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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용실 불황은 없다! 살롱드수이비의 경쟁력의 비결은 ‘증모술’
  • 최은혜
  • 승인 2019.01.04 14: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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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롱의 새로운 성장 타깃이 된 탈모 고객. 시세이도프로페셔널 더그루밍이 ‘증모술’이라는 단일 메뉴로 높은 성장을 이룬 살롱드수이비와 전국 세미나를 진행했다. 살롱드수이비 은파, 양건 원장이 전하는 미용인이 증모술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와 차별점을 정리했다. 
 
시세이도프로페셔널 더그루밍과 함께 한 세미나에서 증모술 시연을 하고 있는 은파 원장.
과부화된 미용 시장, 성장의 적신호를 읽어라
한 자료에 의하면 국내 미용사는 12~13만 명으로 추산된다. 디비리아(전국 사업자 통합 주소록)를 참고해보면 현재 미용업과 미용실로 등록된 사업장은 9만7,000개이다. 2010년 이후 미 용 시장의 변화 중 가장 큰 특징은 2인 이하 소형 살롱이 증가하 고 있다는 점이다. 통계청에서는 20~40대를 주 소비계층으로 파악하고 있는데, 저출산과 고령화로 인구가 줄고 주 소비계층도 덩달아 감소하고 있지만 미용실만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최근에는 염색 전문점, 붙임머리 전문점, 메이크업 전문점 등이 늘어나면서 미용실의 영역을 넘보고 있다. 현재 염색 전문점은 약 1,500개로 추산되며 미용실은 생각보다 많은 고객(뿌리 염색, 새치 고객)을 뺏기고 있다.
 
또 4차 산업혁명을 맞이해 로봇이나 AI가 등장하면서 점점 이들이 사람의 노동력을 대신하고 10년 이내 사라질 직업군이 등장했다. 이렇듯 사람의 생산성이 기계보다 나아야 살아남는데 최저 임금은 오르고 있다. 인턴을 쓰기 버거워하는 살롱이 생겨나고 있고, 패스트푸드에서는 주문을 받는 점원을 키오스크가 대신한다. 10년 전 천만원 매출의 디자이너는 인턴 2명을 두며 많은 고객을 상대할 수 있었다. 현재 1천5백만원 매출의 디자이너는 인턴 1명 쓰기도 쉽지 않은 만큼 상대할 수 있는 고객 수에 한계가 있다.
 
살롱드수이비 은파 원장의 증모술 작업 트레이.
강연을 하고 있는 살롱드수이비 은파 원장.
과거부터 미용 시장에서는 늘 새로운 메뉴를 찾 고 있었다. 오징어 먹물, 헤나, 매니큐어 등으로 서비스 단가를 높일 수 있었다. 미용시장에서 가 장 획기적인 등장으로 꼽히는 열펌과 매직은 시술 단가를 상승시키는 한편 모든 살롱의 기본 메뉴로 정착했다. 지금은 새로운 것이 드물다. 그렇다면 남성 시장에 주목해보자. 국민보험관리공단의 자료에 의하면 20~30대 탈모 환자의 비율 이 전체 비중의 48.4%를 차지할 정도로 늘어나고 있다. 우리가 증모술에 집중한 이유는 매번 교육을 받고 현장으로 돌아오면 탈모 고객들의 스타일이 잘 나오지 않아 고민이 많았기 때문이다.
 
살롱드수이비는 쿠션 증모술만으로 단일 매장에서 높은 성장을 이루었고, 여기에 펌, 컬러, 헤드스파, 스타일링 포함 시 단가는 30~50% 올라간다. 또 고객의 80%는 재방문한다. (살롱드수이비의 누적 시술 고객 3,700여 건, 누적 매출 6억 5천만원 이상, 쿠션 증모술 단일 시술 매출, 2014년 9월 매출 발생 시점부터) 그루밍은 시대와 나이를 불문하고 남성들이 관심을 갖는 분야이다. 남성 고객을 잡기 위해 차별화된 메뉴와 서비스를 만들어 우리 살롱의 고객으로 끌어들여야 한다.
 
*살롱드수이비의 쿠션 증모술: 다발 증모술 기법의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보완한 살롱드수이비만의 노하우로 만들어진 시술 기법이다. 시술 후 볼륨감과 풍성함은 두 달간 유지할 수 있고 다양한 스타일링을 할 수 있다.
증모술 시술 후. (왼) 30대 모델 (오) 20대 모델.
30대 모델 1만 모 시술. 숱이 적고 심한 곱슬에 흰머리가 많아 펌과 염색을 하고, 윗부분만 증모한 상태. 약간의 뭉침이 왁스 스타일링한 것 같은 느낌을 준다. 평소에는 스프레이 정도로만 해도 좋을 듯. 
20대 모델 3천 모 시술. 20대 고객은 대부분 얼핏 보면 숱이 많아 보이나 M자 탈모가 진행된 경우가 많다. 그래서 모량이 많아 보이려고 가르마 스타일을 선호한다. 이 모델은 증모로 모발 덩어리 하나가 더해진 느낌을 준다. 이런 스타일이 고객의 만족도가 제일 높다.
 
