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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구독자 20만 명, 뷰티 크리에이터&인플루언서 '금강연화'
  • 김수정 에디터
  • 승인 2019.02.01 14: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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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자의 마음을 공감하다! 남자 머리 전문 헤어 디자이너 금강연화의 인기 비결.
 
헤어 크리에이터 금강연화
공부에는 관심이 없던 소년이 유일하게 웃을 수 있었던 순간은 ‘미용’할 때였다. 미용고등학교에 입학한 이후 뷰티과 진학, 살롱 오픈까지 한시도 미용을 손에서 놓은 적이 없다는 금강연화. 2016년부터 아프리카TV를 시작해 2016년 특별상, 2017년 라이프 부문 대상, 2018년 라이프 부문 후보상을 수상하며, 인기 BJ의 반열에 오른 그는 현재 인천에 위치한 어벤져스 살롱을 운영하고 있다. 철구, 감스트 등 유명 BJ들의 헤어를 담당하며 더욱 인기몰이 중인 금강연화. 구독자가 20만 명에 달한다.

처음 미용에 입문한 계기가 궁금해요.
물이 좋아서 초등학생부터 중학생 때까지 수영 선수로 활동했어요. 하지만 당시 출전한 전국체전 성적은 꼴등이었죠. 운동선수의 특성상 1위가 아니면 어려울 거라는 아버지의 현실적인 조언에 중학교 3학년쯤 수영을 그만뒀습니다. 마지막으로 수영장에 간 날 수경에 눈물이 고일 정도로 울었던 기억이 나네요. 공부는 전교 512명 중 510등으로 만년 꼴찌였고, 할 줄 아는 거라곤 온라인 게임밖에 없었죠. 제 뒤에 2명이 있다는 사실에 위안을 얻곤 했어요. 그러다 보니 자신감이 부족했고 주변에 공부 잘하는 친구들이 부러웠습니다.
 
슬럼프가 찾아와 하루하루가 길었고, 네이버 지식인에 공부를 못 하면 죽어야 하는 건지 물으며 답변을 받고 위로를 받는 나날을 보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저희 학교로 미용고등학교 홍보단이 찾아왔고, 팸플릿을 나눠주며 미용과에 대해 설명을 하더라고요. 듣는 내내 눈과 귀가 즐거웠고, ‘이거다! 이거 아니면 난 절대 안 된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 인생에 그런 기분은 처음이었죠. 팸플릿을 들고 집으로 신나게 달려갔고 부모님에게 미용과에 진학하고 싶다고 말씀드렸어요. 다행이 부모님도 미용이 비전이 있을 거라며 용기를 주셨습니다.
 
하지만 당시 성적은 바닥이었고 합격할 확률은 낮았어요. 아버지께서는 마음을 놓고 기다려보자고 하셨지만, 긴장이 되셨는지 발표 하루 전 저녁 7시에 학교에 전화를 했어요. 전화를 안 받을 줄 알았는데 합격했다고 해서, 그때 가족이랑 껴안고 울었던 생각이 나네요. 성적은 낮았지만 출석률이 좋아 합격이 됐다고 통보를 받았습니다.(웃음)
 
헤어 크리에이터 금강연화
미용고등학교에 입학한 이후는 어땠나요?
입학 후 달라져야겠다는 생각에 반장을 하겠다며 입학식 때부터 소리치고 다녔죠. 그렇게 무투표 당선으로 반장이 됐어요. 하하. 반장은 모범생이어야 한다는 생각에 처음으로 열심히 공부를 했죠. 하지만 평소에 공부를 하던 스타일이 아니라 외우는 일이 정말 힘들었어요. 그때부터 좋아하던 게임을 끊고 학교에서 필기한 내용을 3번씩 읽고 잤어요. 그렇게 시험을 봤고 전교 2등을 했습니다. 수업 중에서도 모발학이 정말 재미있어서 제가 찾아서 공부했던 기억이 나네요. 이후 대학교도 뷰티과에 입학을 했고, 졸업 이후에 살롱을 차리게 됐습니다. 원래는 말이 많고 굉장히 산만한 아이였어요. 미용을 하면서 혼자 연습하는 시간이 늘다 보니 말이 점점 없어진 것 같네요.

‘어벤져스’ 살롱을 오픈한 스토리가 궁금해요.
동생과 같이 운영을 한다고 들었는데요. 2015년에 살롱을 오픈했어요. 당시 미용실 시스템이 마음에 안 들어서 직접 차려야겠다는 생각을 했죠. 열정 페이라든가, 커리큘럼이 짜여진 교육 시스템 부분에서 제가 원하는 것을 배울 수 없었죠. 다들 돈을 어떻게 모아서 오픈했냐고 물어보시는데, 인천이기도 하고 상권만 잘 찾으면 적은 금액으로도 오픈이 가능해요. 고등학교 때부터 미용실 아르바이트를 하며 틈틈이 모은 돈도 있었고요. 간판 살 돈도 없어서 처음으로 신용카드를 만들었고, 12개월 할부로 구매했어요. 
 
