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하기
'좋아요'를 부르는 인생 사진! 귀여운 이미지의 헤어스타일 촬영 노하우
  • 최은혜
  • 승인 2018.09.18 18:3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스타일별 살롱워크 촬영 팁.

큐트한 이미지의 모델에게 잘 어울리는 귀여운 어레인지 스타일
 
직접 실천하는 살롱 포토워크-심화
1명의 모델로 다양한 콘셉트 촬영하기
 
이번에 실전 스타일은 ‘큐트한 이미지의 모델에게 잘 어울리는 귀여운 어레인지 스타일’이다. 더운 여름이나 추운 겨울에는 자연스럽게 살롱 내부에서 촬영을 하게 된다. 특히 여름은 습기도 많고 땀 때문에 모델의 얼굴이 번들거리거나 모발이 쉽게 처져서 애써 스타일링한 헤어스타일이 망가져버리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한정된 살롱 내부 공간에서 1명의 모델을 다양한 헤어스타일 콘셉트로 배경을 변경하면서 좀 더 쉽고 빠르게 촬영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한다. 
 
촬영 장비: 캐논 5D mark II, 렌즈: 50mm, 레일 LED 조명, 15W 6개(주광색), 휴대용 플래시, 반사판 1개, 삼각대 1개, 보정 프로그램 라이트룸. 
조명은 레일을 이용한 지속 조명, 배경지는 PVC 배경지를 사용했다. 이는 PVC 재질로 인해 난반사가 있어서 주의해야 하지만 구김과 습기에 강하고 보관이 간편하며 빠르게 설치하고 촬영할 수가 있어 편리하다. 보통 화이트, 핑크, 샌드, 블루, 블랙 등의 컬러가 있다.

촬영 준비 tip: 자연스러운 메이크업을 하고 싶다면 평소 자신에게 어 울리는 메이크업을 잘 알고 있는 모델에게 부탁하고 수정하는 방 법도 좋다. 광대뼈 부분은 조명을 가장 많이 받는 부분이므로 볼 터치를 확실하게 하는 것이 좋다. 스타일링을 할때는 적당한 볼륨감을 위해 왁스 스프레이가 효율적이다. 강한 스프레이는 인위적인 느낌과 함께 스타일을 수정해야 할 경우 어려움이 있다. 스타일링 제품은 절대 과하게 사용하지 않는 것이 포인트. 아울러 젤리 타입의 제품은 조명 반사에 주의한다.

 

1. ‘내추럴 스타일’ 촬영

내추럴 스타일 촬영

(왼쪽) 모델이 촬영을 어색해한다면 소품을 이용해 자연스러운 모습을 유도한다.

(가운데) 지속광은 광량이 적기 때문에 흔들림이 쉽게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의도하지 않는다면 삼각대를 사용하고 모델에게 잘 설명해서 움직이지 않도록 한다.

(오른쪽) 조명의 방향과 손의 방향이 반대이고 강한 조명이 아니라는 점에서 연출한 듯한 어색한 느낌을 준다.

내추럴 스타일 최종 픽업

내추럴 스타일 최종 픽업 헤어스타일 촬영에서 과도한 포즈는 오히려 역효과를 줄 수 있다. 처음 촬영하는 모델이 가장 어색해하는 부분은 바로 손이다. 그래서 필자는 가끔 반사판을 들어 달라고 부탁을 하는 경우가 있다. 모델도 자연스럽게 손이 움직이면서 긴장감도 풀리고 표정도 자연스러워졌으며 고개를 왼쪽으로 갸우뚱하며 여성적인 모습으로 촬영되었다. (보통 오른쪽으로 갸우뚱 하면 남성적, 왼쪽으로 갸우뚱하면 여성적인 이미지가 있다고 한다.)
*카메라 5D Mark Ⅱ, ISO 640, 조리개 f10, 셔터 1/25, 렌즈 50mm, 레일 지속 광+반사판 *이해를 돕기 위해 밝기 외 보정 을 하지 않음.

2. ‘심플 스타일’ 촬영

심플 스타일 촬영

(왼쪽) 의도한 것이 아니라면 살롱에서는 검은색 배경은 되도록 피한다. 헤어스타일은 보이지 않고 전체적으로 침울하고 어두운 분위기가 느껴 진다.

(가운데) 광량이 적은 상황에서의 로 앵글은 자칫 모델의 얼굴이 실제보다 더 커 보일 수 있으므로 모델의 얼굴을 카메라 쪽으로 돌리게 한다.

