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하기
피부 타입별 각질 제거의 정석
  • 김미소 에디터
  • 승인 2018.11.16 16:3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조하고 거칠어지는 피부와 허옇게 벗겨지는 각질까지, 건조한 겨울은 피부의 적이다. 불필요한 각질은 적절히 제거하고 영양을 공급하는 것이 중요! 건조함을 잡으면서 매끄럽고 건강한 피부를 유지해줄 각질 제거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출처: 픽사베이
 
특별한 각질 제거 방법
곱게 빻은 쌀겨와 무설탕 성분의 요거트, 소량의 꿀을 되직하게 섞은 후 얼굴과 목에 펴 바르고 약 15분 후 미온수를 묻혀가며 살살 문질러준다. 일주일에 2~3회 정도 꾸준히 해주면 모공 속 노폐물과 각질을 말끔히 제거하는 것은 물론 보습 미백 효과와 함께 트러블을 예방해준다.
 
민감한 피부라면 알갱이가 들어 있는 스크럽 제품은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어 피하는 것이 좋다. 대신 매일 밤 진동 클렌저로 세안해도록 하자. 먼저 클렌징 오일로 1차 세안을 끝낸 다음 폼 클렌징과 진동 클렌저를 이용해 묵은 각질과 노폐물을 씻어낸다. 클렌징이 끝난 후에는 곧바로 보습 토너와 크림으로 피부 보습에 신경 쓴다.
 
스크럽제 타입별 특징과 효과
다양한 제형의 각질 제거제가 있지만 표피층에 정체돼 있는 묵은 각질을 제거해준다는 점에서 그 효과와 원리는 대체로 비슷하다. 제형보다는 각질을 제거해주는 원리나 방법에 따라 크게 구분할 수 있는데 미세한 스크럽 입자나 알갱이로 각질을 벗겨내 제거해주는 물리적인 작용의 각질 제거제와 각질을 녹여주는 화학적 작용의 각질 제거제, 효소를 이용해 피부에 달라붙어 있는 각질을 분리해주는 생화학적 각질 제거제로 나눌 수 있다. 이 같은 기본 원리에 따라 토너, 젤, 진동, 크림 등 다양한 제형으로 만들 수 있으며 각자의 피부 타입이나 선호도에 따라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먼저 가장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각질 제거 토너는 물리적으로 각질을 제거하지 않아 각질 제거 효과가 떨어지는 단점이 있지만 피부에 주는 자극이 적기 때문에 민감하고 예민한 피부에 효과적이다. 젤 타입의 스크럽제는 상쾌한 마무리감과 함께 젤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지성이나 피부에 열이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기 좋다. 팩처럼 사용 가능하며 제품을 도포한 뒤 약 3~4분 후 부드럽게 문지르며 세안하면 된다. 마지막으로 진동 스크럽은 딥 클렌징 효과와 함께 탁월한 각질 제거 기능을 자랑한다. 피지 제거 효과는 물론 매끈한 피부결을 만들어준다.
 
애프터 케어
스크럽 제품 사용 직후엔 찬물로 여러 번 씻어 늘어난 모공을 수축시키는 것이 좋다. 또한 각질 제거 후에는 피부가 건조하고 민감한 상태이므로 무엇보다 충분한 보습으로 진정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보습 크림에 오일을 한두 방울 섞어 발라주거나 피부 재생을 돕는 마스크 팩을 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각질 제거 후에는 평소보다 쉽게 자외선에 의한 색소 침착과 주름이 생성될 수 있기 때문에 외출 전 자외선 차단 제품을 충분히 발라 피부를 보호해주어야 한다.
 
컨트리뷰팅 에디터 한세린(beautygraphy@naver.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