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하기
홍수정의 미용실 데이터 경영 ① 데이터가 나보다 나를 더 잘 알 수 있다
  • 김미소 에디터
  • 승인 2019.01.11 11:2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빅데이터란 단어가 산업 전반에 걸쳐 유행하기 시작한 지 몇 해가 흘렀다. 뷰티 미용업에서는 빅데이터가 얼마나 활용되고 있을까? 빅데이터=인공지능(AI), 사람을 대체할 기술이라고만 인식하고 있지는 않은가? 빅데이터 분석 전문가가 아닌 헤어 디자이너 또는 매장을 관리하는 매니저가 현장에서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어렵게 생각하고 도망치지 않는다면 쉽게 도전해볼 수 있는 데이터 활용법은 충분히 많다. 평소 POS 데이터를 관심 있게 살펴봤다면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프로그램에서 이미 다양한 데이터 활용 툴을 제공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출처: 픽사베이
문제는 다양한 기능이 있어 내가 원하는 분석 결과를 찾지 못한다거나, 다양한 분석 결과를 제공하고 있지만 정작 내가 필요로 하는 정보는 제공하지 않는 다거나, 다양한 기능이 있는 것은 알지만 주야장천 매출만 확인하고 있다는 것이다.

당신이 데이터를 활용하지 못하는 이유는?
1. 많은 기능이 숨어 있어 분석 결과를 찾을 수 없다.
2. 기능은 많은데 내가 원하는 결과는 없다.
3. 일일매출 확인 기능만으로 충분하다.

1, 2번과 같은 이유라면 데이터에 대한 관심이 높은 편으로 데이터를 활용할 마음의 준비가 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만약 3번이 이유라면 이런 질문을 하고 싶다. 매출을 업무의 성과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가? 그렇다면 매출을 올리기 위해 어떠한 전략을 구사하는가? 가장 비싼 헤어 서비스를 최대 다수에게 하면 된다는 단순한 공식으로는 한계점에 부딪히게 될 것이다. 결국 매출을 올리기 위해서도 데이터의 분석 및 활용은 필수적인 조건이다.

모두의 궁극적인 목표, 매출을 올리기 위해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까? 지피지기 백전백승이라 했다. 디자이너 스스로 남들과 차별화되는 자신만의 장점(특기)을 알아야 하고, 타깃으로 설정한 고객에 대해서도 잘 알아야 무한 경쟁 시대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
출처: 픽사베이
Chapter 1. 나에 대해 알기
고정 고객을 분석하면 내가 보인다. 당신의 고정 고객은 주로 어떤 헤어 서비스를 받으러 찾아오는가? 그들의 연령층은? 성별은? 고정 고객을 분석하면 그 디자이너가 가장 잘하는 기술, 공략해야 할 타깃층, 추구해야 할 이미지 등 다양한 요소가 보인다.

필자가 관리 중인 매장에서 고정 고객 약 100~200명 사이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헤어 디자이너 4명의 1년간 고정 고객 헤어 서비스 이용 데이터를 분석해보니 각 디자이너별 고정 고객의 특징적 키워드가 다르게 도출되었다. 차별점이 가장 두드러지는 디자이너 A와 B의 고정 고객 키워드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디자이너 A: 주니어 커트, 남성 커트, 특수 염색(탈염색), 남성 펌, 20~30대
디자이너 B: 여성 커트, 특수 염색(매니큐어, 헤나), 여성 펌, 40대 이상

디자이너 A의 경우 같은 매장에서 근무하는 다른 디자이너들보다 주니어 커트 고객과 20~30대 남성 고정 고객이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디자이너 B의 경우 전체적으로 40대 이상의 연령대가 높은 여성 고객이 다양한 헤어 서비스를 받기 위해 주기적으로 방문하는 패턴을 데이터 분석을 통해 찾아냈다.

매장 내 다른 디자이너와 비교했을 때 디자이너 A와 B는 대체 고객, 고정 고객을 모두 포함한 단순 빈도가 높은 것이 아니라 1년 동안 꾸준히 방문한 고정 고객 수가 높은 것이므로 특정 헤어 서비스에서만큼은 상대적으로 높은 고객 만족도를 이끌어낼 수 있는 능력을 갖춘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따라서 디자이너 A와 B는 각자 다른 성향의 고객을 만족시 킬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으므로 그에 맞는 상품 구성 및 이벤트 등의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구사해 체계적인 매출 성장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POS에 남겨진 데이터는 당신이 어떻게 일하는지, 어떤 것을 잘하는지 말해준다. 당신이 일하는 모습 그대로 비춰주는 거울과 같고, 일해온 흔적을 고스란히 가지고 있는 발자국과 같다. 때문에 자신의 현재를 파악하고 더욱 발전적인 미래를 향해 나아가고 싶다면 데이터를 먼저 살펴보자. ‘나는 금액 이 높은 기술을 제일 잘하지’라는 희망 사항을 반영한 왜곡된 모습을 진짜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한 번쯤 의심해보고 데이터를 분석해보는 것도 좋은 경험이 될 것이다. 어쩌면 데이터가 당신보다 더 정확히 당신을 이야기해줄 수 있을지 모른다. 
 
홍수정 미용그룹 마니아 이사
홍수정
중국북경대학교 법학과 졸업
서울과학종합대학원, 경영전문석사(MBA) 빅데이터 전공
핀란드알토대(前헬싱키경제대)
Executive MBA 미용그룹 마니아 이사

에디터 김미소(beautygraphy@nave.com) 홍수정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