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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헤어 아티스트 '에자키 요시타카'의 창조하는 손
  • 김수정 에디터
  • 승인 2019.02.13 1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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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용인의 손은 ‘창조’하는 손이라는 자부심을 가져도 될 만큼 소중하다. 헤어 스타일리스트이자 사진가인 김세호가 해외의 다양한 아티스트와의 협업을 통해 기록한 창조하는 손 그리고 그들만의 이야기를 전한다.
 
에자카 요시타카
profile
이번 창조자의 손 프로젝트에 참여한 에자키 요시타카는 일본 미용사들이 선정한 QJ 통계를 통해, 2018년 일본 전 지역 헤어 살롱 TOP OF TOP 2위를 수상했다. 현재 그는 일본에서 Grico 살롱을 운영 중이다.
 
에자카 요시타카
Grico 살롱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항상 시대를 한발 앞서가는 멋진 살롱입니다. 일본 하라주쿠에 위치해 있죠. 늘 새로운 트렌드를 제안하고 색다른 시도를 하다보니 ‘업계 최초’라는 수식어를 수시로 달고 있습니다. 일본을 대표하는 트렌드세터 살롱이라 말하고 싶네요. 현재 ‘멀티 버스’라고 하는 온라인 살롱도 운영해 500여명 2000여 개 살롱의 미용사에게 기술, 경영, 교육 등의 노하우를 가르치고 있습니다.

헤어 아티스트가 된 계기가 있나요?
어머니 밑에서 형과 함께 자랐어요. 주위 사람들에게 많은 신세를 지며 살았기 때문에 빨리 자립해 도움을 준 분들께 신세를 갚고, 그분들을 행복하게 해드리고 싶었죠. 그래서 여러 방면으로 진로를 찾아보니, 제가 제일 좋아하던 일이 바로 미용과 관련된 일이었기에 일본 제일의 미용사가 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에자키 요시타카 화보 작업물
헤어 세미나뿐만 아니라, 헤어 브랜드&뷰티 제품 개발에도 참여했다고 들었어요.
밀본에서는 여성 스타일링제, 나카노 제약에서는 남성 스타일링제를 각각 만들었습니다. 영광스럽게도 일본에서 가장 럭셔리한 느낌의 커트을 잘한다는 평가를 받아 일본의 미용사를 대표하여 참여하게 됐죠. ‘Ma’라는 제품은 마유(말기름)로 만든 제품으로 기존 마유 제품의 단점인 패키지와 냄새, 끈적이는 느낌 등 단점을 개량해 제작하게 됐습니다.

직접 참여한 브랜드와 제품을 한국분들께 소개해주세요.
스타일링제는 두 제품 모두 바르기만 해도 자연스러운 볼륨감과 스타일을 제공해주죠. 우리 미용 기술을 한단계 올려주는 제품이라 말씀드리고 싶네요. ‘Ma’는 사람의 피지 성분과 가장 가까운 성분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피부 속 깊이 침투하면서도 올인원(All-in-One) 기능이 뛰어난 피부 보습제입니다.
 
에자키 요시타카 화보 작업물
한국 미용을 접해본 적이 있나요?
있습니다. 2014, 2015년도 밀본코리아 세미나와 한국 아티스트들과 헤어, 메이크업 작업을 함께 했었죠. 한국은 미용에 대한 관심도가 매우 높아서 다양한 기능의 제품이 많고, 어쩌면 일본보다도 선진적이라 생각해요. 일본은 섬나라라서 다양한 나라의 헤어시장을 경험하면서 성장해나갈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해요.

최근 중국에서 세미나를 열었다고 들었는데, 한국에서도 세미나를 할 계획이 있나요?
한국에서도 몇 년 전 200명 규모의 세미나(2014, 2015년 밀본 세미나)를 서울, 부산, 광주에서 진행했습니다. 한국분들이 저를 무척 좋아해주셔서 꼭 다시 세미나를 통해 만났으면 합니다.
 
