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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드스파 살롱 탐방, 두피 스케일링 잘하는 미용실은 어디?
  • 김미소 에디터
  • 승인 2018.10.05 17: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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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번도 안 받아본 사람은 있어도 한 번만 받아본 사람은 없다는 헤드스파. 계속되는 불황, 헤드스파로 돌파구를 찾아보자. 

헤드스파로 업세일링하기

헤드스파로 견학 오는 살롱, 르비반트

헤드스파로 살롱 업그레이드
르비반트는 2호점을 오픈하면서 서비스의 범위를 넓히고 직원들의 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해 고민하기 시작했다. 르비반트는 이 고민을 미용 연수와 벤치마킹으로 해결하고자 했다. 먼저 토니앤가이 영국 본사 워크숍에 참가하며 화려한 스타일 구현보다 모발 본래의 텍스처를 살리며 자연스러운 스타일을 만들어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리고 펌이나 컬러를 하면서 모발의 손상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법으로 헤어 케어와 헤드스파에 눈을 돌렸다.

르비반트는 헤어 트렌드의 흐름이 한국보다 빠른 일본 시장에 주목했다. 일본은 이미 10여 년 전부터 헤드스파를 연구하고 기술 개발에 매진해왔다. 그중 일본 아트 비반트는 헤드스파의 앞선 기술력으로 주목받는 살롱이다. 르비반트는 아트 비반트의 헤드스파 기술을 한국에 도입하기 위해 MOU를 체결하고 지속적인 기술 제휴와 정기적인 직원 연수를 진행했다. 르비반트의 서비스 차별화와 장기적인 성장 전략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고민이자 도전이었다.

(좌)아트 비반트 오스카 히로시 대표와 르비반트 윤세종 원장(우)아트 비반트에서 교육받는 르비반트 직원들
(좌)아트 비반트 오스카 히로시 대표와 르비반트 윤세종 원장(우)아트 비반트에서 교육받는 르비반트 직원들
헤드스파로 다양한 메뉴 개발
헤어 케어와 헤드스파를 통한 차별화는 대규모 시설 투자가 필요하지 않고 새로운 메뉴를 추가하는 것만으로도 시작할 수 있기 때문에 진입 장벽이 낮다는 장점이 있다. 헤드스파는 모발 고민에 따라 다양한 상품으로 구성할 수 있다. 초기에는 펌이나 염색, 커트 손님을 대상으로 홍보가 이루어지지만 이후에는 단독 상품으로도 세일링이 가능하다. 자연스럽게 모발 고민을 상담하면서 헤드스파를 소개하는 것이 중요한 상담 포인트이다.

헤드스파로 매출 올리는 인턴
헤드스파는 단기간에 테크닉을 습득할 수 있어 인턴도 케어리스트로서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단 케어리스트로서 테크닉과 프로의식이 기반돼야 하므로 교육과 투자, 살롱 이념과의 융합이 성공 포인트다.

헤드스파는 샴푸 테크닉과 차별화돼야 하며, 마사지와도 다른 영역이다. 모발과 두피를 진단하고 솔루션에 따라 제품을 선택해 테크닉과 병행한다. 무엇보다 편안한 분위기와 정성 어린 서비스로 고객에게 안락함을 제공해야 한다. 르비반트에서는 인턴십 과정에서 헤드스파를 교육해 다양한 고객을 상대할 수 있는 기술을 습득하고 지속적인 상품 개발을 위해 회의와 스터디를 진행한다.

현재 르비반트는 디자이너와 인턴의 상하구조가 아닌 멘토와 멘티로서 디자이너와 케어리스트가 협업하는 구조이다. 또 케어리스트로서 헤드스파와 케어에 인센티브를 받고 직원 스스로 업무에 적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매출에 실질적인 목표를 제시하도록 한다. 또 헤드스파 과정에서 카운슬링하면 점판율도 높아지므로 매출에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온다.

