상태에서도 가능하다. 티나 지 않는 시술을 지향하기 때문에 고객 만족도와 더불어 재방문율(80% 이상)이 높다. 또 재료(가모)를 최대한 이질감 없이 모발과 자연스럽게 섞일 수 있도록 현장 에서 재차 가공해 시술하는 것이 쿠션증모술의 장점이다. 쿠션증모술은 현재 특허 출원 중이다.

증모술에 주목한 이유 티가 나지 않게 숱을 늘리는 방법을 고민하다 증모술에 접근했다. 머리숱 때문에 고민하는 고객들의 고민을 하나씩 해결하기 위해 연구하다 보니 다양한 사례를 모을 수 있었다. 탈모 및 숱이 적은 고객의 머리를 증모술로 해결하는데 많은 노하우를 쌓게 되었고, 자연스럽게 증모술로 유명해졌다. 누군가의 콤플렉스를 해결해준다는 것에 직업적 만족도가 급격히 상승했고, 꾸준히 고객을 케어하다 보니 좋은 결과를 얻게 되었다. 현장에서의 시행착오와 다양한 사례가 지금의 쿠션증모술을 탄생시켰다. 

증모술 메뉴 메뉴 운영에 있어 두 가지 면을 고려하는데 고객의 입장과 디자이너의 입장이다. 펌과 염색, 커트 고객들이 대부분이었기 때문에 너무 오래 걸리는 시술은 바람직하지 않았다. 기존 고객을 잃게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처음 증모술을 접목시킬 때 고민이 많았다. 고객의 입장에서 쉽고 부담스럽지 않게 증모술을 접하게 하기 위해 수이비만의 매뉴얼을 만들었다. 지금도 문제가 발생하거나 더 좋은 생각이 날 때는 주저없이 매뉴얼을 수정한다. 다양한 요금으로 구성하고, 충분한 상담을 통해 고객이 메뉴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방문 고객의 대부분은 탈모가 진행되거나 가발 및 모발이식을 받고도 만족스럽지 않은 20~30대 남녀가 많 은 비중을 차지한다. 

 
살롱드수이비 은파 원장의 시술 모습
살롱드수이비 은파 원장의 시술 모습
살롱드수이비의 아늑한 내부

증모술 교육 지금까지는 내부 디자이너에게만 교육을 진행했고, 수회에 걸쳐 시술 교육, 카운슬링 교육, 탈모 및 두피 교육, 디자인 교육 후 테스트를 거쳐 쿠션증모 술이 가능한 디자이너로 성장시키고 있다. 현재 쿠션증모술이 가능한 디자이너는 5명이다. 최근에는 수이비 뷰티 컴퍼니라는 회사를 설립해 쿠션증모술 아카데미와 함께 쿠션증모술 기반의 프랜차이즈 사업도 준비 중이다. 더 많은 미용사들이 시대의 흐름에 맞는 새롭고 다양한 기술을 가지고 현장에서 일할 수 있었으면 한다. 인건비, 임대료 상승과 경기 불황 속에서 쿠션증모술을 통해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지원 및 상호 협조할 수 있는 프랜차이즈 가맹점도 모집하고 있다.

고객 관리와 마케팅 살롱드수이비만의 특수한 기술을 많은 이들이 경험했으면 하는 마음으로 다양한 사례와 함께 포토샵을 전혀 하지 않은 ‘진짜’ 결과를 보여준 것 이 결과적으로 마케팅 효과를 거뒀다. 그 결과 입소문을 통해 고객이 늘었고, 불가능하다고 생각했던 스타일을 만들어내기 위해 노력한 것이 고객에게 어필했다.

증모술 전망과 조언 분명히 더 많은 업체와 미용실이 증모술을 도입할 것이고, 성공보다 실패 확률이 높을 것이다. 누군가 성공했다고 나도 성공한다는 보장이 없고, 남이 실패했다고 나도 실패한다는 보장이 없다. 다만 정확히 알고 올바르게 시술한다면 어려울 것도 두려울 것도 없다. 노력해보지도 않고, 남의 실패로 나의 미래까지 판단하지 않았으면 한다. 황금알을 낳는 거위가 될지 아닐지는 본인의 의지에 달려 있다.
 
살롱드쉬즈모의 위그룸
살롱드쉬즈모
 
프라이빗 탈모 전문 헤어숍 살롱드쉬즈모(장훈철 대표)는 한 사람을 위한 VVIP 개별 시술 공간에서 전담 디자이너가 탈모 차트 상담부터 완성까지 모든 스타일링을 스태프 없이 책임지며, 100% 예약제로 운영한다. 모발이식 전후 관리, 유형별 탈모 집중 케어, 증모술 등 탈모 케어 프로그램 은 물론, 공식 인증 시험 기관으로부터 안정성이 검증된 99.9% 항균 탈모 커버 가발 스타일링 프로그램까지 다양한 메뉴로 구성되어 있으며, 고객의 얼굴형과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해 자연스럽고 트렌디한 맞춤 헤어스타일을 제안한다.
 