에자키 요시타카 화보 작업물
살롱에서 의류도 판매한다고 들었어요. 직접 한국에 와서 바잉하는 이유가 있나요? 수익을 위한 것인지도 궁금해요.
일본보다 한국의 패션 디자인이 더 멋있다고 생각해요. 특히 실루엣이 예쁜 것 같아요. 이것은 현재 일본 패션업계에서도 인정하는 사실이죠. 현재 일본 지방에는 저처럼 의류를 도매하는 미용실이 꽤 있습니다. 제 경우에 의류 판매는 수익을 위한 것이라기보다 직원이 감소해 살롱 운영에 문제가 있더라도, 다른 비즈니스를 통해 저의 미용 사업을 지키기 위한 수단으로 병행하고 있죠.

다른 소규모 살롱들도 헤어 이외 다른 것과 콜라보로 판매를 하는 추세인가요?
제가 이러한 비즈니스 형태의 시초라 생각합니다. 지금은 일본 전국의 살롱들이 미용 이외 사업을 병행하고 있죠. 책도 출간하셨다고요. 어떤 내용이 담겨 있나요? <꿈을 이룰 수 있는 에자키 요시타카 방정식>은 미용사 지망생들이 읽었으면 하는 서적입니다. 또 꿈을 도중에 포기하고 좌절할 뻔한 사람이 다시 꿈을 좇아 성공할 수 있는 방정식이 실려 있으므로, 꿈을 이루고 싶은 사람은 꼭 읽어주셨으면 합니다. 제 책은 아마존에서 선정한 미용 서적 부문 1위를 차지하기도 했죠. 아마존은 52만 명의 일본 미용사 중 대표되는 인물과 함께 선정 기준을 설명해놓았습니다. 제 책은 앞으로 한국 미용 산업을 이끌어 나갈 사람이라면 꼭 읽어봤으면 해요.
 
에자키 요시타카 화보 작업물
엄청난 스케줄을 소화하고 있다고 들었어요. 취미 생활이 있나요?
요즘은 신체를 단련하고 있습니다. 운동을 통해 체력을 관리하고 있죠. 또한 한정된 시간 안에서도 가족과의 시간을 만들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고 있습니다.

당신이 생각하는 헤어 아티스트의 정의란 무엇인가요?
머리를 만져주는 것에서 끝나는 게 아닌, 그 사람의 인생과 마음까지 풍요롭게 해줄 수 있는 사람입니다. 그것이 진정한 미용사라고 생각해요.
 
에자키 요시타카 화보 작업물
당신의 주요 분야를 한마디로 설명한다면요.
미용입니다. 머리를 만지는 순간 단순히 헤어 메이크업만 하는 것이 아니라, 그 사람의 인생 전체를 나의 손을 통해 행복하게 만들어주고 싶어요.

미용인으로서의 신념, 가치, 추구하는 것이 있나요?
앞서 말한 대로 머리를 하는 것뿐만 아니라 한 사람의 인생까지 풍요롭게 할 수 있는 미용사가 될 수 있도록 힘쓰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러한 일을 하는 미용사의 가치를 더 높여나가려 합니다. 미용만 하는 것이 아니라, 더 많은 일을 병행해나가도 좋다고 생각해요. 한 가지 일에 얽매이지 않고 다양한 분야에서 작업하는 사람들을 대표해나가겠습니다.
 
에자키 요시타카 화보 작업물
한국 미용인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요.
유럽과 미국 등의 서양인 모질과 아시아인의 모질은 크게 다릅니다. 우리밖에 할 수 없는 헤어스타일이 있죠. 서양과 동양에서 각각 요구되는 헤어 디자인은 크게 다르다고 생각해요. 한국, 일본만이 만들 수 있는 최고의 독자적인 헤어스타일을 함께 만들어 나갑시다.

당신을 대표하는 키워드는 무엇인가요.
가족(Family), 그리고 괴짜(Outsider).

당신의 손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나요?
나와 관련된 모든 사람들을 행복하게 만들기 위한 것.
 
에자키 요시타카의 대회 출전 모습
 
에디터 김수정(beautygraphy@naver.com) 사진, 인터뷰 김세호(사진가, 헤어 스타일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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