그 당시 주변에 미용실만 14개였죠. ‘가장 먼저 출근해서 가장 늦게 퇴근하자’고 다짐했어요. 점점 입소문이 났죠. 살롱명 ‘어벤져스’는 고객들이 기억을 잘 해주셨으면 해서 이렇게 짓게 됐고요.(웃음) 동생도 원래 미용을 했고, 오픈할 당시 동생은 군인이었는데 전역 후 자연스럽게 제가 하는 미용실에 취업을 했습니다. 동생과 같이 일하며 좋은 점은 가족은 싸워도 출근은 한다는 거예요. 남은 싸우면 잠수를 타거나 아예 안 나오는 분들도 많죠. 힘든 점이라 하면 동생이기 때문에 해야 할 말을 못할 때가 있어요. 남들 앞에서 기죽이면 안 되니까요. 그럴 때는 따로 불러서 얘기를 하죠.
 
헤어 크리에이터 금강연화
헤어 크리에이터 금강연화
평소 고객들의 머리를 디자인해줄 때 중점을 두는 부분이 있나요?
아마 이 부분은 다른 디자이너와 비슷할 것 같습니다. 저는 모질 및 두상, 이마 라인 및 흉터를 먼저 봅니다. 주로 남자 머리를 다루다 보니 탈모 고객이 많으시죠. 탈모를 커버하면서도 얼굴형이나 스타일에 어울리게 디자인을 하려고 해요.
 
아프리카TV와 유튜브로 인기가 상당한데 영상을 시작하게 된 계기가 있나요? 닉네임인 ‘금강연화’의 뜻도 궁금해요.
살롱을 오픈할 당시 여러 카테고리에 방송이 정말 많았는데요. 헤어에 관련된 콘텐츠가 없어서 제가 먼저 해봤습니다. 그때는 방송을 시작하면 무조건 1천 명 정도는 들어오는 줄 알았는데, 나중에 아프리카TV 운영자에게 물어보니 시청자 수가 0명이었다고 하더라고요. 하하. 저 혼자 떠든 거죠. 그때는 헤어 관련 콘텐츠가 유명하지 않아서 그랬던 것 같아요. 이후에 헤어와 영상에 대해 독학하기 시작했고, 해외 유튜버들의 영상을 많이 참고했어요. 또 유명 BJ들의 게스트로 나가면서 일반인들에게도 알려지게 된 계기가 됐어요. 홍보를 위해 방송을 시작했냐고 묻는 분들도 정말 많아요. 하지만 방송에서 저희 살롱을 홍보한 적은 거의 없어요. 헤어 하나만으로 스타일을 바꿔주는 일이 재밌어서 계속 방송을 했고, 그 자체로도 홍보가 많이 되었던 것 같아요.
 
모두들 시간을 어렵게 내고 숍에 방문을 하시는데, 일반 고객들은 정보가 부족하다 보니 아무래도 디자이너와 소통이 안 되는 경우가 많아요. 그래서 원하는 디자인과 구도가 나오지 않고 눈살을 찌푸리는 경우를 많이 봤죠. 방송을 통해 헤어에 관한 정보를 전달해주고, 보다 쉬운 헤어 손질법과 셀프 스타일링 등 많은 것을 나누고 싶었습니다. 사람들이 저로 인해 마음에 드는 헤어 디자인을 완성하고, 즐겁게 사회생활 했으면 좋겠어요. 금강연화라는 닉네임은 창피해서 막 지었다고 하지만, 사실은 제가 즐겨 보던 애니메이션 <이누야사>의 ‘금강’이라는 캐릭터를 좋아해서 지은 이름이에요. ‘연화’는 연꽃 또는 벚꽃이라는 뜻이고요. 이 또한 제가 좋아하는 꽃이라 이렇게 이름을 짓게 됐습니다.
 
헤어 크리에이터 금강연화
헤어 크리에이터 금강연화
제작했던 유튜브 영상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콘텐츠는 무엇인가요?
함께 작업했던 인물 중 기억에 남는 사람이 있다면요. 보통 제가 영상에서 작업하는 게스트들은 저에게 도와달라고 신청을 하는 분들이 많아요. 유튜브를 하면서 많은 게스트들을 만났고, 다양한 두상과 모발을 접하면서 실력이 많이 늘었어요. 게스트들은 보통 숍을 안 다니시는 분이 많아요. 다른 데서 머리를 망쳤거나 스타일에 자신이 없는 분들이죠. 그중에서도 중학교 3학년 학생의 머리를 도와준 콘텐츠가 기억에 남는데요. 어린 나이에 탈모가 심했고, 칙칙한 피부 톤 때문에 나이가 상당히 들어보였죠. 당시 방송을 하면서 M자 탈모 커버와 함께 볼륨을 줬고, 마지막에는 살짝 메이크업도 해줬습니다. 변신 후의 모습을 영상 통화로 학생의 아버지에게 보여주면 어떨까 제안했어요.
 