증모술의 차별점 ‘원커버 증모술’은 숱이 적은 부위의 두피 상태 및 모발 굵기를 파악해 모발 한 가닥에 사람의 실제 모 발과 비슷한 초경량 일본산 특수모를 엮어 원포인트로 매듭 짓는 기술로 한 가닥에 4가닥을 엮어 5가닥, 9가닥, 13가닥 등으로 증모하며, 두피 당김과 모발의 끊김 없이 자연스럽고 볼륨 있는 탈모 커버(M자, 정수리, 복합성)를 위한 증모 테크닉이다. 오래 유지되는 것은 물론, 재사용이 가능해 반영구적이며, 자체 개발한 원커버 증모술에 사용되는 특수모는 200℃ 이상의 고온에도 강하며 열에 의해 볼륨을 조절해 뿌리 볼륨을 만들어 뿌리 펌을 하지 않아도 볼륨을 유지하는 형상기억모이다. 때문에 원커버 증모술은 볼륨이 없거나 스타일 손질에 어려움이 있는 고객이 모발 손상 없이 고데기와 같은 스타일링기를 사용해 손쉬운 셀프 스타일링이 가능하다.
 
증모술에 주목한 이유 탈모인구 1천만 명 시대, 특히 최근 20~30대 탈모인구가 급증하고 있다. 탈모로 인한 헤어스 타일 변화로 고민하는 이들은 탈모 커버와 자연스러운 볼륨 만으로도 스타일에 대한 고민을 쉽게 해결할 수 있으며, 증모술로 형성된 뿌리 볼륨이 지속적으로 유지된다. 모발이식 수술을 받은 고객에게는 절개 부분 증모 커버를 통해 회복기간 동안 흉터 부위가 티나지 않아 자연스러운 스타일 연출로 일상생활을 할 수 있다. 민감한 두피로 인해 펌 시술을 받지 못하는 이들 역시 두피나 모발에 자극 없이 헤어스타일의 변화를 줄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점차 커지는 탈모시장에서 사 업자와 고객에게 매력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판단해 탈모 커버 서비스에 집중하게 됐다.
 
증모술 메뉴 익스텐션 메뉴 중 톱, 커버 부분으로 분류하고 있다. 요금은 기본 500가닥으로 20만원대이며, 리터치는 증모 후 1개월 이후부터 가능하고 비용이 발생한다. 증모술 고객의 90% 이상이 자연스러운 탈모 커버를 원하며, 남자의 경우는 M자, 정수리 탈모이고 여성은 모발이 가늘거나 적은 머리숱으로 볼륨이 없어 가라앉거나 가르마 부분에 숱이 적은 정수리 탈모가 진행 중인 경우가 많다.
 
증모술 교육 입사 후 고객 차트를 이용한 상담 교육 및 두피 탈모 프로그램 매뉴얼 교육을 한 달 동안 진행하며 증모술 교육이 포함되어 있다. 교육용 가발에 베이식 매듭법을 익힌 후, 교육용 가발에 실제 원커버 증모술에 사용되는 특수모를 연결하여 매듭짓기 테크닉을 충분히 연습한다. 테크닉이 익숙해지면 사내 구성원들과 상호 실습을 통해 원포인트 매듭 짓기를 위한 모발 선택법, 증모 부위 순서 등 집중 교육이 진행되며, 마지막으로 모델에게 증모하는 최종 테스트를 거쳐 증모술 교육 과정을 마치게 된다.
 
살롱드쉬즈모의 증모술 시술 장면
살롱드쉬즈모의 증모술 시술 장면

고객 관리와 마케팅 고객과의 소통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 네이버 채널 및 디자이너의 개인 SNS에서 고객과 소통하고 니즈를 파악한다. 또 고객 확보를 위해 다채로운 이벤트 계획 및 고객 맞춤형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중이다. 여기에 살롱드쉬즈모는 15년 이상 해외 수출을 전문으로 해온 가발 제조 업체로 탈모인을 위해 매달 가발 지원 사업을 하고 있다. 최근에는 V커머스 영상을 활용한 탈모 커버에 대한 마케팅 및 모발이식 전문 병원과 협업하여 차별화된 마케팅 계약 체결을 진행 중이다.

증모술의 전망 증모술은 커트, 펌, 염색처럼 보편화된 메뉴가 될 것이다. 탈모 인구가 느는 한편 퀄리티 있는 탈모 커버 서비스에 대한 니즈가 커질 것이다. 탈모 남성뿐 아니라 산후 탈모와 스트레스성 탈모, 민감한 두피로 인해 펌이나 염색 등의 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여성들에게도 원커버 증모술은 두피와 모발에 자극 없이 얼마든지 스타일링기를 사용할 수 있어 차별화된 탈모 커버 프로그램이 될 것이다. 또한 자연스럽게 커버가 가능한 M자 앞머리 가발, 정수리 가발 등 톱 피스를 활용한 메뉴는 탈모 헤어 스타일링의 또 다른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현재 전체 헤어 서비스 중 매출의 30% 이상 을 차지하고 있는 만큼 그 비중은 점점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증모술에 대해 조언한다면 최근 탈모로 고민하는 20~30대 젊은층의 비율이 늘어나고 있다. 탈모 시장이 커지고 있지만 탈모 커버 케어 전문 헤어숍은 거의 없다. 증모술은 자체 모발에 특수모를 엮어, 모발 숱을 늘리고 볼륨을 만들어 자연스러운 탈모 커버가 가능한 전문적인 기술이다. 탈모가 진행 중인 고객에게 체계적인 탈모 케어 프로그램을 적용한다면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요인이 될 것이다.

에디터 최은혜(beautygraphy@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