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하기
20대에 원형탈모, M자탈모? 탈모 고객을 위한 미용사들의 조언
  • 최은혜
  • 승인 2019.02.18 09:4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30 탈모 고객 증가에 대비해 이들을 어떻게 어드바이스 하면 좋을지 전문가들의 팁을 들어보았다.
 
작년 말 살롱드수이비의 증모술 세미나에서 양건 원장은 우리나라 탈모 인구의 증가, 그중에서도 2030 고객이 늘어남에 따라 이에 대한 살롱의 대비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살롱에서 2030 고객이 주 타깃이기도 해 증모술 고객 90%가 2030세대지만, 실제로 그 이상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많은 젊은 고객들이 방문하고 있습니다.” 2015년 국민보험관리공단의 자료에서도 20~30대 탈모 환자의 비율이 전체 비중의 48.4%로 나타났으니 이제는 나이만 믿고 방심할 수 없다. 유전적인 요인도 있겠지만 2030 세대에서의 탈모 요인은 환경 적인 요인도 크게 작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실제 살롱에서 미용사들은 어떻게 느끼고 있을까? 젠틀루 뉴욕의 지훈 그랑루 디자이너 역시 10년 전과 비교해 탈모 고객이 많아졌다고 전한다. 종종 안타까운 경우도 있다고.
 
“탈모로 인해 자신감 결여에다가 대인기피증까지 보이는 분들이 있습니다. 가발을 쓰는 고객이 있는데 아내가 그 사실을 알지만 잠잘 때도 가발을 쓴다고 하더라고요. 아이들은 아직 아빠의 탈모 사실을 모르고요. 이렇듯 탈모 고객들의 심리적인 상태는 생각보다 심각한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런 고민을 가진 분들이 생각보다 많아요.”
 
리안헤어 신대방역점 홍주 디자이너도 마찬가지이다. “예전에는 M자 유형의 탈모 고객이 많았다면 요즘은 정수리 모발의 양이 감소하는 고객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정수리 볼륨을 살려 달라는 요청이 많아요.” 복구케어시스템 메뉴가 활발한 파란헤어 신논현점 은정 원장은 모발이 얇고 힘없는 젊은 고객을 자주 만난다. 두피 상태가 좋지 않아 모발 손상이 많고 50%는 탈모 고민을 겪고 있는 젊은 고객들이다. 역시 M자형 탈모가 많고 모근에 힘이 없고 정수리 부분에 숱이 감소한 형태다.
 
“이런 고민을 가지고 있는 대부분의 고객들이 직업적인 영향을 많이 받더라고요. 열을 다루는 요리사처럼 모자를 많이 쓰고 저녁 늦게까지 일하고 낮과 밤이 바뀐 채 일하는 직업군이 대부분 이었습니다. 또 과도한 열과 땀을 흘리고 막힌 공간에서 일한다 거나 불규칙한 식사, 비만, 스트레스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어 보입니다. 최근에는 수능 시험을 치르고 갓 스무살이 된 고객들이 왔는데 대부분 모근이 심각하게 약해져 있고 여기에 성장기 학생들의 과도한 피지량이 더해져 탈모가 점점 앞당겨진 모습도 확연 히 보였습니다.”
 
더불어 은정 원장은 두피와 모발이 우리 인체의 블랙박스 역할을 한다고 설명한다. 대충 끝내버리는 샴푸, 뜨거운 물로 하는 샴푸, 바쁘다며 모발을 덜 말리는 습관 등은 탈모를 촉진시키는 요인이 된다. “미세 먼지와 대기오염이 심각한 요즘, 하루 종일 일하고 돌아다니면 피지와 미세 먼지가 모발과 두피에 축적되는 만큼 샴푸는 저녁에 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또 합성계면활성제가 과다 하게 들어간 제품을 사용하거나 샴푸 거품을 내어 충분히 마사지 하지 않고 대충 헹구는 경우, 두피까지 완벽하게 말리지 않는 드라이 습관이 문제입니다. 젖은 두피로 다니면 세균 번식이 쉬워 지고 이것이 탈모에 영향을 끼치죠.”
  
