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하기
브랜딩 시대! 미용인들이 꼽은 닮고 싶은 브랜드 ①
  • 최은혜
  • 승인 2019.02.21 14:4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좋아하는 브랜드는 일상을 풍요롭게 하고 그 사람의 가치관을 대변해주기도 한다. 브랜드의 영향력이 커진 시대. 미용인들이 꼽은 닮고 싶은 브랜드 ①
 
제이드헤어 김상희 원장 ‘FOUR SEASONS’ 
 
1. 내가 닮고 싶은 브랜드 포시즌스 리조트&호텔 
2. 이 브랜드를 처음 접한 계기 1년에 3~4회 정도 가족 여행을 가고 있어서 늘 새로운 여행지에 대한 관심이 많은 편이고, 자연스럽게 다양한 호텔을 접하게 됐다. 호텔에 대한 정보를 보던 중 전 세계에 있는 포시즌스를 전용기로 여행하는 ‘포시즌스 프라이빗 제트 투어’ 프로그램을 알게 됐다. 어마어마한 금액의 제트 투어는 못하지만 포시즌스를 한 번 느껴보고 싶다는 궁금증이 생겨 7년 전 하와이 여행 때 처음 경험하게 됐다. 
3. 좋아하는 혹은 닮고 싶은 이유는? 럭셔리 브랜드의 무게감보다는 최상의 퀄리티를 유지하면서도 친구같은 따뜻한 분위기가 좋다. 포시즌스의 창립자는 “우리의 성공 이유에는 딱히 비밀이 없다, 성공의 골든룰은 우리가 상대방(고객)을 대할 때, 우리가 받고 싶은 대우와 같이 그들을 대하라”라고 한다.
발리 포시즌스 리조트를 이용했을 때는 정원을 정리하던 정원사가 산책하고 있던 우리의 이름을 외워 밝게 인사하는 것에 놀란 적이 있었다(그 많은 투숙객의 얼굴과 성을 외운다는 것이 신기할 정도였다). 포시즌스의 어떤 곳을 가더라도 내가 선호하는 베개의 타입까지 기억해주고, 직원들의 친숙한 이미지와 과하지 않으면서 편안한 접객 태도를 보며, 제이드를 방문하는 고객에게도 따뜻하고 친숙한 기분을 전달하고 싶다는 생각을 한다.
4. 이 브랜드 제품 중 추천하는 것이 있다면? 포시즌스의 직원들(특히 발리의 짐바란과 우붓 포시즌스). 호텔 이나 다른 서비스업 모두 집만큼 편안할 수는 없다고 생각한다. 서 비스 경쟁력은 시설, 차별화된 마케팅 등도 중요하지만, 본질은 사람이 전하는 따뜻한 배려에서 오는 편안함이 특별함을 만든다고 생 각한다. 
5. 브랜드의 힘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브랜드, 브랜딩은 고객의 머리속에서 시작해서 감정적으로 느끼는 것이다. 고객과의 진실한 소통으로 관계를 발전시켜나가는 과정과 그 관계 속에서 브랜드의 가치와 철학을 경험하게 되어 단단한 신뢰를 구축하게 되면,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가 높아진다. 이렇듯 고객과 가치를 공유하는 힘과 우리 브랜드와 함께 하는 것에 자부심을 느끼게 하는 것은 안정적인 경영의 밑받침이 된다. 
6.내가 운영하고 있는 브랜드를 어떤 브랜드로 만들고 싶은가? 포시즌스의 이직률이 낮은 이유는 경영자와 직원, 고객이 함께 만족하는 분위기에서 성취감을 느끼기 때문이라고 한다. 제이드헤어를 떠올리면 항상 따뜻하고, 라이프스타일까지 고려한 책임있는 디자인과 케어로 고객과 함께하는 브랜드가 되고 싶다. 그리고 직원과 함께 성장하는 브랜드, 고객과 기쁨을 공유하는 브랜드가 되고 싶은데, 이 모든 근간은 결국 ‘사람’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나부터 먼저 모든 이들에게 따뜻하게 다가갈 것이다. 
 