학생도 흔쾌히 수락해 영상 통화를 하게 됐죠. 아버지도 굉장히 기뻐하셨고 감동적이었어요. 헤어스타일 또한 잘 케어가 되어서 당시에 영상이 꽤 이슈화됐어요. 기자들로부터 연락도 많이 받았죠. 또 함께 작업했던 인물로는 BJ 철구님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친분이 아예 없었던 상황인데 철구님의 매니저로부터 연락을 받아 무작정 집에 쳐들어갔죠.(웃음) 저를 보고 정말 놀란 표정이었는데 바로 머리를 밀어버렸어요. 하하. 이 영상은 75만 명이 봤을 정도로 영향력이 컸어요. 그때 철구님과 같이 방송을 하서 느낀 점도 많아요. 콘텐츠뿐만 아니라 입담도 좋아야 시청자들이 좋아한다는 것을요. 이후 영상에 대해 공부를 하기 위해 집에 가서 철구님의 영상을 처음부터 끝까지 다 봤어요. 여러모로 저에게 고마운 분입니다.
 
헤어 크리에이터 금강연화
헤어 크리에이터 금강연화

촬영 콘텐츠를 만들 때 어떤 부분에 중점을 두나요?
딱 한 단어로 정리하고 싶네요. ‘공감’입니다. 남자들의 마음을 잘 알게 된 게 저 역시 미용실 가서 머리도 많이 망해봤어요. 또 탈모가 있어서 머리도 심었죠. 보통 미용실에서 원하는 머리를 설명하기 어려워 망치는 경우가 많아요. 그래서 저는 어려운 미용 전문 용어를 쉽게 설명해주려고 하는 편이에요. 시청자들이 저를 통해 속시원함을 느꼈다고 하시더라고요.

유튜브 구독자 수를 확보할 수 있는 노하우가 있나요?
영상 제작에 관심이 있는 미용인들에게 조언 부탁드려요. 구독자 및 조회수를 빨리 늘리기 위한 방법은 유튜브 흐름, 메타 이해를 위해 인기 동영상을 꾸준히 봐야 한다는 점이에요. 유튜브 흐름이 하루하루 다르게 금방 바뀌고 있죠. 또한 제목, 썸네일 폰트, 컬러, 검색 키워드를 적어도 하루 3번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해요. 이 중에서도 썸네일 디자인은 정말 중요하죠. 테두리, 글씨체, 컬러 조합 등 모든 걸 고려해야 해요. 또한 ‘투블럭’ 키워드가 조회수가 잘 나와요. 평소 인기있는 키워드를 찾기 위해 구글에 검색도 많이 하는 편이에요. 그래서 제목 짓는 데만 1시간 반 정도 걸리는 것 같네요. 다들 유튜브를 하기 위해 장비에 투자를 많이 하는데, 처음부터 좋은 장비는 필요 없습니다. 휴대폰으로도 충분히 촬영이 가능하니 해보고 구비하는 걸 추천드려요. 대한민국 미용인들 파이팅입니다!
 
제작해보고 싶은 영상이 있나요?
날이 풀리면 야외로 나가서 커트 버스킹을 진행해보고 싶어요! 커트도 해주면서 헤어스타일에 대해 인터뷰도 하는 거죠. 다양한 분들을 만날 수 있는 좋은 기회라 생각해요.

앞으로의 목표.
지금처럼 정보가 되고 유익한 영상을 만들 수 있도록 끊임없이 콘텐츠를 고민할 것입니다. 2019년도의 목표는 구독자 50만 명입니다! 헤어 유튜버들이 적다 보니 많은 분들이 하실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 싶습니다. 제가 헤어에 관해 쉽게 설명하는 법을 보고 미용인들이 많이 도전을 하셨으면 해요. 남을 흉보지 않고, 욕심내지 않으며, 제가 잘된다고 하여 남을 내려다보지 않겠습니다. 저의 사업과 BJ 및 크리에이터 생활에 집중하며, 고객 그리고 구독자분들과 같이 성장하고 싶어요.
 
금강연화의 it item!
폴미첼 프리즈 앤 샤인 슈퍼 스프레이

“강력한 홀딩력을 자랑하면서도 끈적임이 없어요. 천연 아미노 당류인 식물성 사탕수수를 원료로 해 성분도 좋고 모발 백피 현상도 거의 없어요”

 
 
에디터 김수정(beautygraphy@naver.com) 포토그래퍼 신정인 영상 안서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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