2030 탈모 고객 응대와 어드바이스 tip
 
2030 탈모 고객을 응대할 때 잘못된 샴푸 습관, 홈케어 습관을 점검해주고 바쁘고 스트레스가 많은 젊은 고객들이 잠시나마 살롱에서 여유를 느낄 수 있도록 힐링 프로그램이나 환경을 제공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살롱드수이비 양건 원장
살롱드수이비 양건 원장 어디에서나 들을 수 있는 정보를 주기보다 대책을 세워주는 것이 좋습니다. 젊은 고객의 니즈에 맞는 스타일을 권하고 탈모를 병으로 취급하지 말아야 합니다. 증모술을 한다면 증모술을 하나의 액세서리처럼 바라볼 수 있도록 해야 거부반응이 없고 여자친구나 지인들에게 탈모를 숨기지 않도록 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미용사가 하는 행동과 말투 하나하나에 그들은 부정적 이미지를 가질 수 있으니 늘 조심스럽게 접근합니다. 또 숱없는 고객에게 제안할 수 있는 매뉴얼을 만들면 좋습니다. 안전하게 할 수 있는 펌, 염색 등 다양한 매뉴얼을 연구해야 할 것입니다. 기본적으로는 직원 모두 탈모에 대한 정확한 숙지와 고객 성향과 응대에 대해 지속적인 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파란헤어 신논현점 은정 원장
파란헤어 신논현점 은정 원장 M자형 이마 라인을 가진 여성 고객에게는 M자형 커버 커트나 페이스 라인 커트로 이마 라인의 부족한 볼륨을 채워줍니다. 또 긴 머리는 레이어드 커트를 할 때 입체감 있고 볼륨 있는 형태의 디자인으로 커트하며, 여기에 맞는 뿌리볼륨펌과 사이드 볼륨펌에 S컬, C컬의 믹스 디자인으로 세팅펌을 하면 볼륨도 있으면서 자연스러운 스타일을 만들 수 있습니다.
 
남성 고객은 M자형 탈모와 이마가 넓은 경우 탈모 커버 커트와 탈모 커버펌을 합니다. 뿌리 쪽에 작은 씽펌을 넣어 믹스해서 숱이 많아 보이게 하는데 트렌디하면서 세련된 클래식한 가르마펌도 가능합니다. 시옷 스타일 또는 댄디펌 디자인은 모발을 자연스러우면서 풍성하게 연출해 어려보이고 세련된 이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또 파란코스메틱의 뿌리 볼륨 스프레이를 스타일을 만들기 전 가볍게 뿌리 위주로 뿌리면 볼륨이 살아납니다.
 
젠틀루 뉴욕 지훈 그랑루 디자이너
젠틀루 뉴욕 지훈 그랑루 디자이너 심리적인 부분이 크기 때문에 고객의 상태에 대해 충분히 공감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최대한의 스타일 만들기 위해 정성을 기울여 섬세하게 시술을 하겠다는 표현과 시술 과정을 보여줄 때 고객도 만족하는 것 같습니다. 제품은 드라세나 프리즈 블루 오션 스칼프 샴푸를 추천합니다. 탈모 고객, 두피가 예민한 고객에게 추천하는데 해수와 천연 에센셜 오일을 기초로 해 민감한 두피에도 안전하며 손상된 두피 밸런스를 회복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리안헤어 신대방역점 홍주 디자이너
리안헤어 신대방역점 홍주 디자이너 무조건 가리기보다는 고객의 두상에 맞게 보완할 수 있는 헤어스타일을 제안합니다. 피부에 스킨, 로션, 에센스, 영양 크림을 바르는 것처럼 두피 라인도 딥 클렌징을 위한 샴푸, 모근 강화와 영양을 채워주는 토닉 제품, 수분팩 등을 추천합니다. 특히 두피 탈모에 도움이 되는 스칼프메딕 샴푸를 즐겨 쓰는데 개인적으로 VIP 고객에게는 두피 케어 서비스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에디터 최은혜 포토그래퍼 신정인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