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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용실 마케팅, '스마트 스토어'로 스마트하게 관리하기
  • 김미소 에디터
  • 승인 2018.11.07 16: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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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류를 인터넷 쇼핑몰에서 판매하듯 미용실 상품도 인터넷 쇼핑몰에서 판매할 수 있다. 쉽고 간단한 방법이지만 마케팅으로 활용하는 곳은 별로 없기 때문에 수요자에 비해 공급자는 턱 없이 부족하다. 그러므로 이번 칼럼에서는 쉽고 간단한 스마트 스토어(네이버 쇼핑)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한다.
 
부천 미용실 스마트 스토어 수를 확인해보자
안양 미용실 스마트 스토어 수를 확인해보자
알아두면 좋은 링크 : https://blog.naver.com/naver_seller
추천 도서: 스마트 스토어
 
스마트 스토어 장단점 및 수수료
장점
1. 개설 비용이 없다.
2. 빠르게 개설할 수 있다.
3. 판매 수수료가 없다.
4. SNS와 네이버 쇼핑을 연동할 수 있다.
5. 네이버 모바일 쇼핑몰에 적합하다.
단점
1. 디자인이 한정적이다.
2. 타깃이 네이버 회원으로 제한된다.
 
스마트 스토어 판매 시
네이버 쇼핑 연동 판매 시 매출 연동 수수료 2%
독립적 판매 시 별도 수수료 발생 없음
네이버페이 결제 수수료
휴대폰 3.85% / 계좌이체 1.65% / 신용카드 3.75% / 가상계좌 1%(최대 275원)
보조결제, 네이버 포인트 3.74%
 
사업자 및 통신판매업 등록
스마트 스토어에서 상품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통신판매업 등록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두 가지가 필요하다.
1.사업자 등록증 (업태: 소매, 서비스 / 종목: 전자상거래, 온라인정보제공업)
2.구매 안전 서비스 이용 확인증

순서
업자 등록 → 구매 안전 서비스 이용 확인증 (스마트 스토어 센터에서 출력 가능) → 통신판매업 등록

vat 세율 (전자상거래 기준)
간이과세자 1.5%(연매출 4800만원 이하), 일반과세자 10%
회원 가입 방법 우선 개인 판매 가입 후 매출이 발생하면 사업자 판매자로 전환한다.
 
스마트 스토어 회원 가입 시
개인 판매자와 사업자를 구분해야 한다.
 
개인 판매자는 사업자 등록 X
사업자 판매자는 사업자 등록 O
 
판매자 유형 선택
키워드 고르기
네이버 검색 광고와 M-자비스를 이용하면 인기 키워드를 알아볼 수 있다.
네이버 검색 광고: 네이버 광고에 회원 가입 후 키워드 도구에서 원하는 키워드의 조회 수와 연관 키워드를 볼 수 있다.
 
네이버 검색 광고
M-자비스: 카카오톡 검색에서 M-자비스를 검색 후 친구 추가하면 특정 키워드 조회 수를 볼 수 있다.
 
M-자비스
네이버 쇼핑의 단순한 상위 노출
1. 새로운 상품(최신)
2. 정확한 상품(정확도)
3. 인기 상품(경쟁력)
그동안 없었던 새로운 상품이 합리적인 가격과 구성으로 판매되고, 구매 전환율까지 높다면 당연히 상위 노출 빈도가 높아진다.

상위 노출 관리 Tip!
•리뷰 또는 상품 문의 등을 지속적으로 꾸준히 관리해야 한다.
•잘 팔리는 상품이 무엇인지 보고 배우자. 꼭 미용실 상품이 아니더라도 보고 참고한다. 특히 의류 쇼핑몰의 경쟁률이 높은데 이를 참고해 네이버 쇼핑에서 여러 키워드를 찾아보고 배워 만들어보자.

벤치마킹 참고 사례
첫 페이지 상품을 파악하고 리뷰와 상품평, 찜, 상품 문의 등을 참고하도록 한다.
 
벤치마킹 참고 사례1
벤치마킹 참고 사례2
상품 페이지 구성하기
1. 카테고리 선택
상품 페이지 구성 시 필요한 요소이다.
 
카테고리 선택
2. 부가 정보 입력
상품명, 판매가, 부가세(면세, 과세 선택), 재고 수량, 대표 사진, 추가 이미지 등을 입력한다. 상세 설명은 상품의 특징을 직접적으로 보여주는 페이지로 블로그에 글을 쓴다고 생각하면 쉽다. e쿠폰 정보도 입력한다.
 
부가 정보 입력
3. 추가 정보 입력
상품 페이지 구성 시 빨간 점이 찍혀 있는 문항은 반드시 체크해야 한다.
 
추가 정보 입력
4. 노출 채널과 상품명 입력
상품 페이지 구성 시 상품명을 입력한다. 검색 노출 시 상품명이 키워드가 된다. 상품명은 간결하게 입력하는 것이 좋다. 또 스마트 스토어 전용 상품명을 사용한다.
 
노출 채널
상품 페이지 구성 Tip!
•카카오플러스 친구 또는 네이버 톡톡, 카카오톡 ID를 상품 페이지에 노출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매장에서 진행하는 카카오 헤어 픽 메뉴 구성을 상품화한다.
•네이버에서 잘 팔리는 상품은 카카오 헤어에서도 잘 팔린다. 카카오헤어에서 잘 팔리는 상품은 네이버에서도 잘 팔린다.
•미끼 상품은 팔리지 않는다. 정가 정찰제(추가 없는 상품)가 효자 상품이다.
 
스마트 스토어 예시
 
에디터 김미소(beautygraphy@naver.com) 글, 사진 오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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