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하기
감성 헤어살롱으로 오세요! 홍대 로얄살롱, 분당 와이오유, 대전 살롱드포레스트
  • 최은혜
  • 승인 2019.01.09 11:1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마디 말보다 감성적인 사진 한 장, 글 한 줄이 더 와닿는 감성 시대. 감성으로 고객의 발걸음을 이끌고 있는 감성 살롱.

로얄살롱(서울 마포구, @royalsalon_woong)

빈티지한 매력이 있는 로얄살롱. 오르간을 경대로 활용하고 있다.

홍대에 위치한 로얄살롱(웅 원장)은 빈티지, 앤티크, 클래식한 콘셉트에 샹송과 재즈가 잔잔하게 흐른다. 감성적이고 세련된 분위기와 더불어 다양한 컬러와 독보적인 스타일의 옴브레, 발레아쥬 염색이 시그너처 메뉴이다. 로얄살롱의 공간을 상징하는 것으로는 오르간과 이젤이 있다. 오르간은 악보 대신 거울을 올려 가위로 연주한다는 의미로 앤티크숍에서 구입했다. 이젤은 캔버스 대신 거울을 올려 가위로 작품을 완성한다는 의미로 인터넷으로 구입하고 리폼했다.

살롱 내 트레이와 캐비닛도 구입 후 살롱 스타일에 맞게 모두 리폼한 것. 이로써 음악과 미술, 미용, 예술이 공존하는 공간으로 만들어보았다. 미용은 예술이며 디자이너마다의 창조성을 위해 획일적인 유니폼보다 개성을 존중하는 옷차림을 착용한다. 앞으로는 가성비와 가심비로 인한 마음의 만족을 추구하는 고객, 콘셉러 소비자들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기에, 고객의 니즈에 맞고 유니크할 뿐만 아니라 관리하기 편한 아름다운 헤어를 창조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로얄살롱 웅 원장.
로얄살롱의 내부. 왼쪽에는 이젤을 경대로 사용하고 있는 모습.

와이오유(경기도 성남, @y.o.u_salon)

와이오유의 깔끔한 외관.

Y.O.U(와이오유, 윤영 원장)는 Young Of Us의 약자로 고객의 아름다운 젊은 날을 함께 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고객과 라이프스타일을 공유하며 클래식하면서도 트렌디한 헤어스타일, 헤드스파를 통한 깊은 힐링의 시간과 다양한 분야의 아트 디렉터, 라이프스타일 숍과 컬래버레이션하며 헤어살롱 그 이상의 공간을 만들어가고 있다. 또 개인만의 아이덴티티와 감성 서비스가 주목받고 있는 시대에 맞춰 고객이 좋아하는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를 다각도로 탐구하고 있다. 전 직원이 함께 일본 워크숍을 통해 디자인 감성을 채우고 브랜딩에 도움이 될 만한 도쿄의 여러 라이프스타일숍을 체험했다.

아이덴티티가 강한 일본 살롱 체험과 교류, 소비(오모테나시: 진심으로 고객을 대한다는 일본의 접객 문화)의 경험 등을 통해 와이오유만의 아이덴티티를 완성했다. 당연히 고객에게 사용하고 권장하는 제품 브랜드 선정에도 심혈을 기울이며, 단순한 제품 사용을 떠나 브랜드의 철학과 메시지를 고객과 함께 공유한다. 앞으로의 살롱 공간은 고객이 머무는 시간에 대한 디자인이 중요해질 것이다.

와이오유는 고객이 살롱에 들어와 나가는 순간까지의 모든 접점에 고객이 특별한 가치를 느낄 수 있게 하는 연출을 중요시한다. 살롱에서 사용하는 의자, 조명, 가구에도 고객의 취향에 맞는 브랜드와 디자인으로 구성해 살롱에 머무는 경험과 고객 라이프스타일을 디자인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살롱의 음악도 프로페셔널 큐레이터가 셀렉한 음악으로 공간을 채우고 매장에는 각종 디자인 서적과 라이프스타일 서적을 구비했다. 이러한 연출의 중요성을 직원들이 공감하여 표정, 말투, 행동, 의상 등 살롱 내 모든 퍼포먼스에서 와이오유의 콘셉트를 드러내고 있다. 또 시즌에 맞는 테마를 선정해 가구와 소품 배치를 변경한다. 봄 시즌에는 싱그러운 Garden in Y.O.U, 한여름 상큼함을 주는 Lemon Y.O.U, 올겨울은 Wish Y.O.U a X-mas를 테마로 했다. 또한 전문 포토그래퍼와 매 시즌 작품 을 만들어 프로페셔널한 이미지를 높이고 인테리어 요소로도 활용하고 있다.

와이오유의 의미를 새긴 컨버스 운동화.
와이오유 윤영 원장.

살롱드포레스트(대전 유성구, @mmin.sun)

원목으로 만든 명함과 살롱 안내문. 직접 제작한 달력.

살롱드포레스트(김민선 원장)는 세심함과 편안함 속에 담긴 서비스를 철학으로 휴식을 주는 공간을 지향한다. 먼저 살롱에 있는 순간만큼은 긴장된 몸과 마음이 릴랙싱될 수 있도록 향기 테라피를 활용하는데 고객 가운과 페이스 커버는 고객의 몸에 직접 닿는 만큼 신중하게 고른다. 바질&시트러스 계열의 향수로 산뜻함과 싱그러움을 전달 하고 살롱 곳곳에 비치한 스크럽, 로션 류의 제품도 신경 써서 준비한다. 또한 케어 살롱으로서 모든 시술에 기본적인 케어 서비스가 포함되어 있다. 대표적인 감성 아이템은 프레임리스 시계와 나무로 제작한 명함, 음료 메뉴판이다. 좀 더 넓고 편안한 느낌을 주기 위해 벽을 화이트 톤으로 통일하고 프레임리스 시계로 포인트를 주었다. 편안함과 따뜻한 느낌을 주기 위해 경대와 카운터를 나무로 제작했고 명함과 음료 메뉴판은 원목으로 만들었다. 다소 과묵한 남성 고객들도 테라피 제품 과 음악, 서적의 선정에 대해 칭찬하거나 질문을 하기도 한다.

이제는 고객의 취향과 안목이 높아져 획일화된 서비스로는 살롱만의 경쟁력을 갖추기 어렵다. 이러한 고객들의 기준에 맞춰 살롱도 상향 평준화되고 있기 때문에 그저 좋은 제품과 스킬만으로는 고객의 선택을 받는 데 한계가 있다. 고객이 살롱을 방문했을때 그 살롱만의 편안함, 즐거움, 새로움이 더해져야만 고객만족으로 이어진다. 그래서 고객이 살롱을 방문하는 계획을 세우는 것만으로도 즐거움이 될 수 있도록 직원들이 함께 다양한 업종의 벤치마킹을 통해 고객의 입장이 되어보는 시간을 갖는다. 이런 다양한 서비스 체험과 섬세한 관찰을 통해 서로 느낀 점을 교류하고 부족한 점을 개선한다. 이것은 고객에게 우리의 감성과 아이덴티티를 전달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 생각해보는 시간이 되기도 한다. 

화이트톤 벽에 어울리면서 감각있는 프레임리스 시계. 
살롱 내부에 비치한 화장품류도 살롱의 감성적인 이미지와 어울리도록 신경써서 골랐다.
살롱드포레스트 김민선 원장.

 

에디터 최은혜(beautygraphy@naver.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