(오른쪽) 살롱에서 자주 발생되는 상황. 실내에 광량이 부족해서 ISO를 높이거나 조리개를 낮게 하여 밝게 촬영하면 색감이 떨어진다. 컬러가 보이지 않음 저조도 상황에서 그림자에 가려진 모발 안쪽 컬러는 과하다싶게 밝은 톤으로 보정하지 않으면  보이지 않는다.

심플 스타일 촬영

(왼쪽) 모델의 포즈가 어색하다면 앉은 포즈에서 편안한 사진을 찍을 수도 있다. 이런 경우를 대비해서 하의도 꼭 챙기는 것이 좋다.

 

(가운데) 소품을 이용해서 촬영하는 방법도 나쁘지 않지만 헤어스타일을 가리거나 얼굴 주변에 소품을 위치시키면 시선이 분산되므로 주의한다.

(오른쪽) 사람들은 밝고 선명하고 큰 것에 시선이 가기 마련이다. 소품이 어울리지 않게 크거나 밝은 경우 헤어스타일 감상에 방해가 되므로 주의한다.

심플 스타일 최종 픽업

심플 스타일 최종 픽업 적절한 소품과 앉은 자세는 모델에게 편안한 포즈와 표정을 유도한다. 보통 서서 촬영을 많이 하지만 모델이 촬영을 어색해한다면 편안하게 바닥에 앉게 하고 약간 높은 위치에서 상반신 위주로 촬영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이런 경우 쇼트커트는 세로로 촬영하면 하반신까지 보여서 시선이 분산될 수 있 으므로 가로로 촬영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또한 의상에 어울리는 컬러로 간단한 소품을 준비해서 전체적으로 의도된 촬영임을 보여준다.
*카메라 5D Mark Ⅱ, ISO 320, 조리개 f10, 셔터 1/100, 렌즈 50mm, 레일 지속 광+휴대용 플래시 *이해를 돕기 위해 밝기 외 보정을 하지 않음.

3.  ‘큐티 스타일’ 촬영

큐티 스타일 촬영

↑지속광+반사판 미사용: 얼굴에 그림자가 생기고 어두운 느낌이다.

큐티 스타일 촬영

↑지속광+반사판 사용: 전체적으로 얼굴에 그림자가 줄어들어서 피부색이 밝고 화사하게 보인다. 

 

조명 및 배경 체인지
광량이 부족한 지속광에는 추가로 가이드 넘버 60의 휴대용 플래시와 투과용 우산을 사용해 풍부한 광량과 부드러운 빛을 제공해서 컬러감과 선예도를 높이고 캐치아이(눈동자에 반사되는 빛)도 보일 수 있도록 했다. 촬영 배경은 큐티한 분위기를 위해 핑크색의 PVC 배경을 준비하고 모델의 긴장감을 없애기 위해 앉아서 촬영할 수 있도록 나무 의자를 준비했다. 

조명 및 배경 체인지
큐티 스타일 촬영

(왼쪽) 큰 소품은 귀여운 이미지의 사진이라면 특별히 문제가 없겠지만 헤어스타일에는 시선이 가지 않아서 조금 아쉬움이 남는다.

(가운데) 손이나 손가락을 이용한 포즈는 귀여운 이미지를 주지만 손이 작고 가늘어야 얼굴이 작고 답답해 보이지 않는다.

(오른쪽) 일반 헤어 모델의 경우 대부분 촬영 1시간을 넘기면 지치고 힘든 표정이 나온다. 가능하면 촬영 시간은 1시간 이내로 끝내는 것이 좋다.
 
큐티 스타일 최종 픽업

↑큐티 스타일 최종 픽업 조명을 사용해서 비비드한 컬러감으로 시선을 끌자. 광량이 부족한 지속광에서는 의도하지 않게 아웃 포커스도 많이 나타나고 색감도 떨어져서 원하는 헤어스타일 사진을 촬영하기 어렵다. 이런 경우 실내 (가까운 거리)에서는 휴대용 플래시가 유용하다. 가까운 거리이므로 지나치게 빛이 강하거나 한 곳으로만 집중되지 않도록 빛을 산란시키는 투과용 우산을 사용하면 부드러운 빛을 만들어 전체적인 컬러감을 높일 수 있다. 또한 그림자는 입체감을 표현할 수 있고 눈에 생기는 캐치아이 효과가 시선의 방향을 자연스럽게 얼굴과 헤어로 집중되도록 유도한다.
* 카메라 5D Mark Ⅱ, ISO 250, 조리개 f9, 셔터 1/100, 렌즈 50mm, 휴대용 플래시+투과용 우산 *이해를 돕기 위해 밝기 외 보정을 하지 않았음.

에디터 최은혜(beautygraphy@naver.com) 글, 사진 고용주(탄포포헤어)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