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하기
주목 받는 헤어스타일 사진을 위한 추천 보정 프로그램
  • 최은혜
  • 승인 2019.02.27 16:4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후보정을 생각한다면 고화질로 설정해 촬영하자.
‘촬영한 사진을 좀 더 예쁘게 보이고 싶다?’
헤어스타일 촬영을 마친 후 사진을 보면 무언가 아쉬운 점들이 보인다. ‘너무 어두운데?’ ‘너무 밝은데?’ ‘색감이 달라’ ‘모델 피부 톤이 지저분해’ ‘모발을 더 선명하게 하고 싶어’ 등 정성스럽게 촬영한 사진에 한두 가지 흠이 보이면 아쉬움은 더 크다. ‘후보정은 하지 않는다’라고 주장하는 이들도 있지만 헤어스타일을 변형시키는 과도한 후보정이 아니라면 어느 정도는 용인된다고 생각한다.
 
주로 사용하는 보정 프로그램인 포토샵은 ‘너무 어렵다’라는 인식이 있어서 접근 자체를 부담스럽게 생각하는 경우도 있지만 사용법이 비교적 간단하고 효과적인 프로그램도 많고, 포토샵의 기본적인 몇 가지 기능만으로도 촬영된 헤어스타일 사진을 더욱 예쁘게 보정할 수 있으니 포기하지 말고 꼭 도전해보길 바란다.
 
보정을 염두에 둔 사진 촬영
고가의 카메라로 고화질로 촬영하는 이유 중 하나는 ‘후보정’을 위해서이다. 간혹 ‘메모리 카드의 용량이 걱정’되거나 또는 ‘다운로드하기 귀찮다’는 이유로 고가의 카메라를 이용해 저화질로 촬영하는 경우가 있다. 후보정을 생각한다면 카메라의 화질 선택을 「고화질 RAW」로 설정한다.
 
설정 방법
사진 촬영: 흔들리지 않도록 셔터 스피드를 확보한다. 흔들린 사진, 포커스가 맞지 않는 사진은 후보정이 어려우므로 주의한다. 또한 노이즈가 발생되지 않도록 가급적 ISO를 낮춘다. ISO를 높이면 노이즈나 색감의 변형이 발생될 수 있으므로 가능한 ISO를 낮추고 밝은 곳에서 촬영하여 충분한 빛이 닿도록 한다. 후보정을 맹신하지 않는다. 지나치게 후보정을 맹신하고 대충 촬영한 원본 사진을 보정하는 경우에는 시간도 많이 소요되고 좋은 결과를 만들어내기 어렵다.
 
화질 선택: 최대한 고화질로 선택한다. 카메라의 성능이 허락하는 최대의 화질로 선택해서 촬영하면 후보정 시 구도 변경을 위해 자르거나, 일부분만 사용하거나, 피부 톤 등을 보정할 때 화질 저하가 줄어든다.
 
RAW 파일: 용량이 커도 RAW 파일로 촬영한다. 보통 사진은 JPG 포맷으로 저장이 되는데 이는 자동으로 카메라에서 압축된 파일로 기본적인 보정 시에 노이즈가 발생하기 쉽다. 원본 파일 포맷인 RAW 포맷도 함께 촬영해 화질 저하를 최소로 해서 후보정을 준비한다.
 
흔들리지 않는 촬영 방법: 살롱의 조명이 어둡거나 카메라와 렌즈의 성능으로 인해 셔터 속도가 60 이하인 경우 삼각대를 사용하면 효과적으로 흔들림을 줄일 수 있다. 또한 플래시를 천장에 바운스(반사)시키면 모발 표면과 톱 부분에는 윤기감이 표현되면서 사진 전체가 부드러운 분위기가 된다.
 
<추천! 보정 프로그램> 
포토웍스로 보정한 사진.
① 다량의 사진을 선명하고 예쁘게, 포토웍스(Photo WORKS) 
헤어스타일 사진의 사이즈를 줄일 때 선예도가 떨어지거나 사진에 워터마크(로고, 도메인 주소 등)가 필요한 경우, 다량의 사진을 한번에 선명하게 하는 등 간단하고 효과가 많은 무료 프로그램이다.
 
