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하기
데님 앞치마, 가죽앞치마, 방수앞치마~ 실용성과 기능성 모두 필요한 헤어 디자이너의 앞치마
  • 최은혜
  • 승인 2019.01.07 13:5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헤어 디자이너의 제2의 옷이 되는 앞치마. 그들이 사용하는 앞치마와 트렌드.
 
Q. 1. 나의 앞치마는?
2. 앞치마를 고를 때 중요한 점.
3. 미용사에게 앞치마란?
4. 앞치마 구매 팁.
 
헤어템 김나영 원장의 앞치마.
김나영 원장(헤어템)
1. 매장을 오픈할 때 인스타그램을 보고 구매했어요. 컬러 시술을 많이 하다 보니 앞치마에 염색약이나 탈색약이 많이 묻더라고요. 차라리 그 위에 독특한 리폼을 하기로 마음먹었죠. 페인트를 사서 제 얼굴을 그리고 저의 시그너처 네임인 염색 깡패를 넣었습니다. 고객들이 앞치마를 보고 웃기도 하고 염색 잘하는 매장의 느낌이 난다고 하네요!
2. 오래 쓸 수 있는가, 리폼을 했을 때 예쁜가, 리폼을 할 때는 디자이너의(나의) 아이덴티티가 확실하게 표현될 수 있는가?
3. 미용사에게 있어서 유니폼이라고 생각해요. 단, 개성이 있어야 해요. 흔한 건 싫잖아요?
4. 저는 데님 앞치마를 선호해요. 리폼하기에 딱 좋은 소재이기도 해요.
 
살롱 이마담 마샘 원장의 앞치마.
마샘 원장(부천 살롱 이마담)
1. 데님 재질에 등쪽 가죽끈이 엑스자로 잡혀 핏이 좋아요. 주머니에는 장갑이나 핀셋을 꼽기에도 좋아요. 비엘리빙 제품이고 가격은 2만 6천원 정도였어요.
2. 디자인을 고려해 선택했어요. 어떤 옷 위에 입더라도 센스 있고 예뻐 보일 수 있도록 말이죠. 기능 면에서는 우레탄이나 코팅 재질이 쓰기 편하지만 디자인 면에서는 데님이나 면이 좋은 것 같아요. 미술 계통에서 일하는 분들을 보고 따라 한 것이기도 해요.
3. 보이는 직업이니까 앞치마도 하나의 패션이라 생각해요.
4. 제가 고르는 기준은 데님일 것, 주머니 등 수납이 될 것, 끈은 가죽일 것, 색은 네이비나 진청일 것 이렇게 4가지를 모두 갖춘 제품을 찾았습니다. 불편한 점은 커트 후 바로 테이프 등으로 머리카락을 제거해야 한다는 겁니다. 데님이나 면 앞치마의 단점이죠.
 
살롱드부띠크 하린 디자이너의 앞치마.
하린 디자이너(살롱드부띠크 강남점)
1. 빛과 장소에 따라 여러 색으로 빛나는 아주 튀는 앞치마예요. (얼핏 생선가게 아줌마 같기도 하죠.) 우연히 인스타그램을 보다가 구매했는데, 반짝거리는 소재가 예뻐서 다소 비싼 금액이었지만 구매했죠.
2. 디자인을 제일 먼저 봐요. 내가 입고 있는 옷 위에 앞치마를 입으니 앞치마 입은 모습이 예쁘게 보이도록 말이죠.
3. 미용사에게 앞치마란 거의 생명이죠! 앞치마를 입지 않으면 제 옷들 이 모두 작업복이 될 테니까요. 탈색약, 염색약이 옷에 묻는 날은 새 옷도 작업복이 되기 때문에 제 옷을 보호하기 위해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몇 몇 도구를 주머니에 넣을 수 있고요.
4. 이 앞치마는 100% 디자인만 보고 구매했어요. 약간 코팅지 같은 느낌에 딱딱 한 재질이라 작업할 때 조금 불편하기도 해요. 예를 들어 일어설 때라든지…활동성은 좀 부족해요. 앞치마를 고를 때는 디자인과 활용도를 생각해 자신이 더 선호하는 쪽으로 구매하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한 디자이너의 앞치마.
한(프리랜서 디자이너, 서울)
1. 저의 앞치마는 목공용 가죽 앞치마입니다. 어느 날 매장 내 가구에 칠할 페인트 붓을 사러 갔다가 봤는데, 싸고 주머니도 많고 가격이 미용사 앞치마의 반값이라 구매했습니다.
2. 저에게 앞치마는 일단 가격이 싸고 실용적이어야 하며 가벼워야 합니다. 이 앞치마도 가격이 일반 미용사 앞치마보다 훨씬 저렴해요.
3. 많은 용도가 있지만 저의 경우 옷태가 안 나거나 나온 배를 살짝 가려주는 용도로 더 많이 활용합니다.
4. 가격이 싸며 질기고 세탁을 안해도 덜 지저분해 보이며 방수 기능과 머리카락이 덜 박혀야 합니다. 그리고 몸매를 잘 가려줘야겠죠?
 
김청경오테르 구의강변점 에스 원장의 앞치마와 토시.
 