파란헤어 유주호 대표 ‘스타일난다’
 
1. 내가 닮고 싶은 브랜드 뷰티 패션 브랜드 스타일난다. 
2. 이 브랜드를 처음 접한 계기 2010년에 강남에서 여성 의류점을 3년간 운영했었다. 그러다보니 동대문 도매시장을 자주 다녔다. 그런데 특정 쇼핑몰 대봉(옷을 주문하면 담아주는 큰 봉투)이 도매시장 각 매장마다 깔려 있었다. 그 쇼핑몰이 스타일난다였다.
3. 좋아하는 혹은 닮고 싶은 이유는? 브랜드를 처음 접했을 때 저 쇼핑몰이 대체 얼마나 잘되기에 저 정도일까라는 궁금증이 생겼고 나도 그때부터는 옷을 구입하지 않더라도 주기적으로 스타일난다 사이트를 방문했다. 몇 년 후에는 화장품, 액세서리, 구두 등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자체생산 제품이 쏟아져나왔다. 해외 사업을 위해 중국 등지를 드나들 때 현지에서도 스타일난다는 이미 자리를 잡고 공격적인 마케팅을 하고 있 었다. 스타일난다를 보며 파란헤어 또한 ‘할 수 있다’라는 자신감이 생겼다.
4. 이 브랜드 제품 중 추천하는 것이 있다면? 보기만 했지 여성 제품이라 직접 써보지는 못했다. 
5. 브랜드의 힘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우리가 잘 아는 귀금속 브랜드 ‘티파니’는 은을 재료로 해 액세서리를 만든다. 일반인들도 은의 가격이 다른 귀금속보다 아주 저렴(보통 1만~2만원 선)하다는 건 알 것이다. 하지만 티파니 매장을 가보면 제품의 가격을 보고 놀라게 된다. 시중에 유통되는 은 제품보다 적게는 10배 많게는 100배의 가격 차이가 난다. 그럼에도 티파니 제품을 구입하는 소비자들이 많다. 누군가는 이해 할 수 없겠지만 티파니는 은을 파는 게 아니라 티파니라는 브랜드를 팔기에 아무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이것이 브랜드의 힘이자 가치이지 않을까? 
6. 내가 운영하고 있는 브랜드를 어떤 브랜드로 만들고 싶은가? 전 세계 어느 나라의 파란헤어 매장을 가더라도 합리적이며 헤어 시술, 헤어 제품이 모두 비싸서 좋은 것, 저렴해서 좋은 것이 아닌 파란헤어만의 고유 가치가 있는 그런 브랜드가 되고 싶다. 
 
캄스헤어, 캄스아카데미 이상화 원장 ‘Disney’ 
 
1. 내가 닮고 싶은 브랜드 내가 운영하고 있는 모든 사업체는 남녀노소가 대상이다. 남녀 노소가 모두 사랑하는 브랜드 월트 디즈니를 닮고 싶다. 
2. 이 브랜드를 처음 접한 계기 일본 출장에서 디즈니랜드를 보고 아이 어른 할 것 없이 티켓을 구입하기 위해 아침 일찍 줄을 서서 기다리는 것을 보고 놀랐다. 이후 미국에 있는 디즈니랜드에 가서 다시 한번 사람들에게 널리 사랑받고 있는 디즈니의 힘을 경험했다.
3. 좋아하는 혹은 닮고 싶은 이유는? 만화 마케팅에서 시작해 브랜드 마케팅까지 성공 신화를 이루었기 때문에 닮고 싶은 브랜드이다. 또한 애니메이션 교육 시장까지 공략해 남녀노소에게 모두 인정받는 브랜드로 자리한 점도 인상적이다.  
4. 이 브랜드 제품 중 추천 하는 것이 있다면? 디즈니의 세계를 경험할 수 있는 대표적인 공간이 디즈니랜드가 아닐까. 디즈니랜드는 가까운 일본과 홍콩에도 있으니 혹시 여행을 가면 꼭 들러보길 추천한다. 
5. 브랜드의 힘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요즘 ‘성장보다는 성숙’이라는 말을 실감하며 살아간다. 브랜드의 힘이 중요한 이유는 간단하다. 기업의 성패를 가늠하는 요인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마케팅과 브랜딩). 마케팅이 고객에게 알리는 것이 목적이라면 브랜딩은 고객에게 호감을 얻는 힘이다. 마케팅은 돈으로 이룰 수 있다면 브랜딩(명성)은 시간과 노력, 고객의 선택이 있어야 하기에 진정성이 요구된다. 
6. 내가 운영하고 있는 브랜드를 어떤 브랜드로 만들고 싶은가?  디즈니랜드가 전 세계에 입점해 있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미국, 일본, 홍콩 관광 명소로 디즈니랜드가 꼽힌다. 나는 캄스헤어와 캄스테라피가 모든 지역에 입점되진 않아도 헤드스파를 받으려면 ‘캄스헤어’에 가야 한다는 이미지를 고객에게 남기고 싶다. 또한 헤드스파라는 메뉴를 추가할 때 ‘캄스테라피’를 연상할 수 있도록 브랜딩하고 싶다. 
 
에디터 최은혜(beautygraphy@naver.com) 포토그래퍼 신정인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