주요 기능과 활용
· 프레임: 액자 기능. 다양한 액자 스킨이 제공되어 홈페이지나 블로그 등에 활용.
· 리사이징(Resize): 사진 줄이기 기능. 원하는 사이즈로 최대한 선예도를 유지하면서 사이즈를 줄임.
· 시그니처(Signature): 워터마크 기능. 사진 안에 살롱의 로고나 도메인, 주소, 전화번호 등 이미지와 텍스트를 원하는 위치에 삽입.
· 이펙트(Effect): 사진 효과 기능. 뽀샤시, 선예도, 컬러 조절, 흑백사진, 밝기 조절 등 가능.
· 일괄 편집: 자동 기능. 원하는 사진을 선택하면 다량의 사진을 한 번의 클릭으로 일괄 편집할 수 있다.
 
초보자도 쉽게 사용 가능한 포토 스케이프.
② 다양한 기능으로 더 느낌 있게 포토 스케이프(Photo Scape) 
사진 필터 기능으로 뽀샤시, 선명, 미니어처, 영화, 필름 느낌으로 사진 연출이 가능하고 피부 보정, 아웃포커스 효과 등 다양한 기능과 더불어 이어 붙이기, GIF 애니메이션 기능이 더해져 팔방미인으로 손꼽히는 무료 프로그램이다.
 
주요 기능과 활용
· 사진 편집: 액자, 크기, 밝기, 색상, 자동 레벨, 선명하게, 필름 느낌, 오래된 느낌, 흐리게, 뽀샤시, 아웃포커싱, 피부 보정 등 다양한 기능.
· 일괄 편집: 다량의 사진을 한 번의 클릭으로 원하는 효과로 일괄 편집.
· 페이지: 다량의 사진을 구도와 디자인을 조합해 1장의 사진으로 편집.
· GIF 애니메이션: 여러 장의 사진을 다양한 전환 효과를 이용해 애니메이션 형식으로 편집.
 
어도브 라이트룸 편집 화면.
③ 화질 저하를 최소화하고 기본 기능에 충실한, 어도브 라이트 룸(Lightroom) 
어둡거나 찍힌 사진, 색감이 부족한 느낌의 사진, 화이트 밸런스가 맞지 않은 사진, 원하는 색감을 넣고 싶은 사진, 노이즈가 많은 사진 등 헤어스타일을 촬영하다 보면 조금씩 아쉬운 경우가 있다. 이때 화질 저하를 최소로 하면서 원하는 밝기와 색감 조정 및 노이즈를 제거하고 느낌 있는 분위기로 변화시켜주는 보정의 기본이 되는 프로그램이다.
 
기능에 따른 활용
· 노이즈 제거: 높은 감도로 촬영된 사진에서 발생하는 노이즈를 제거하고 깨끗하게 보정.
· 밝기/명암: 화질 저하를 최소로 하면서 어둡게 또는 밝게 촬영된 사진을 적절한 밝기로 조정.
· 화이트 밸런스: 원하는 화이트 밸런스를 색온도 또는 자동으로 조절하여 최적의 화이트 밸런스로 조정.
· 컬러 밸런스: 전체적인 색감을 더욱 풍부하게 하거나 원하는 컬러를 선택적으로 디테일하게 조정.
· 선예도: 선예도와 선명도를 개선함.
· 이펙트: 다양한 분위기로 간단하게 변화하는 라이트 룸 프리셋 제공.
 
어도브 포토샵으로 보정한 사진.
④ 다양한 기능과 사진 편집의 대명사, 어도브 포토샵(Photoshop) 
사진 편집 및 보정의 대표 프로그램. 생각하는 모든 기능이 탑재되어 있는 만큼 사용법이 어렵다는 점과 고가라는 것이 단점이지만 자주 사용하는 메뉴 5~6가지만 숙지해도 사진의 품질과 헤어스타일 사진의 완성도가 높아진다.
 
기능과 활용
· 밝기/명암: 사진 전체 또는 일부분을 적절한 밝기로 조정.
· 화이트 밸런스: 원하는 화이트 밸런스를 자동(수동)으로 조절해 최적의 화이트 밸런스로 조정.
· 컬러 밸런스: 원하는 컬러감을 자동(수동)으로 조절해 최적의 컬러 밸런스로 조정.
· 피부 보정: 피부의 잡티, 흉터, 머리카락, 메이크업 등을 깨끗하게 보정.
· 얼굴선 보정: 얼굴, 눈, 어깨, 다리, 허리 등 원하는 곳을 원하는 사이즈로 조정.
· 기타: 사진 보정의 대명사라는 수식어처럼 생각할 수 있는 모든 기능이 탑재.
 
에디터 최은혜(beautygrpahy@naver.com) 자료 및 사진 고용주(탄포포헤어)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