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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화가는 CHOPHAIR가 접수한다! 임종우 대표의 미용실 경영 노하우
  • 김미소 에디터
  • 승인 2018.10.12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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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년 CHOPHAIR를 오픈해 강남 지역에서만 5개 매장을 오픈했던 임종우 대표. 그가 승승장구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CHOPHAIR(씨에이치오피헤어)
‘CHOP’은 자른다는 뜻으로 헤어 디자인에 기초가 되는 커트를 중요하게 여긴다는 함축적인 의미를 담고 있다. CHOPHAIR는 일등을 목표로 두지 않는다. 미용인들이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복지 제도를 만들고 CHOPHAIR의 성장에 일조한 직원에게 혜택이 돌아가는 브랜드를 지향한다. 그러므로 가맹점주를 모집하거나 매장 수에 집착하지 않으며 직원들에게 정확한 목표와 꿈을 주고 복지를 향상시켜 미용 전문가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표한다.
 
임종우 대표
1989년 미용 입문, 2004년 첫 살롱 CHOPHAIR SALON을 오픈, 현재 CHOPHAIR 직영점 16지점을 운영하며 CHOPHAIR의 대표로서 외부 활동보다는 CHOPHAIR의 브랜드 강화에 힘쓰고 있다.
임종우 대표의 미용 인생
미용계 입문과 계기
메이크업을 하던 여자친구와 함께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일까 고민하다가 남자 헤어 디자이너의 수입이 높다고 해서 시작했다. 미용학원에 다니며 기술을 익혔고 명동 마샬 미용실에서 처음 살롱워크를 시작했다. 당시에는 월급 10만원에 13시간 근무, 불규칙적인 식사와 눈칫밥을 먹어야 했지만 당연한 고생이라고 생각했다.

미용을 하면서 힘들었던 시기
CHOPHAIR 1호점을 오픈하고 초반 6개월 동안은 매출이 없었다. 그러다가 물결펌이 유행하면서 미용실에 손님이 늘기 시작했는데 체계적인 시스템이 잡혀 있지 않아힘들었다. 레벨 교육을 받아본 적이 없기 때문에 레벨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했고 사람 다룰 줄도 몰라 애를 많이 먹었다. 시스템을 하나씩 도입하면서 기존 직원들이 반발하기도 했다.

미용을 하면서 최고의 시기
앞으로 브랜드 가치에 더 큰 비전이 있기 때문에 현재까지는 지금이 최고의 순간이다. 하지만 안주하지 않고 직원들과 CHOPHAIR의 성장을 위해 더 큰 비전을 제시할 예정이다. 아카데미도 운영하고 있는데 곧 40평에서 130평으로 이전한다.
 
CHOPHAIR 홍대상수점
CHOPHAIR 살롱 구성
살롱점: 2004년 오픈. CHOPHAIR의 첫 번째 살롱으로 강남역에 위치해 있다. 유동인구가 많아 입점 고객이 많고 모던한 인테리어로 편안한 분위기가 특징이다.
강남시티점: 2007년 오픈. 강남 한복판에 위치해 있어 고정 고객을 많이 보유하고 있다. 우드풍의 빈티지 스타일 인테리어로 젊은 고객이 많다.
테라스점: 2008년 오픈. 탁 트인 테라스, 잔디 루프톱이 있는 강남역 미용실이다.
청담점: 2009년 오픈. 인테리어는 럭셔리를 콘셉트로 최고의 서비스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는 매장이다.
신천점: 2012년 오픈. 맛집, 놀거리가 다모여 있는 신천에서 안락하고 편한 분위기의 놀이터 같은 매장이다.
건대점: 2012년 오픈. 건대역 맛의 거리에 위치해 젊은 고객이 주를 이룬다. 따뜻하고 아기자기한 우드 소재의 인테리어가 특징이다.
 
홍대점: 2013년 오픈. 홍대의 첫 번째 매장으로 20대 초중반의 화려한 스타일을 추구하는 고객이 많다.
잠실점: 2014년 오픈. 역세권이고 주변에 아파트 단지와 음식점이 많아 가족 단위 고객이 대다수다. 캐주얼하고 탁 트인 인테리어가 특징이다.
홍대 비올라점: 2015년 오픈. 대학가와 역세권에 근접해 있다.
대치점: 2015년 오픈. 학원가에 위치해 있으며 카페 같은 분위기의 매장이다.
천안점: 2016년 오픈. 상업 지구에 위치해 있고 친환경적인 분위기의 인테리어가 돋보이는 매장이다.
신논현점: 2016년 오픈. 고객 후기 최다 보유, 네이버 예약 1위를 달성한 매장이다.
분당점: 2017년 오픈. 초역세권에 위치하며 통유리에 탁 트인 구조로 넓고 쾌적한 분위기를 자랑한다.
홍대 상수점: 2018년 오픈. 가장 최근에 오픈한 매장으로 핑크와 골드 톤의 인테리어가 SNS에서 화제다.
 
