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하기
수소로 헤드스파를 한다고?!
  • 김미소 에디터
  • 승인 2019.03.12 09:4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화의 원인이 되는 과산화수소를 물로 분해해 모발과 두피 건강을 지키는 수소를 활용한 헤드스파 시대가 오고 있다. 

물이 헤어살롱의 문화를 바꾼다
최근까지 물을 이용한 테라피가 심심치 않게 소개되고 있다. 헤드스파, 탄산 스파가 대표적인 예이다. 약 7~8년 전부터 일본이나 홍콩의 미용박람회를 방문 할 때마다 가장 많이 볼 수 있었던 것도 물을 변형하는 기술이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의 70%가 물로 이뤄졌으며, 우리 몸 또한 70%가 물로 채워져 있다. 지구에서 가장 많은 자원이 물이며, 인간에게 가장 안전한 물질 또한 물이다. 물의 분자는 H2O로, 수소와 산소가 결합돼 물이 된다. 이 수소와 산소가 약이 되기도 하지만 독이 되기도 한다는 연구 결과가 세계 각국에서 나오고 있다.

최근 많은 미디어에서 ‘활성산소가 인간의 노화를 가속화한다’고 지속적으로 보도하고 있다. 호흡 과정에서 몸속으로 들어간 산소가 여러 대사 과정을 거치면서 활성산소를 생성한다. 활성산소는 생체조직을 공격하고 세포를 손상시켜 노화를 촉진한다. 모발과 두피도 예외가 아니다. 활성산소를 일으키는 요인으로는 오염된 공기, 방사선 노출, 스트레스 등 다양하다.
 
수소를 활용한 헤드스파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수소수
탄산수는 많이 들어 보았겠지만 수소수는 생소할 것이다. 수소수가 탄생 된 배경에는 젊고 건강하게 오래 살고 싶은 인간의 욕망이 숨어 있다. 최근 대두되고 있는 활성산소는 노화를 촉진시키는데 헤어살롱에서 빼놓을 수 없는 과산화수소가 활성산소를 일으키는 주원인이라는 연구 결과가 있다. 예를 들면 염모제에 3~9%의 과산화수소를 사용하는데 염색 후 샴푸와 린스로 후처리를 해도 과산화수소나 암모니아의 작용은 멈추지 않는다. 퇴색이나 모발 손상을 멈추려면 약 20회 이상 샴푸를 해야 한다는 논문도 발표되었다.(아주대 학교 화학과)

펌이나 컬러 후 후처리를 잘못하면 노화를 촉진할 수 있다. 여기서 모발의 노화는 가늘어지는 모발, 탈모, 흰머리의 증가 등을 말한다. 해외에서는 이 활성산소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수소에서 찾고 있다. 과산화수소가 수소와 만나면 우리 몸에 필요한 물로 분해되기 때문이다. 이때 수소의 농도는 16~7ppm이다.

기체 상태의 수소는 불안정하여 파우더 타입으로 만들어 유통하고 있다. 그렇다면 탄산수와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 우선 탄산수는 이산화탄소가 녹아 있는 물로 산성을 띤다. 두피와 모발을 pH 4.5~5.5로 되돌려주며 탄산수에 몸을 담그면 피부가 빨게지는데 이 현상은 혈관 안까지 침투한 이산화탄소를 인체가 산소 부족이라고 인식해 혈관을 확장하여 혈행이 원활해지도록 명령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탄산수에 입욕하면 혈액순환이 잘되어 면역력이 향상되며 머리가 맑아지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탄산수는 화학 시술 후 세정이나 모발에 남아 있는 실리콘 막을 제거하고 수소수는 화학 시술로 만들어진 활성산소를 제거한다는 특징이 있다.
 
파우더로 가공된 수소 파우더
이렇듯 탄산수와 수소수는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특히 주의할 점은 사용 시점이다. 탄산수는 트리트먼트 도포 후 사용하면 트리트먼트의 부드러움을 제거하므로 트리트먼트 사용 전 클렌징 단계에서 활용해야 하며, 수소수는 클렌징 단계뿐만 아니라 트리트먼트 단계에서도 사용해야 활성산소를 분해하고 제거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Q&A
Q. 활성산소가 무엇인가?
A. 활성산소는 정상적인 세포의 세포막이나 DNA를 파괴하고 아미노산을 산화시켜 세포의 기능 저하를 일으킨다. 음식을 먹고 산소를 이용해 소화되는 과정이나 운동 후 산소로 열량을 소비하는 과정에서 발생한다. 쉽게 설명하자면 자동차 연료를 소비해 연소하는 과정에서 배기 가스가 발생하는 것과 같은 원리다.

Q. 활성산소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은?
A. 활성산소는 자유래디컬이라 하여 전자로 짝이 없는 상태인데 활성산소가 인체에 과다하게 발생하면 DNA에 손상을 일으킬 수 있다.

Q. 헤어살롱에서는 언제 활성산소가 발생하는지?
A. 펌의 중화(환원)제나 산화 염모제의 산화제로 과산화수소(H2O2)를 사용하는데 펌 중화나 염색 산화 중합 반응에서 엄청난 에너지 소모로 (OH-래디컬)이 발생한다. 이 물질이 활성산소의 하나로 화학 반응을 일으키고 남은 과산화수소(H2O2)의 진행이 멈춰야 화학 시술로 인한 산화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다.

Q. 수소는 어떻게 활성산소를 제거하는가?
A. 활성산소는 짝을 이루려는 자유래디컬의 산소인데 수소는 전자를 줄 수 있는 원소이다. 쉽게 설명하자면 자신의 수소 전자를 줌으로써 활성산소의 힘을 낮춰준다. 그래서 수소수는 음용수로도 각광받고 있다.(일본 동경의대연구)(미국피츠버그대학)

Q. 헤어살롱에서 활성산소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은?
A. 방법론적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다. 수소수 제조기를 사용하여 바로 제조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있고, 수소 샴푸로 과산화수소(H2O2)의 진행을 멈추는 방법도 있고, 수소파우더를 샴푸나 트리트먼트에 섞어 사용하는 경우, 마지막으로 과산화수소(H2O2)를 물(H2O)과 산소(O2)로 분해하는 효소 카탈라아제로 과산화수소의 진행을 멈추는 방법이다.(아주대학교 화장품과학과 연구) 하지만 수소수의 보급이라든지(수소의 보존성 때문에) 카탈라아제를 사용한 제품 개발은 미미한 상태이다. 특히 식약처는 카탈라아제 수입을 불허하고 있다. 

▼▼▼영상으로 보러가기▼▼▼
 
수소 파우더 활용법
이번에는 수소 파우더를 사용한 안티에이징 스파를 진행해보자. 안티에이징 스파는 유해 환경이나 잦은 새치 염색으로 인해 노화가 의심될 때 추천한다.
 
수소 파우더 활용법
※자세한 헤드스파 과정은 <그라피> 3월호에서 확인해 주세요. 

에디터 김미소(beautygraphy@naver.com) 포토그래퍼 신정인 영상 이준걸, 안서현 이상화(캄스헤어)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