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하기
야외에서 찍은 헤어스타일 사진 초간단 보정하기
  • 최은혜
  • 승인 2018.11.21 17:3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접 실천하는 살롱 포토워크-심화
 
야외에서 촬영 시 주의 사항 및 보정 방법 1
 
일곱 번째 실전 촬영 스타일은 화사한 컬러감의 베이지 컬러 보브 C컬과 어레인지 헤어스타일이다. 쌀쌀한 기운이 느껴지는 요즘 계절에 맞게 헤어스타일 변화를 생각하는 고객이 많을 것이다. 가을에는 생동감보다는 차분함을 표현하면서 여성스러운 분위기와 더불어 조금은 화사한 이미지의 헤어 컬러로 헤어스타일 촬영을 시도해보는 것도 좋은데, 특히 여름 내내 폭염 때문에 야외 촬영을 포기하고 있던 이들이라면 이번 기회에 가까운 야외로 나가보길 권한다. 이번 호에서는 선유도 공원에서의 야외 촬영과 주의 사항 그리고 자연광 촬영 사진을 사진 보정 프로그램 ‘라이트룸’으로 간단하게 보정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야외 촬영 추천 장소는 선유도 공원. 사계절 다양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촬영 장소 ‘선유도 공원’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야외 촬영 장소는 선유도 공원이다. 한강의 양화대교 중간에 위치한 이곳은 계절마다 다른 분위기가 느껴지고 한강을 배경으로 촬영할 수도 있으며 대나무, 자작나무 숲 등이 잘 조성되어 있어 다양한 테마의 헤어스타일 촬영에 제격이다. 더불어 관리소 건물은 오후가 되면 화사한 자연광이 들어오고 자유롭게 내부에서 촬영할 수 있도록 넓은 공간이 개방되어 있어 예쁜 사진을 촬영할 수 있다. 야외 촬영 시에는 다른 이들에게 불편을 줄 수 있는 과도한 행동이나 조명은 자제하는 것이 매너이다. 주말에는 사람이 많으니 평일을 이용해야 느긋하게 촬영할 수 있다. ▶주소: 서울시 영등포구 선유로 343, 운영시간 아침 6시~저녁 12시, 입장료 무료.
 
야외 촬영
1. 전체 밝게+어두운 영역 더 밝게
 
야외 촬영 (왼) 원본과 (오) 보정본
(왼쪽) [원본] 흐린 날, 광량이 부족해 생각보다 어두워 보이고 모델과 그림자의 명도 차이가 심하게 느껴져 조금은 거친 느낌이 든다.
(오른쪽) [보정본] 전체적인 밝기 특히, 어두운 영역을 밝게 조절하고 콘트라스트의 차이를 줄여 전체적으로 밝게 보정.
 
2. 밝은 피부를 어둡게
 
야외 촬영 보정본. 어두운 영역을 밝게 조정해 피부톤과 색감을 살린다. 
광량이 부족한 환경에서는 피부가 과도하게 밝게 촬영된다. 밝은 영역(피부 및 의상)을 어둡게 하고 어두운 영역(헤어 및 배경)은 밝게 조정했다. 특히, 어깨 부분과 하얀색 의상의 밝은 영역을 어둡게 보정해 피부의 톤과 색감이 살아났다.
 
3. 채도를 높여 생동감과 입체감 부여
 
야외 촬영 보정본. 채도를 높여 피부에 생동감을 주고 배경의 컬러감을 살리면 입체감이 느껴진다.
전체적으로 색감이 떨어지면 칙칙하고 차가운 이미지가 느껴진다. 어두운 영역을 밝게하고 채도를 높이는 것 만으로도 모델의 피부에 생동감이 돌고 배경의 컬러감이 살아나 입체감이 느껴진다.
 
4. 라이트로 확실한 입체감
 
야외 촬영의 스피드 라이트 사용. 입체감을 주고 헤어 컬러도 살아난다.
[스피드 라이트 사용] 휴대용 플래시를 파라솔에 바운스하여 촬영했다. 거리상으로 가까이 있는 모델에게 빛이 집중되었고 배경까지는 효과가 미미하여 약간의 이질감은 있지만 확실하게 모델이 중심이 되었으며 입체감과 함께 헤어 컬러와 피부 톤도 생동감 있게 살아났다. 
 
5. 넓은 야외를 적극 활용해서 사진찍기
 
가로 사진은 편안함은 몰입감을 준다.
[가로 사진] 우리는 보통 글을 읽을 때 가로 읽기를 하기 때문에 무의식적으로 논리적인 사고 영역이 활발해진다. 가로 사진은 편안함과 몰입감을 준다. 하지만 자칫 불필요한 배경이 들어오는 경우에는 답답하기도 하고 스타일 감상에 방해가 되는 경우도 있다. 
 
세로 사진은 지루하지 않고 역동감을 준다.
[세로 사진] 보디->페이스->메이크업->헤어->배경으로 시선이 이동하면서 지루하지 않고 역동감을 준다. 특히, 바닥을 배경으로 하는 하이앵글의 세로 사진은 불필요한(어수선한) 배경을 단순하게 만들고 전체적인 조화미 (모발의 움직임이나 컬링, 커트선 등)를 자연스럽게 보여줄 수 있다. 
 
staff 촬영의 ‘기본’은 즐거워야 합니다.
·사진: 고용주 두발자유 대표, 탄포포헤어 기획팀장, <마이워너비 헤어스타일링> <탄포포 헤어스타일 북> 출간, 그라피 포토어워즈 심사위원, 한국미용사 자격 취득.
 
·헤어: 탄포포헤어 서리나, 재일교포, 일본 기후현 samson azura memorial 근무, 2017 <그라피 포토어워즈> 은상, 한국미용사 자격 취득.
 
·메이크업: 탄포포헤어 리카, 시세이도미용전문학교 졸업, 일본미용사 면허 취득, 일본 현지 미용실 근무, 한국 워킹홀리데이.
 
*각 사진의 자세한 보정 데이터는 <그라피> 11월호 참고.
 
에디터 최은혜(beautygraphy@naver.com) 글, 사진 고용주 대표(탄포포헤어)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