홈케어로 연결하라
헤드스파는 모질을 개선해 스타일링의 완성도를 높인다는 점에서 고객들에게 사랑받는다. 그러나 결과가 즉시 드러나는 펌이나 커트 고객과는 달리 헤드스파 고객은 중간 단계에 퇴점하기 때문에 현재 모발 상태와 앞으로 나타날 효과를 고객에게 충분히 전달해야 한다.

또 지속적인 케어가 중요하므로 이 점을 카운슬링에서 강조하는 것이 중요하다. 헤드스파가 홈케어로 연결될 수 있도록 테크닉 중간에 홈케어와 제품 사용 방법을 설명하며 관리를 지속할 수 있도록 돕는다. 헤드스파가 살롱 내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홈케어로 연속될 때 효과가 극대화되므로 고객 만족도도 높아지고 점판 매출로 올라갈 수 있다. 케어리스트의 카운슬링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고객 설득에 크게 작용하므로 지속적인 훈련과 노력이 필요하다.

헤드스파를 받아본 적이 없고 필요성을 못 느끼는 고객에게는 모발을 정확히 진단해 적절한 솔루션을 전달하고 신뢰를 얻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 정확한 판단과 솔루션이 고객의 마음을 여는 열쇠이다. 헤드스파를 적극적으로 유도하는 디자이너의 경우 헤드스파 도입 전보다 50% 이상 점판 매출이 상승했으며 2배 이상의 매출 상승을 보였다.

헤드스파 주요 메뉴
클리어 스파: 두피의 유분감, 냄새가 고민인 고객을 대상으로 고농도 탄산 거품으로 자극 없이 두피를 딥 클렌징하는 헤드스파이다.
에이징 인텐시브: 연령에 따른 피부 변화에 대응하듯 모발과 두피도 노화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다. 항산화 작용으로 두피 뭉침 개선과 볼륨 탈모 개선 효과가 탁월한 헤드스파이다.
퍼스널 케어 스파: 헤드스파와 모발 케어를 동시에 진행하는 프리미엄 헤드스파이다. 두피 정화와 보습, 영양 공급을 통해 혈액순환 촉진 및 건강 모발 상태로 유지시켜준다.
*주요 헤드스파 메뉴는 위와 같이 구성하며, 지점, 지역별 고객 니즈에 따라 추가 상품 및 고객 맞춤 상품을 제공한다.

상황에 따라 맞춤 메뉴 개발 다양한 케이스의 분석과 연구, 테크닉 습득 과정에서 도출한 르비반트만의 헤드스파 매뉴얼을 통해 어느 지점, 어떤 케어리스트라도 동일한 퀄리티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올해 초 오픈한 르비반트 둔촌점은 인지도를 구축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헤드스파 메뉴가 필요하다고 판단, 특별한 서비스와 테크닉을 제공하는 ‘특별한 샴푸’라는 헤드스파 메뉴를 개발했다. 특별한 샴푸는 헤드스파 서비스의 진입 장벽을 낮추어 많은 고객이 체험할 수 있도록 고안된 상품이다. 고객의 가장 큰 니즈인 풍성한 볼륨, 탄력 강화, 안티에이징, 윤기 등의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헤드스파를 시술 과정에 포함해 저렴한 요금으로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케어리스트 생생 리뷰
케어리스트로 활약하고 있는 직원들의 분위기도 보다 적극적으로 개선됐다.
하리 디자이너 겸 케어리스트 “헤드스파에 있어서는 내가 메인이라 책임감이 느껴진다.”
서희 인턴 겸 케어리스트 “열심히만 하면 디자이너가 되지 않아도 헤드스파로 내 고객, 내 매출이 생기기 때문에 최선을 다하게 된다.”

