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하기
미용실 마케팅이 쉬워진다!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로 고객 관리부터 예약까지 한 번에
  • 김미소 에디터
  • 승인 2018.10.15 14:2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는 카카오톡의 상업적인 메신저 앱이다. 기존에는 고객들과 상담 시 개인 휴대폰을 사용해 사생활이 그대로 노출되는 불편함이 있었다. 고객을 의식해 상태 메시지에 자신의 솔직한 감정을 적기 힘들었고 이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고객 관리용 번호를 따로 만들거나 공기계를 사용해 상담을 하기도 했다. 하지만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가 나온 이후부터는 이러한 불편을 단번에 해결했다.
 
또 필자가 생각하는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는 ‘모바일 속 미니 홈페이지’ 같다. 미니 홈페이지처럼 매뉴얼이 잘 되어 있기 때문이다.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마케팅을 잘 활용하는 어반트랜드 두휘 디자이너의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를 예로 이번 컬럼을 진행하고자 한다.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활용하기
#1 고객과 친구 맺기

매장 방문 고객에게 시술 후 명함과 함께 “카카오톡에서 제 이름 두휘를 검색해 친구 추가 해주세요!”라고 멘트한다.

“기존에는 개인 스마트폰 또는 카카오톡 오픈 채팅방을 사용했는데 장점보다는 단점이 많았습니다. 초반에는 괜찮았지만 고객이 1000명을 넘고부터는 매장 이벤트 알림 문자를 보내는 것도 큰 일이 되었죠. 메시지를 한명 한명에게 보내기 힘들어서 관리가 소홀해졌어요. 또 오픈 채팅방의 경우 고객과 상담한 내용을 찾는 것도 번거롭고 힘들었습니다. 그런데 플러스 친구는 매뉴얼이 간단하고 쉽게 구성돼 있어 굉장히 편리합니다. 고객들도 지인에게 저를 소개할 때 카카오톡에서 ‘두휘’를 검색하라고 간단하게 말해준다고 합니다. 실제로도 소개 고객이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로 저에게 바로 연락하기 때문에 매장으로 전화해 상담하는 번거로움이 사라졌습니다.” -어반트랜드 두휘

어반트랜드 디자이너 두휘
#2 모바일 속 미니 홈피 어필하기
고객이 디자이너를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에서 등록하고 홈을 보면 디자이너가 게시한 글을 볼 수 있다. 최근에는 영상 기반으로 흐름이 바뀌어 헤어 작업 또는 어필 영상을 만들어 게시할 수 있다. 고객들도 영상을 보고 디자이너를 파악한 후 매장에 방문하기 때문에 상담 시 효과적이다. 영상이 아니더라도 직접 작업한 사진을 업로드해 홍보할 수 있다.
 
모바일 속 미니 홈페이지
카카오TV 활용 후기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홈에는 동영상을 업로드할 수 있는 카카오TV가 있습니다. 디자이너가 카카오TV에 펌이나 컬러 영상을 업로드하면 커트만 하던 고객도 그 영상을 보고 찾아오는 경우가 있어요. 제 고객들은 제가 열심히 활동하는 모습을 보면서 좋은 인상을 가지게 됐다고 말하곤 합니다. 여러모로 개인 PR에 유용한 기능이에요.” -어반트랜드 두휘
 
동영상으로 고객에게 어필하기 
#3 스마트 채팅
살롱워크로 바쁜 디자이너에게 딱 맞는 매뉴얼이다. 플러스 친구 추가 후 채팅창을 열고 아래 슬라이드를 올리면 본인이 설정해둔 스마트 채팅을 볼 수 있다. 이렇게 하면 살롱워크로 바쁜 디자이너 대신 고객에게 질문의 답을 해줄 수 있다. 예를 들어 가격이 궁금한 고객은 미리 등록해둔 가격표를 바로 확인할 수 있다.
 

고객이 가격을 확인하고 예약하기를 누르면 바로 네이버 예약 페이지로 넘어가 예약을 진행할 수 있다. 고객 입장에서는 일일이 매장에 전화하거나 앱을 따로 켜 예약하지 않아도 돼 편리하다. 또 디자이너는 스마트 채팅을 활용해 이달의 이벤트 및 프로모션 등의 정보를 고객에게 전달하도록 설정할 수 있다.

또 다른 장점은 디자이너에게 요금, 매장 위치, 휴무 등의 정보 문의가 현저하게 줄어든다는 것이다. 디자이너는 헤어스타일에 대한 상담만 진행하게 되므로 빠른 상담이 가능하다.
 
바쁜 디자이너의 일손을 덜어주는 스마트 채팅
#4 본격적인 고객 관리
여러 번 상담을 진행한 고객의 경우 채팅창 상단 메뉴바에 중요한 내용을 메모해두고 참고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디자이너가 고객의 정보를 까먹더라도 예전에 써놓았던 메모를 보고 상담을 이어갈 수 있다.
 
메모를 적어놓으면 다음 상담 시 용이하다 

#5 그룹별 고객 관리
친구 그룹 관리를 활용하면 성별, 나이 등 다양한 카테고리로 고객을 관리할 수 있다. 어반트랜드 두휘 디자이너는 남자 고객과 여자 고객으로 분류해 관리한다. 나이별로 관리하는 방법도 있지만 그렇게 되면 카테고리의 수가 늘어나 더 번거로워지기 때문이다.

고객이 매장에 방문 후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로 자신을 등록하면 우선적으로 고객의 생년월일과 이름을 물어본다. 그리고 채팅방 이름에 ‘00-00-00(생년월일) 홍길동(이름) M(성별)’로 이름을 설정한다. 고객 분류는 필요에 따라 다양하게 할 수 있다.

고객 분류는 필요에 따라 자유롭게 나눌 수 있다

#6 쿠폰 활용하기
플러스 친구의 쿠폰 기능을 활용하면 휴면 고객들을 다시 방문하게끔 유도하고 쿠폰을 사용하기 위해 찾아온 휴면 고객을 다시 고정 고객으로 만들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다. 기존 고정 고객에게는 공유 가능한 쿠폰을 발송해 주변 지인과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번거로웠던 쿠폰 발송도 한방에!
 
에디터 김미소(beautygraphy@naver.com) 글, 사진 오공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