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하기
헤어디자이너를 위한 크리에이티브한 분위기의 헤어스타일 촬영하기
  • 최은혜
  • 승인 2019.02.25 15:2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접 실천하는 살롱 포토워크-심화

개성 있는 크리에이티브 스타일 ②
매년 열리는 헤어 관련 업체의 포토 콘테스트가 많은 미용사들의 관심을 얻고 있다. 이런 콘테스트에 도전하기 위해서는 콘테스트의 성향과 콘셉트는 물론 ‘살롱형(고객 추천)’ 또는 ‘크리에이티브(창작)’에 대한 확실한 이해를 바탕으로 스타일을 만들어가는 것이 중 요하다. 지난 호에 이어서 개성 있으면서 크리에이티브 요소를 가미한 헤어스타일 촬영 시에 활용할 수 있는 배경, 포즈 등을 비교해 하면서 소개한다.
 
테스트 촬영 - 매니시(mannish) 콘셉트
 
손으로 프레임 만들기.
프레임 만들기 손으로 프레임을 만들면 시선이 집중되는 효과와 함께 입체감이 살아난다.
 
손끝을 자연스럽게 해 시선을 끈다.
시선 만들기 손끝은 자연스럽게 시선의 방향을 향한다.
 
하이 앵글 촬영
하이 앵글(높은 곳에서 촬영)은 특별한 포즈 없이도 자연스럽게 헤어스타일에 집중할 수 있고 얼굴선이 샤프해 보인다. 또한 각도에 따라서 헤어스타일 전체를 표현한다.
 
강한 느낌의 하이앵글.
눈을 추켜올려 조금은 강한 느낌의 시선
 
긴장감있는 하이앵글.
눈을 내려 긴장된 느낌의 시선 
 
다양한 각도로 보여지는 하이앵글.
하이 앵글은 프런트, 톱, 사이드, 백 등 전체적인 헤어스타일을 한 장의 사진으로 담을 수 있다.
 
로우 앵글 촬영
헤어스타일만 담기 아쉽다면 로우 앵글로 역동적인 사진을 찍어보자. 24-70mm의 렌즈로 1~2m 거리가 확보된다면 과감하게 전신 사진에도 도전해보자. 
 
로우 앵글은 자연스러운 포즈가 나오기 쉽다.
모델을 앉게 하면 긴장감이 풀려 보다 자연스러운 포즈와 표정이 나타나고 하이 앵글, 로우 앵글을 보다 쉽게 촬영할 수 있다.
 
역동적인 로우앵글의 느낌.
로우 앵글은 하체가 크고 길게 촬영된다. 이점을 이용해 역동적인 사진을 촬영한다. (하의도 꼭 준비하자)
 
모델에게 편안한 환경을 제공해 자연스러운 포즈 유도.
전문 모델이 아닌 경우 촬영이 길어지면 어느새 힘든 표정이 나온다. 작은 의자를 준비해서 편안함을 주면 다양한 사진을 얻을 수 있다.
 
과감한 줌인 촬영
줌인 사진은 자신감을 보여준다. 하지만 공간의 여백과 입체감을 고려해야 한다.
 
줌이 너무 들어간 사진.
헤어스타일이 잘려 있어 아쉽다. 
 
답답한 느낌의 줌인 사진.
여백이 전혀 없어 답답하다. 
 
여백을 주어 답답함을 덜어냈다.
헤어 주위에 여백이 있어 답답함이 덜하다.
 
앉아서 촬영
 
자연스러운 포즈와 표정이 나오는 앉은 자세.
앉아서 몸의 중심을 살짝 앞으로 하면 몸의 긴장감이 쉽게 풀리고 시선 처리도 부드러워져 보다 자연스럽게 촬영할 수 있다.
 
옷차림도 꼼꼼히 체크.
의상에 따라서 자칫 노출이 많고 이너웨어가 보일 수 있으므로 원하는 콘셉트가 아니라면 주의.
 
매니시 콘셉트 최종 픽업 
 
최종 픽업.
조금은 어색한 립과 노출, 재킷이 매니시한 분위기를 한껏 더해준다. * 카메라: 캐논 5D mark2, 렌즈 24-70, 650w, 투광, F13, 125
 
촬영은 즐거워야 한다.
Tip 개인적으로 살롱에서 촬영을 할 때는 모델, 스태프들과 함께 장난스럽게 셀프 촬영도 한다. 경직될 수 있는 분위기를 풀어주고 서로가 ‘주인공’이라는  즐거움을 느끼게 한다.
 
※ KHA 포토슈팅 클래스가 오는 3월 12일, 26일(2회) 오전 10시~오후 6시. 서울 탄포포헤어에서 있습니다. 접수는 3월 7일까지 www.koreahair.net에서 가능합니다. 
 
사진: 고용주(두발자유 대표, 탄포포헤어 기획팀장), <마이워너비 헤어스타일링> <탄포포 헤어스타일북> 출간, 그라피 포토어워즈 심사위원, 한국미용사자격 취득.
헤어: 서리나(탄포포헤어), 재일교포, 日기후현 samson azura memorial 근무, 2017 <그라피 포토어워즈> 은상, 한국미용사자격 취득.
메이크업: 리카(탄포포헤어), 日시세이도미용전문학교 졸업, 일본미용사면허 취득, 한국 워킹홀리데이.
 
에디터 최은혜(beautygraphy@naver.com) 글, 사진 고용주(탄포포헤어)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