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하기
커트 테크닉을 위해 알아야할 도해도의 모든 것
  • 김미소 에디터
  • 승인 2018.09.20 15:0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헤어 커트는 정교하고 세심하며 디자이너가 갖춰야 할 가장 기본적인 테크닉이다. 하지만 본인의 작품에 대한 도해도를 제대로 그리지 못하는 디자이너들이 많다. 도해도를 정확히 그리기 위해 사진을 보고 도해도를 추론하는 연습을 하지만 실제로 도해도는 커트를 하기 전에 그리는 것. 따라서 커트를 하기 전 전체적인 형태와 질감에 대한 설계도를 미리 그려보는 연습을 해야 한다. 

도해도를 그릴 때는 두상의 포인트를 정확히 알고 그 안에서 모발을 어떤 각도와 방향으로 자를 것인지 표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디자이너의 생각 속에서만 존재하는 다양한 커트 스타일을 보다 명백한 시각적 설계도로 그렸을 때 비로소 스타일이 완성된다. 그전에 도해도의 가장 기초가 되는 두상 포인트, 라인, 섹션, 베이스를 정확히 이해하고 넘어가자.

POINT
블로킹을 할 때나 커트 선의 포인트를 그려야 할 때 반드시 알아야 하는 두상의 포인트. 어렵고 복잡해 보이지만 막상 알아두면 많은 도움이 된다. 기본적인 포인트 외에 꼭 알아야 할 것은 미디엄 포인트다. 예를 들어 센터 포인트와 톱 포인트 사이의 정중앙 부분을 칭할 땐 센터 톱 미디엄 포인트(C.T.M.P), 톱 포인트와 골덴 포인트 사이는 톱 골덴 미디엄 포인트(T.G.M.P) 등으로 말한다.

두상 포인트
① C.P 센터 포인트(Center Point)
② T.P 톱 포인트(Top Point)
③ G.P 골덴 포인트(Golden Point)
④ B.P 백 포인트(Back Point)
⑤ N.P 네이프 포인트(Nape Point)
⑥ N.S.P 네이프 사이드 포인트(Nape Side Point)
⑦ E.B.P 이어 백 포인트(Ear Back Point)
⑧ E.P 이어 포인트(Ear Point)
⑨ S.C.P 사이드 코너 포인트(Side Corner Point)
⑩ S.P 사이드 포인트(Side Point)
⑪ F.S.P 프런트 사이드 포인트(Front Side Point)
 
LINE
커트를 할 때 중요한 파팅과 섹션을 표현하는 것이 바로 선이다. 선은 구역과 구역, 상하, 좌우, 앞, 뒤를 구분해주는 도해도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Hem Line: 사전적 의미로 가장자리, 경계라는 의미로 모발이 있는 부분과 모발이 없는 부분과의 경계를 말한다.
Face Line: 얼굴을 정면에서 보았을 때 양쪽 사이드 코너 포인트를 연결한 선을 말하며 페이스 라인에 따라 다양한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다.
Ear Line: 측면에서 보았을 때 사이드 코너 포인트에서 이어 백 포인트까지 연결된 선이다.
 
Nape Line: 뒤쪽에서 보았을 때 이어백 포인트를 연결한 선을 말하며 네이프 포인트는 모발의 전체적인 기장을 결정한다.
 
SECTION
어떤 섹션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스타일의 아우트라인과 질감이 결정된다.
Vertical: 지면과 수직으로 섹션을 나누는 것으로 상하의 층을 낼 때 주로 사용한다. 특히 부드럽게 흐르는 층을 연출할 때 효과적이다.
Horizontal: 지면과 수평으로 섹션을 나누는 것으로 무게감 있는 커트를 할 때 사용하며 원랭스 커트에 효과적이다.
Diagonal: 지면과 사선으로 섹션을 나누는 것으로 모발의 앞쪽과 뒤쪽의 길이를 다르게 하여 전체적인 아우트 라인을 결정하는 섹션으로 A라인이나 U라인을 표현할 때 사용한다.
Pivot: 버티컬 섹션을 응용한 것으로 톱 포인트에서 수박을 썰듯 균등하게 분할하는 섹션으로 방사선 섹션이라 부른다.
섹션 명칭

BASE
커트를 할 때의 각 섹션에서 사용되는 각도를 말하는 것으로 좌우의 형태를 만드는 데 사용된다. 두상은 원형이기 때문에 각 섹션별로 베이스의 위치가 달라지는 것에 유의할 것.
On the Base: 두상을 돌아가면서 90도로 커트하는 것으로 전체 모발의 길이가 같다.
Side Base: 한 패널 앞으로 당겨 커트하는 것이며 두상은 둥글기 때문에 한쪽이 점점 길어지는 효과를 볼 수 있다.
Off the Base: 전체 패널을 모두 한 패널로 당겨 커트하는 것으로 한쪽이 심하게 길어진다.
Half off Base: 온 더 베이스와 사이드 베이스의 중간, 즉 반 패널 당겨 자르는 것이다.
Over Direction: 사이드 베이스보다 더 과감히 당겨 시술한다. 

베이스
베이스

LAYER
레이어 커트를 할 때 손가락의 모양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단차가 결정된다. 도해도를 그릴 때에도 커트의 단차와 길이에 유념해야 한다.
High Layer: 커트 라인은 위가 짧고 아래가 길게 자르며 스타일의 단차가 크다.
Low Layer: 하이 레이어보다 길이의 폭을 줄여 자른다.
Uniform Layer: 커트 라인은 위아래가 동일한 길이며 그라와 레이어의 중간 정도의 단차가 생긴다.

레이어 유형

컨트리뷰팅 에디터 최진아(beautygraphy@naver.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