임종우 대표
 
Interview_CHOPHAIR 임종우 대표
현재 어떤 일을 하나요?
CHOPHAIR 2호점을 오픈하면서 경영에만 집중하고 있습니다. 지점이 계속 추가되고 기업화되면서 살롱워크 이외의 일들이 많아졌죠. 예전에는 외부 미용인들과의 모임에도 종종 참석했는데 어느 순간 저에게 중요한 사람들은 CHOPHAIR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이라는 것을 깨달았어요. 그래서 현재는 그들에게 끊임없이 비전을 제시하고 미용인들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 고민하고 있습니다.
 
대표님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브랜드는 무엇인가요?
함께 고생한 직원들에게 보상이 돌아가는 브랜드입니다. 제가 디자이너로 근무했을 때 열심히 해도 저에게 돌아오는 것은 별로 없더라고요. 비전이 안 보였죠. 그래서 모두가 행복한 살롱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CHOPHAIR 직원들은 제가 디자이너였을 때 품었던 불만을 갖지 않도록 해주고 싶었어요. 이곳에서 열심히 근무하면 나에게도 비전이 있다는 희망을 주고 싶습니다. 가맹점주를 모집하지 않는 이유도 여기에 있어요. 함께 고생한 직원들이 CHOPHAIR의 주인이 되는 것이 제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브랜드입니다.

CHOPHAIR 1호점을 오픈하고 15년 만에 직영점 16지점과 아카데미를 오픈했는데 살롱 운영에 탄력 받은 계기가 있나요?
오픈을 하고 6개월은 적자였어요. 그래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독서도 많이 하고 다른 브랜드 살롱을 다니며 연구도 했습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미용실이 매장 방문 전에 어떤 제품을 쓰고 가격이 얼마인지 물어보면 확실하게 공개를 안 하더라고요. 왜 투명하게 하지 않는지 의문이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고객이 궁금해하는 정보를 블로그에 모두 공개했습니다. 당시 유행이었던 물결펌 과정을 처음부터 끝까지 찍어 완성된 사진과 함께 블로그에 포스팅을 했습니다. 물론 요금 정보도 올렸습니다. 그 포스팅이 유명세를 타면서 오픈 전부터 손님이 매장 앞에 줄을 서기 시작했어요. 손님이 늘어나 강남 지역에만 5개의 매장을 오픈하기까지 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체계적인 시스템이 없다 보니 일의 능률도 떨어지고 직원 관리도 잘 안 되더라고요.
 
CHOPHAIR 대치점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나요?
다른 브랜드 살롱을 다니며 디테일한 부분까지 관찰했습니다. 양해를 구하고 직원실, 화장실, 롯드실까지 사진을 찍어가며 비교하고 분석했죠. 심지어 어떤 빗자루를 쓰는지도 체크했어요. 그럼에도 가시지 않는 고민이 있었는데 저녁이 되면 매장이 엉망진창이 되는 거였어요. 그런데 한 브랜드는 마감시간에도 매장이 깨끗하더라고요. 왜 그럴까 고민했는데 이유는 간단해요. 저는 하루 종일 고생한 직원들이 저녁에 청소까지 하면 힘들까봐 아침에 청소하도록 했어요. 그런데 깨끗한 매장은 틈날 때마다 청소를 했고 마감 때도 청소를 하더라고요. 그렇게 하나씩 고쳐나가기 시작했죠. 그러면서 기존에 있던 직원들의 반발도 있었지만 체계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규율을 만들고 지키도록 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 후로는 매장이 계속 늘어나면서 잘 짜여진 교육 커리큘럼을 효과적으로 실행하기 위해 아카데미를 오픈했습니다.
 
교육도 직접 하나요?
저는 인성과 마인드 교육을 담당합니다. 기술이 있으면 밥은 먹고 살지만 마인드가 좋아야 성공할 수 있습니다. 성실하게 일하고 성공한 사람들은 마인드가 달라요. 저는 디자이너 시절 마인드에 문제가 있었죠. 미용을 좋아서 시작한 건 아니었거든요. 그러다 보니 고객에게도 그런 태도가 고스란히 전달되고 그 결과는 모두 저에게 돌아오더라고요. 그래서 마인드를 바꾸기로 결심하고 미용을 사랑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고객에게도 더 친절하게 대하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했어요. 결과적으로 고객 만족이 제가 만족할 만한 결과로 돌아오더라고요. 성과가 보이니 미용에 더 흥미가 생기고 살롱워크도 재밌어졌습니다. 마인드만 바꿨을 뿐인데 모든 결과가 좋아지더라고요. 이런 패턴을 CHOPHAIR 직원들도 알고 실행했으면 합니다.
 