에스 원장(김청경오테르 구의강변점, 티지아카데미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1. 제 앞치마는 100% 소가죽입니다. 화가의 앞치마를 연상해 주문 제작을 했죠. 그래서 저는 팔토시와 앞치마를 동시에 착용합니다. 소가죽 앞치마는 세월이 지날 수록 멋이 나는 소재입니다. 장인이나 고수들이 오랫동안 쓴 장비를 보면 내공이 느껴지듯 저도 그런 앞치마를 갖고 싶었거든요.
2. 살롱에서 작업을 하면서 염색약이나 펌제가 옷에 묻는 것을 피할 수가 없습니다. 피할 수 없다면 즐겨라! 라는 말이 있듯이 시간이 지나도, 염색약이나 펌제가 묻어도, 유행을 타지 않는 디자인이나 소재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매일 새로운 앞치마를 입을 수 없으니까요!
3. 미용사에게 앞치마가 중요한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앞치마뿐만 아니라 우리가 살롱에서 사용하는 모든 것들을 통해서 디자이너 스스로를 표현할 수 있어야 겠죠.
4. 세탁을 안 해도, 무언가 잔뜩 묻어도, 시간이 지나도, 그 자체가 멋있는 소재나 디자인이면 좋을 듯합니다. 저는 앞치마에도 디자이너의 아이덴티티를 담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가죽 공방에 가서 세상에 하나뿐인 나만의 앞치마를 만들어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앞치마 전문 브랜드 칸데오의 앞치마.
아티스트를 위한 공방 브랜드, 칸데오
 
앞치마 트렌드는? 많은 고객들이 대부분 빈티지한 감성의 데님과 스포티 한 느낌의 캔버스 소재로 이루어진 제품을 선호합니다. 단순한 작업복이 아닌 자신만의 ‘유니폼’이 될 수도 있기에 이니셜과 각인 등의 커스텀 옵션으로 본인만의 개성을 담은 앞치마도 인기입니다.
 
앞치마 고르는 팁. 먼저 용도에 맞게 앞치마를 선택하세요. 예를 들어 앉아서 작업을 많이 하는 분들은 하단이 트여 있는 앞치마가 편하며, 물을 많이 사용하는 편이면 방수 앞치마가 좋습니다. 그다음엔 매장 인테리어, 분위기에 잘 어울릴만한 색상을 선택하는데 작은 변화로 큰 인테리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미용사에게 앞치마란? 미용이란 고객들의 스타일을 만드는 가치 있는 일을 하지만 정작 미용사들은 작업에 신경 써야 하기에 본인의 의상이 더럽혀지지 않을 정도의 작업복을 착용하거나 아예 앞치마를 안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런 부분을 보완할 수 있는 단순한 작업복이 아닌 스타일과 분위기를 살려주는 앞치마는 이제 필수가 되었습니다. 작은 디테일의 변화로 살롱의 인테리어, 분위기를 바꿀 수 있으며 고객들은 강렬한 인상을 받을 것입니다.
 
앞치마 전문 브랜드 모즈밤의 앞치마.
유럽 감성 미용 앞치마 ‘모즈밤’ 소요산 대표
 
미용사이면서 앞치마를 만든 계기가 있나요? 미용 경력은 15년이고 매장을 운영하며 유튜브도 하고 있습니다. ‘미용실형’이라는 이름으로 미용 라이프 토크를 주제로 하고 있어요. 몇 년 전 비달 사순 교육을 받기 위해 영국에 갔는데 그곳에서 다양한 아티스트들이 너무나 감성적인 앞치마를 입고 작업하는 것을 보고 브랜드를 기획했습니다. 헤어 디자이너로서 다른 분야에 도전해보고 싶기도 했고요.
 
어떤 기준으로 앞치마를 만들고 있나요? 오직 미용사에게 맞춰 디자인된 제품으로 다음 3가지에 집중하여 디자인하고 제작하며 디자이너인 제가 직접 입고 일을 하면서 수정, 보완을 거칩니다. 첫 번째는 편리성입니다. 미용인들은 다양한 장비와 소재의 도구들이 많습니다. 거기에 적합한 장비 포켓을 디자인해서 편리함을 더했죠. 두 번째로 편안함입니다. 장시간 서서 근무하는 미용인에게 맞도록 오래 착용해도 피로하지 않는 원단을 찾고 무엇보다도 무게 분배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세 번째는 심미성입니다. 디자이너들이 입는 제품이기에 트렌디하고 패셔너블함을 중요시합니다.
 
미용사 앞치마의 트렌드는 무엇인가요? 데님 앞치마가 유행입니다. 데님은 작업복으로 매우 편하고 고급스러운 소재입니다. 데님 패션 아이템이 여러 가지이듯 데님 앞치마 역시 다양한 디자인으로 출시되고 있습니다.
 
앞치마를 고를 때 팁이 있다면? 가장 중요한 것은 제품의 디테일입니다. 구매 시 세심하게 다양한 부분을 신경 써서 봐야 합니다. 앞서 설명했듯이 미용사들은 장시간 서서 일하기 때문에 착용 시 몸에 피로감이 없어야 합니다. 그래서 어떤 가죽을 사용했는지 또 몸에 걸쳐지는 어깨 부분이 얼마나 부드러운지가 중요하겠죠. 원단 역시 몸에 닿는 부분이기 때문에 어떤 원단을 사용했는지도 매우 중요합니다. 일을 하다 보면 머리카락이 옷에 많이 묻는데 그 문제를 얼마나 해결할 수 있는지도 중요합니다.
 
미용사에게 앞치마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멋진 앞치마는 시술자를 좀 더 세련돼 보이게 하고 프로페셔널함을 부각합니다. 여기에 내가 입은 옷과 잘 코디하여 앞치마를 두른다면 좋은 이미지를 줄 수 있을 것입니다.
 
에디터 최은혜(beautygraphy@naver.com) 포토그래퍼 사재성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