고객 생생 리뷰
“미용실이라는 공간에서 이렇게 편하게 스파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이 새롭다.”
“처음에는 그냥 받았는데 뒤돌아서니 생각나고 다시 받고 싶다.”
“정성스러운 손놀림이 손끝에서 전해져 편하고 만족스럽게 받을 수 있었다.”
“특별한 샴푸 서비스로 헤드스파를 한 번 받아봤는데 확실히 모질이 개선됐다. 현재는 주기적으로 헤드스파 서비스를 받기 위해 방문하고 있다.”

헤어 케어와 헤드스파의 시장 확대를 위해 살롱에서 해야 할 노력은 단순히 스킬을 업그레이드하는 것만이 아니다. 고객의 목표가 당장의 멋진 스타일 연출이 아니라 좀 더 근본적인 케어에 가치를 두어야 한다는 인식을 높이는 노력이 필요하다.

케어가 기반이 되지 않는 스타일 구현은 불가능하며 살롱에서의 스타일을 고객이 집에서도 직접 스타일링할 수 있으려면 케어와 헤드스파가 배제될 수 없음을 퍼스널 카운슬링을 통해 설득해야 한다.
 

르비반트는 헤드스파 경영 철학을 살롱워크에서 실천하고 있으며 케어리스트 육성을 통한 직원 역량 개발과 생산성 향상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직원 누구나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 더불어 미용업계 전반의 발전과 상생을 위해 더욱 다양한 헤드스파 세미나와 실습 교육도 계획하고 있다.

헤드스파 매출 30%, 에리카

객단가는 올랐지만 만족도도 업!
2017년 한국에서 정식 론칭한 에리카는 매출 증대를 위한 돌파구가 필요했다. 고민 끝에 일본 에리카에 도움을 요청했고 일본에 방문하라는 연락을 받았다. 그리고 그곳에서 해답을 찾을 수 있었다. 일본 에리카에서 매출 증대를 위해 강조한 것은 모발 클리닉과 헤드스파였다.

이후 한국 헤어 디자이너 3명이 도쿄에 있는 에리카 매장을 방문해 현장에서 교육을 받고 돌아왔다. 일본 에리카의 헤드스파 매뉴얼을 그대로 도입했고 일본에 다녀온 헤어 디자이너들은 다른 직원들에게도 기술을 전수했다. 그 결과 헤드스파 고객이 급증했다.

에리카 헤드스파의 키포인트는 첫째, 합리적인 가격 둘째, 인턴도 매출을 올리는 헤드스파라는 점이다. 펌, 컬러와 마찬가지로 헤드스파도 중요하므로 모든 커트 고객이 경험할 수 있도록 부담 없는 가격으로 헤드스파를 제공한다.

결과적으로 커트&헤드스파, 펌&헤드스파, 컬러&헤드스파 매뉴얼을 만들어 모든 시술 고객의 객단가를 올렸지만 그만큼 만족도도 높아졌다. 현재 헤드스파는 매출의 30% 정도를 자치한다.

2019년 상반기에는 자동 샴푸대 도입으로 헤드스파 매출이 2018년보다 더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에리카에서는 인턴을 포함한 전 구성원이 헤어 클리닉과 헤드스파로 매출을 올린다. 모든 매출의 근원을 디자이너에게 두는 한국의 시스템과는 다른 구조이다.

(좌)에리카컬러by두쏠(우)에리카 매장
(좌)에리카컬러by두쏠(우)에리카 매장

다양한 이벤트로 고정 고객 확보
1. 체험 이벤트
고객은 체험 이벤트를 통해 헤드스파를 50% 할인된 가격으로 경험할 수 있다. 고객이 직접 경험하고 느끼기 전에는 헤드스파의 매력을 알 수 없다. 하지만 다소 부담스러운 가격에 선뜻 헤드스파를 받기 꺼려하는 고객이 있다. 그러한 고객을 위해 50% 할인된 요금으로 체험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2. 무료 쿠폰 이벤트
정액권 구매 고객에 한해 무료로 헤드스파를 경험할 수 있는 쿠폰을 발행한다. 헤드스파를 한번 경험한 고객은 2차, 3차 헤드스파를 받기 위해 재방문하게 된다.

