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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 관리도 자유, 고객 관리도 직접! 디자이너를 위한 워라밸 시대 미용실 ‘묭실’ 심재현 대표
  • 최은혜
  • 승인 2019.03.08 15: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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묭실 심재현 대표.

묭실이라는 브랜드와 시스템을 운영한 계기가 무엇인가요? ‘평화롭고 행복하게 성공할 수 있는 미용 공간이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미용을 15년 정도 해오면서 늘 고민했던 부분입니다. 원장과 직원의 상하관계를 깨고 싶었어요. 모두가 ‘평화롭고 행복하게 성공하기’라는 핵심 가치를 담아 만들게 되었습니다.

일반 숍인숍(shop in shop)과 비슷할 것 같다는 의견도 있는데,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묭실과 숍인숍은 전혀 다릅니다. 숍인숍은 ‘개인, 자유’가 핵심이라면 저희는 ‘함께와 자율’을 추구하고 있어요. 숍인숍은 입점 후 개인이 운영하는 반면, 묭실은 본사의 지원을 받으며 미용에만 집중할 수 있습니다.

입점 디자이너가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도록 교육, 기획, 개인 마케팅을 지원해 함께 윈윈 할 수 있어요. 디자이너의 성공이 곧 묭실의 성공이죠. 자신의 역량을 자유롭게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 최상의 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디자이너와 고객 모두 행복하리라 생각하고요.

입점한 디자이너를 위한 혜택은 어떤 것이 있나요? 인턴과 디자이너(입점주)는 본사의 교육 외 아비다선 헤어 아카데미, 케라스타즈, 시세이도, 웰라 등 국내외 유수 브랜드의 수준 높은 교육을 받고 더욱 성장할 수 있어요. 자랑하고 싶은 부분은 인턴 교육인데요. 국내 최고의 아카데미인 아비다선(AVIDASUN)과 협업해 교육을 이수하고 디자이너 승급까지도 가능합니다. 디자이너도 자신의 성장을 위해 아카데미와 본사의 교육을 받아 가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최근 개인 브랜딩이 중요시되고 있는데 본사에서는 개개인에 맞는 개인 브랜딩과 마케팅 교육으로 자신의 가치를 높이고, 고객이 유입되도록 돕고 있어요. 담당자의 모니터링, 피드백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소개할 만한 성공 사례는 어떤 것이 있나요? 먼저 합정점에 입점한 디자이너를 소개할게요. 입점 전 개인적으로 마케팅을 하고 있었는 데 노출이 잘 안 됐어요. 본사 기획팀의 컨설팅, 마케팅 교육 후에는 매달 예약이 조기 마감되고, 예약 문의도 하루 1~2건에서 10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피드백, 키워드 제시 등의 지원으로 예약과 문의가 점점 더 증가하고 있습니다.

부천점에 입점한 디자이너의 경우 전에는 블로그만 했는데 모델 작업, 트렌드 체크, 키워드 등을 제시하고 피드백을 꾸준히 해준 결과 매출이 50% 이상 급상승했습니다. 서울 상권이 아니었음에도 고객이 찾아 왔는데, 대구에서 KTX를 타고 오는 고객도 있었습니다. 본사의 방침을 따라와주고 저희가 제시하는 것을 잘 흡수해준 덕분에 나온 결과입니다. 또한 ‘자율’과 ‘책임’으로 운영되는 시스템으로 본사와 디자이너는 서로 신뢰하고 지지하는 윈윈 관계를 형성합니다.

묭실 매장 전경.
묭실 매장 전경.

입점 조건은 어떤가요? 헤어 디자이너의 성품과 실력을 중요하게 보고 있습니다. 단체생활이다 보니 주변 디자이너들과 원만한 생활이 가능한지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자율적인 시스템 안에서 책임을 가지고 매장의 관리 없이도 고객관리, 시술 및 운영을 잘할 수 있을지도 파악합니다. SNS상의 포트폴리오를 살펴보고 특화된 메뉴를 가진 디자이너라면 더욱 좋고요. 이렇게 3번의 인터뷰를 통해 안정적인 성공 여부를 컨설팅한 후에 입점하게 됩니다.

