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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용실 매출 올리는 살롱 일지, 키핑고객과 회원권&선불권 고객 관리법
  • 김미소 에디터
  • 승인 2018.11.02 1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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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물에 인터넷이 연결된 기술 IOT(Internet of Things)가 사회 전반에서 활용되고 있지만 큰 흐름을 살펴보면 인터넷 기술이 21세기의 모든 것을 지배하지는 않는다. 시장에 IOT를 제대로 적용하려면 아날로그적 감성이 적절히 융합돼 정서적으로 따뜻하고 인간적이어야 하기 때문이다.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미용실은 더욱 AOT(Analog of Things)가 중요하다. 필자가 연재 중인 AOT은 미용실과 미용 아카데미를 운영하며 수년간 쌓아온 감성의 도구를 형상화한 것이다. 이 칼럼의 독자들은 이 도구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성장과 성공의 열쇠를 가져가길 바란다.
 
1. 제품 키핑 고객 관리
 
고객에게 정기적으로 시술 날짜를 알리고 방문을 유도하는 문자를 보낸다.
문자 예시
“안녕하세요. 박나래 님. 그라피헤어 써니 실장입니다. 9월 15일 모발 클리닉하고 한 달이 됐습니다. 한 달에 2회 이상 모발 클리닉을 진행하면 단단하고 힘 있고 윤기 나는 건강한 모발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문자보시면 예약하고 매장 방문해주세요. 오늘도 행복 가득한 하루 되세요. 감사합니다.”
 

2. 회원권 및 선불권 고객 관리
 
이호 원장의 고객 관리 차트
이철헤어커커 명동1호점 이호 원장은 고객 한명 당 4~5개 관리 차트를 만든다고 한다. 예를 들어 클리닉 3회권 차트, 두피 10회권 차트, 선불권 차트, 제품 구매 차트 등이다. 모두 수기로 관리하고 고객 관리 프로그램에도 업로드한다.
 
이호 원장은 현재 10명 정도의 디자이너를 관리하는 매장의 대표원장이기도 하다. 이호 원장의 영업 핵심은 솔선수범과 내부 고객 관리(=직원 관리). 오너가 솔선수범해야 내부 고객도 따라오기 마련이라는 것이다. 내부 고객 관리에서 중요한 요소는 외부 고객 관리와 커트 기술, 유대감이다. 내부 고객 관리가 잘 이뤄지면 긍정적인 에너지는 곧 외부 고객에게도 전달된다.
 
또 고객 관리에 앞서 끊임없이 공부하며 노력해야 한다. “저는 매일 공부해요. 이 제품의 특징이 무엇인지, 어떤 성분으로 만들어졌는지 끊임없이 공부해야 고객 앞에서 100만원의 두피 회원권도 10만원처럼 당당하게 말할 수 있어요.”
 
선불권 예시
1. 광주 시월애 헤어 회원권 차트
광주 시월애 헤어 회원권 차트
 
2. 의정부 120% COOL 김세정 원장의 고객 관리 차트
의정부 120% COOL 김세정 원장의 고객 관리 차트
 
에디터 김미소(beautygraphy@naver.com) 글, 자료 박나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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