서비스는 변함없이
소비자는 저렴하거나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에는 무언가 부족한 부분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에리카에서는 가격, 무료 체험 등에 상관없이 모든 헤드스파에 시간이 정해져 있다.

20분, 30분, 40분, 60분 등 진행시간을 선택해서 관리를 받을 수 있으며 두피&탈모 전문 브랜드인 ‘닥터스칼프’와 MOU 체결을 맺어 고객에게 더 전문적인 브랜드로 다가가고자 한다. 일본 에리카 헤드스파 교육과 한국 닥터스칼프 인증 교육을 에리카의 전 디자이너가 이수했으며, 모든 메뉴에는 음파기기 마사지와 적외선 테크닉을 진행한다.

전문 장비로 헤드스파 질을 높이다 에리카 매장에는 헤드스파 전문 장비를 구비하고 있다. 버블 스파, 닥터 스파, 다까라 전동 샴푸대, 갈바닉 기기, 적외선 기기 등 일반 살롱에 구비하고 있지 않은 기기들로 관리한다. 덕분에 타 살롱에서 하지 못하는 전문 테크닉을 사용할 수 있고 고객은 보다 편안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케어리스트 생생 리뷰
에리카 헤어 완정점 지안 실장
“헤드스파는 저에게 꼭 필요한 메뉴입니다. 반복되는 경기 불황에 고객은 감소하고 펌 고객의 내방 시기가 뜸해지면서 매출 역시 떨어지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헤드스파 메뉴에 관심을 보이기 시작했고 일본 에리카와 한국 닥터스칼프에서 교육을 받고 헤드스파에 대한 생각이 달라졌습니다.

처음에는 매장을 방문하는 모든 고객에게 간단한 두피 스케일링 서비스를 해줬습니다. 생각보다 고객 반응이 좋아 닥터 스파라는 음파 기기를 구매해 시술하기 시작했고 이 기기는 폭발적인 반응을 보였습니다.

간단한 서비스 개념으로 시작했던 것이 지금은 고객이 먼저 찾는 메뉴가 됐습니다. 저를 찾는 고객들은 커트, 펌, 컬러 구분 없이 헤드스파를 받습니다. 합리적인 가격 정책과 살롱 수준 이상의 전문 장비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만족도가 상승한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현재는 저의 객단가도 상승했고 고객과 케어리스트 모두가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었습니다.”

고객 생생 리뷰
“스트레스로 숙면을 취하지 못해 만성피로 상태였는데 지안 실장에게 우연히 헤드스파를 받았습니다. 시술석에서 기계로 거품을 내고, 갈바닉이라는 기계로 마사지도 해줬는데 여기까지는 큰 느낌이 없었습니다. 샴푸실로 이동해 관리를 받을 때부터 신세계를 경험했습니다. 편안한 전동 샴푸대에서 아로마 향을 맡으며 순간 저도 모르게 잠이 들었습니다. 눈을 뜨고 일어나니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상쾌함을 느꼈고 피로가 풀렸습니다. 그 이후로는 자주 이용합니다.”


남성 고객이 더 찾는 에코쟈뎅 공덕역점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을 책임지는 헤드스파
2017년 3월 매장을 오픈하면서 헤드스파를 도입했다. 그 이전까지는 고객에게 단순히 두피 클리닉으로 홍보했는데 두피 클리닉은 노폐물과 모공을 스캘프하는 목적이라면 헤드스파는 고객의 라이프스타일과 고객의 몸 컨디션, 고객의 두피 상태에 따라 정확한 진단과 대화가 바탕이 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현재 에코쟈뎅 공덕역점의 모든 디자이너가 헤드스파를 진행하며 분기별 교육으로 테크닉을 향상시키고 있다. 특히 여름철 헤드스파의 비율이 급증하며 전체 매출에도 영향을 주고 있다. 남성 커트 고객이 전체 비율의 70%를 차지하는데, 그중 30%는 헤드스파를 병행한 매출이다.