계약 기간은 1년이며 일반 프랜차이즈처럼 투자 비용은 없지만 입점 시 보증금을 예치합니다. 계약 종료 시 반환하고요. 1년 갱신 조건을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는 최선을 다하지 않거나 주변인에게 피해를 주는 경우 입니다. 매출보다 함께 머무른 공간을 얼마만큼 즐겁게 만드느냐가 중요하죠.

원장과 고객의 이점은 무엇인가요? 원장(가맹점주)은 전문 경영 지식이 없어도 살롱을 운영할 수 있어요. 비지니스를 잘하지 못하는 경영자라도 충분한 수익이 발생할 수 있고, 인력과 교육 문제에서 벗어나 매장 운영을 위한 최소한의 관리만 합니다. 건물주의 개념과 같아요. 고객은 인생 디자이너를 찾을 수 있어요. 자신을 담당하던 디자이너가 떠나면 고객은 갈길을 잃는데 디자이너가 직접 고객을 관리하므로 언제든지 고객도 따라 움직일 수 있죠.

어떤 미용사가 이 시스템과 맞을 것이라 생각하나요? 자율성이 주어졌을 때 자신의 창의성을 끌어낼 수 있는 분은 성공할 수 있습니다. 저희 시스템은 디자이너 개인의 ‘삶의 가치’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열심히 노력하고 성공해서 행복해지는 것’이 아니라 ‘지금 이순간 즐겁고 행복하게 노력하며 사는 것’입니다. 우리는 헤어 디자이너의 성공을 돕는 브랜드가 될 것입니다.

디자이너와 미용실, 본사의 수익은 어떻게 나누게 되나요? 이 부분은 기밀 사항입니다. 다만 확실한 것은 현 미용계에서 디자이너에게 지급되는 가장 높은 수익률이라는 것입니다. 추후로도 더 높은 구조는 만들어지기 어렵다고 봅니다.

올해 계획은 어떤가요? 현재 강남 1호점은 1개월 만에 계약이 모두 완료되었습니다. 프랜차이즈 문의도 있어 4월에 본격적으로 진행합니다. 상반기에만 10호점까지 만들 예정이며 지역은 강남, 서초, 분당으로 하반기에는 수도권으로 확대할 예정입니다. 

실제로 대표님은 헤어 관리를 어떻게 하고 있나요? 국내외 톱 클래스의 미용실과 톱 디자이너들에게 두루 시술을 받아보고 있습니다. 헤어스타일도 중요하지만 저의 경우에는 다양한 경험을 통해 이를 사업에 참고하는 편입니다. 포멀한 스타일을 추구합니다. 

<묭실 성공 사례> 합정점 ‘그림’ 디자이너 (@s_grssem)

묭실 합정점 그림 디자이너.

미용 경력은 어떻게 되나요? 경력 6년 차예요. 강남에서 계속 근무하다 합정으로 왔어요.

하루 일과는 어떤가요? 오전 11시에 출근해서 오후 7시 전에 퇴근해요. 그 후에는 운동을 하거나 개인적인 시간을 보내고 휴식합니다. 주5일 근무에 휴가는 쓰고 싶은 시기에 자유롭게 쓸 수 있어요. 단 한달 전에 미리 계획을 세웁니다. 그전에 일할 때는 오전 10시에 출근해서 10시 반에 고객을 만나고 9시 반에 업무가 끝났어요.

입점 후 무엇이 달라졌나요? 본사에서 마케팅 교육을 받은 대로 실천하면서 꾸준히 성장했습니다. 또 나의 고객을 직접 관리하는 게 좋고, 시간을 마음대로 운영할 수 있어 여유롭습니다. 하루에 인원을 정해서 시술하는 편인데 할 수 있는 만큼 예약을 받고 있습니다. 펌 시술을 많이 하고 있고 20~30대 고객이 많은데 어머님을 모시고 오기도 합니다.

앞으로 목표는 어떤가요? 펌 시술을 많이 하니까 주변에서 궁금해하는 분들이 있어서 어느정도 자리 잡고 나면 펌 교육도 해보고 싶어요. 

에디터 최은혜(beautygraphy@naver.com) 포토그래퍼 사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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