증모술이라는 단일 메뉴로 살롱의 성장을 이룬 살롱드수이비.(2108년 12월 기준)
증모술, 고객의 마음을 읽어라 고객 카운슬링을 할 때는 먼저 어떤 스타일을 하고 싶은지 묻는다. 20~30대는 하고 싶은 스타일이 많다. 그래서 원하는 스타일과 탈모 고민과 모량을 체크하고, 거기에 맞게 스타일과 시술을 제안한다. 또 재방문하도록 연결고리를 만들고, 불편한 점도 보완한다. 특히 증모를 제거할 때는 더그루밍 스킨케어 서비스를 한다. 소요시간도 30분으로 적당하고 간편한 사용과 즉각적인 효과로 고객의 호응이 높다.
 
또 증모술을 제안할 경우 사진을 많이 보여주는 편이다. 대부분의 증모 고객은 매뉴얼과 요금까지 다 파악하고 온다. 결과물이 좋으면 점판으로도 자연스럽게 연결되며, 고객이 돌아갈 때 홈케어에 참고하도록 안내문을 꼭 전해준다. 증모술은 미용실 시장에서 점유율이 아직 10% 정도이고 수면 위로 올라오는 중이다. 분명 더 확대될 것이고 지금부터라도 해야 할 것이다. 미용사가 먼저 하지 않으면 시장을 빼앗긴다. 증모술도 언젠간 익숙한 살롱의 메뉴로 정착할 것이다. 새로운 걸 계속 찾아 시도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그리고 지치지 말아야한다. 
 
(왼) 살롱드수이비 은파 원장 (오) 살롱드수이비 양건 원장
interview 살롱드수이비 은파, 양건 원장
 
시세이도와 증모술 세미나를 마친 소감은 어떤가요? 부산부터 서울까지 매 순간 긴장되고 설레었습니다. 지방 세미나에서는 세미나 직전에 모델이 결정 되어서 당일에 탈모 상태를 확인해야 했고, 많은 분 들 앞에서 처음 보는 모델을 만족도 있게 시술해야 한다는 점이 큰 부담이었지만 스릴도 있었습니다. 또 처음 접하거나, 실패 사례를 알고 온 분들의 부정적인 눈빛을 감당하는 것도 어려운 부분이었습니다. 하지만 지역을 막론하고 세미나 중반에 접어들면 언제 그랬냐는 듯 열의와 관심이 넘쳐났고 저도 좋은 결과물을 보여줄 수 있었습니다. 부산에서는 세미나 중에 시세이도 관계자의 탈모 상태가 눈에 띄어 즉석에서 그분을 모델로 시술했던 것이 기억에 남습니다. 또 몇몇 모델이 세미나 후 살롱드수이비의 고객이 되었다는 점 또한 놀랍습니다. 

증모술 대표 살롱으로 자리하기까지 힘든 점은 무엇이었나요? 6년 전 시작할 땐 성공 사례나 데이터가 없었기 때문에 많은 고객들이 ‘혹시나’, ‘한번 속 아보지 뭐’ 식으로 기대 없이 살롱을 방문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긴 상담과 시술로 녹초가 되기도 했고 날카로운 클레임 앞에서 멘탈이 무너지기도 했습니다. 온라인 과대광고도 많아서 고객들은 그야말로 매의 눈으로 저희를 대했습니다. 그때마다 많은 분들을 이해시키는 과정에는 요금 그 이상의 감정노동이 필요했습니다. 하지만 진정성을 가지고 고객을 대하면서 높은 만족도를 끌어냈고 결국 이 고객들이 살롱드수이비만의 쿠션 증모술을 완성하는데 큰 도움을 주었습니다.
 
은파 원장이 증모술 시술 시 애용하는 더그루밍 라인.
증모술에 사용할 만한 시세이도 제품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탈모나 두피 상식이 없는 분들이 많아서 증모와 탈모 관리를 도와줄 시세이도 아데노 바이탈의 샴푸 트리트먼트, 스캘프 에센스를 주로 권하고 있습니다. 살롱에서 증모를 제거하고, 새로 시술할 때는 더그루밍 제품을 사용하는데 두피뿐만 아니라 스킨케어까지 가능해 많은 분들이 살롱을 나가면서 새로 태어나는 느낌이라는 표현을 할 정도입니다.
 
증모술을 배우려는 분들에게 조언을 한다면? 현재 살롱에서 필요한 증모술이 어떤 타입의 증모술이며, 어떻게 시간을 활용해야 부가 가치를 올릴 수 있을지 고민해봐야 합니다. 세미나 이후 많은 분들이 저희에게 상담을 받았고 섣불리 시작해서 실패한 이야기를 들려주기도 했습니다. 이건 분명히 나와 우리 살롱과 맞지 않는 증모술 또는 매뉴얼로 고객을 불편하게 만든 건지도 모릅니다. 우리 살롱의 고객층에게 필요한 증모술, 또는 우리 살롱이 앞으로 나아갈 방향과 잘맞는 증모술을 선택하고, 부지런히 트레이닝한 후 고객과 만나길 바랍니다.
 
2019년의 계획은 어떤가요? 2018년 5월에 수이비 뷰티 컴퍼니라는 회사를 설립했고 세미나를 계속 진행할 계획입니다. 2019년에는 프랜차이즈 1호점이 탄생할 예정이며, 국내외로 가맹점을 늘려나가려고 합니다. 또 탈모인들에게 필요한 근적외선기 등 여러 상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에디터 최은혜(beautygraphy@naver.com) 포토그래퍼 신정인 자료 살롱드수이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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