CHOPHAIR 홍대상수점
 
위치 선정과 콘셉트는 어떻게 결정하나요?
CHOPHAIR는 번화가에만 오픈합니다. 그 이유는 제가 디자이너였을 때 입지가 안 좋은 미용실에서는 근무하기 꺼렸는데 제가 싫었던 점을 직원들에게 강요하고 싶지 않습니다. CHOPHAIR 1호점을 강남역에 오픈한 이유도 유동인구가 많은 역세권이었기 때문이에요. 또 당시 강남역 주변에 브랜드 미용실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살롱을 오픈하면 승산이 있다고 생각했죠. 매장 콘셉트는 7호점까지 제가 주도적으로 정했는데 그다음 매장부터는 원장과 상의하면서 정하고 있습니다. 지역의 특성도 많이 고려합니다. 가장 최근에 오픈한 홍대상수점은 최신 트렌드를 반영해 핑크와 골드로 아기자기하게 인테리어했습니다. 젊은 고객이 많기 때문에 그들이 좋아할 만한 트렌드를 반영했죠. 반면 청담점은 가족 단위의 고객이 많아 특정 연령층을 겨냥해 인테리어하지는 않았습니다. 대신 지역 특성을 살려 럭셔리를 콘셉트로 했지요.

근무 조건이 좋다고 들었습니다.
CHOPHAIR는 12년 전에 5일 근무를 시작했습니다. 전 직원이 직급 관계없이 5일 근무를 합니다. 힘든 결정이었습니다. 근무시간 하루가 줄면 10%의 직원을 더 보충해야 합니다. 인건비도 더 지출되니 수익도 떨어졌어요. 하지만 전체 매출이 일정 수준을 유지하고 제 기준에 맞는 수익이 발생한다면 제가 1천만원을 덜 벌더라도 큰 의미는 없어요. 직원들에게 재투자해 인원을 보충하면 직원들도 5일 근무를 하면서 여가를 즐길 수 있고 결과적으로 일의 능률도 높아지니 CHOPHAIR에도 좋은 일이죠.
 
대표님의 경영 노하우는 무엇인가요?
본질에 충실하는 것이 첫 번째입니다. 아무리 마케팅을 잘해도 완성된 헤어스타일이 별로라면 손님들은 두 번 다시 방문하지 않거든요. 미용사의 본질은 헤어 디자인이죠. 물결펌 포스팅으로 이슈가 됐을 때도 고객이 만족할 만한 디자인이 나오지 않았다면 모든 정보를 공개한다고 해도 손님은 지속적으로 늘어나지 않았을 겁니다. 그리고 트렌드를 잘 읽어야 합니다. 예전에는 블로그의 홍보 효과가 높았지만 지금은 유튜브가 대세로 떠올랐죠.
 
그래서 CHOPHAIR에서도 작년부터 유튜브 채널 계정을 오픈해 활동하기 시작했습니다. 본사에 영상팀이 따로 있어 전문적으로 콘텐츠를 제작합니다. 각 지점의 원장과 디자이너가 아이디어를 내고 기획을 하면 영상팀과 함께 제작을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직원들에게 끊임없이 비전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의리와 신뢰만 강조해서는 오래 갈수 없습니다. 계속 함께하고 싶은 브랜드로 만들기 위해서 직원 복지에도 더 신경써야 하고요. 
 
CHOPHAIR 천안불당점
CHOPHAIR의 대표로서 자신의 역할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오케스트라에 비유하면 지휘자의 역할입니다. 각 악기의 전문가를 지휘자가 조율해 아름다운 선율을 만들어내듯 저도 브랜드에 불만이 생기지 않도록 각 지점의 리더인 원장을 조율하고 공생할 수 있는 브랜드로 만드는 것이죠.

경영을 하면서 가장 보람을 느끼는 때는언제인가요?
현재 CHOPHAIR의 원장들은 대부분 이곳에서 스태프부터 시작했는데 그들이 성장하는 모습을 볼 때 가장 보람을 느낍니다. 열심히 근무한 직원이 새 매장을 오픈하고 리더로서 자신의 역할을 다하는 것을 보는 것만큼 보람찬 일도 없는 것 같습니다.

미용 선배로서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나요?
미용이 좋아서 했으면 좋겠어요. 그래야 능률도 오르고 삶이 행복해지니까요. 잘하는 사람은 즐기는 사람을 이길 수 없다고 하잖아요. 본인이 좋아서 할 때 일을 대하는 태도도 달라지지요. 내가 좋아서 열심히 하다 보면 그 덕은 본인에게 돌아오게 돼 있습니다. 그리고 기본에 충실해야 합니다. 블로그나 유튜브에 자신을 홍보하는 것도 실력이 갖춰진 다음에 해야 더 빛을 발하는 것입니다. 헤어 디자인의 완성도도 기본기에 따라 결과물이 달라지죠. 헤어 디자이너의 본질은 세련된 헤어 디자인을 연출하는 것이니까요. 그 점을 명심했으면 합니다.
 
에디터 김미소(beautygraphy@naver.com) 포토그래퍼 사재성(인물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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