에코쟈뎅 공덕역점 헤드스파 샴푸대
에코쟈뎅 공덕역점 헤드스파 샴푸대

헤드스파 체험으로 마케팅
두피 상태와 모발의 힘, 탄력 등을 고려해 개인에게 맞는 헤드스파를 추천한다. 특히 기존에 헤드스파를 접해보지 못한 고객들에게 헤드스파 체험을 제공하면서 마케팅 효과를 톡톡히 얻고 있다. 헤드스파를 진행할 때는 피로 해소와 면역력 강화를 위해 노니차를 제공하고 있으며 눈 피로 해소를 위해 발열 안대 서비스와 핸드 팩을 제공한다.

헤드스파를 받을 때 불편함을 최소화하기 위해 최상의 샴푸대를 준비했으며 현란한 테크닉보다 기본 베이스에 중점을 두어 목과 어깨 부분까지 체크해 세심한 지압과 마사지로 집중 테크닉을 제공한다. 헤드스파는 혈과 지압으로만 하는 클리닉이 아닌 컨디션에 따라 고객의 라이프 밸런스에 맞춰 다르게 진행되어야 한다.

에코쟈뎅 공덕역점 매장

고객 생생 리뷰
“평소 업무 스트레스로 쌓인 피로와 두통 때문에 헤드스파를 받기 시작했는데 한번 받으면 그동안 쌓였던 피로가 풀려 자주 방문합니다. 또 미세 먼지가 심해지면 두피가 가렵고 냄새도 났는데 헤드스파를 받으면 가려움증과 냄새도 완화되어 좋아요.”

“임신하고 모발이 많이 빠져 헤드스파를 시작했습니다. 지금은 이전보다 탈모가 덜하고 모발도 더 건강해진 느낌을 받았어요.”


헤드스파 추천 제품

헤드스파 추천 제품

1. 밀본코리아, 오주아 그로우시브 라인
오주아는 살롱 케어와 홈케어까지 한 사람 한 사람에게 최적의 프로그램을 제안하는 퍼스널 헤어 케어 프로그램이다. 그중 그로우시브 라인은 두피 표면에 존재하는 세균균(스캘프 플로라)이 두피나 모발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착안한 케어로 샴푸로 두피를 세정하고 두피 마스크로 건강하고 풍성한 모발로 관리한다.

2. 라본느 코스메틱, 머드마스타
샴푸는 문제성 두피로 인한 탈모와 백모를 예방해주며 피지량을 조절해 민감한 두피를 진정, 염증을 완화시켜준다. 또 샴푸 후에도 두피와 모발의 보습과 광택을 지켜주며 각질과 비듬균을 제거해 청량감을 준다. 팩은 민감한 두피에 보습을 강화하며 마사지를 통해 스며든 유효 성분이 비듬균과 각질을 제거하고 여성호르몬 기능의 붉은 토끼풀꽃 추출물이 탈모 방지와 안티에이징에 도움을 준다.

3. 데미코리아, 아로마 시럽스 라인
에리카의 헤드스파 성공에 큰 역할을 한 것은 데미코리아의 아로마 시럽스 라인이다. 에리카에서는 아로마 향기 치료라는 콘셉트로 헤어 시즌즈 아로마 시럽스 라인을 사용하고 있다. 헤어 시즌즈 아로마 시럽스 라인은 높은 보습력과 풍부한 미네랄을 함유했으며 아가베 시럽을 배합한 헤어 클렌징 시리즈로 수천 종류의 향료 중 엄선한 4가지 향으로 라인업했다.

에디터 김미소(beautygraphy@naver.com) 포토그래퍼 사재성(제품 사진) 도움말 이주영(르비반트), 권용은(뷰티로), 타오(에코쟈뎅 공덕역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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