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하기
미용실 데이터 경영 ③ 디자이너 콘셉트별 차별화 전략
  • 김미소 에디터
  • 승인 2019.03.14 14: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재 1, 2회 차에서 다양한 분석을 위해 필요한 데이터 항목을 알아보고 수집된 고정 고객 데이터로 디자이너 각각을 대표할 수 있는 키워드를 추출했다. 그 키워드를 활용해 차별화된 콘셉트를 잡고, 디자이너별 브랜딩 작업을 간단히 진행 해보자.
 
미용실 경영, 데이터에서 고객 공략 키워드 뽑아라. 
A 디자이너의 키워드: 10대 남성, 주니어 커트(학생 커트), 부분 펌(다운 펌, 톱 볼륨 펌), 탈색.
▶디자이너 콘셉트: 10대 고객과 대화할 수 있는 젊은 감각 필수. 격식을 차린 언어보다 친근감 있는 대화로 고객 응대. 불편하지 않을 정도의 신조어 사용 가능. 유행에 민감할 것.
▶영업 시간대 추천: 학기 중에는 낮보다 늦은 오후부터 밤까지(하교, 하원하는 시간대), 방학 기간에는 아침부터 이른 저녁까지.
▶프로모션: 10대 고정 고객을 대상으로 할인 혜택을 제공 한다. 1인당 객단가는 감소할 수 있지만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할 수 있다.
 
예1) 소개 이벤트
① 친구 소개로 10대 고객 수 증가
② 가족 소개로 고객 연령층 확대 형제 또는 부모의 방문을 이끌어낼 수 있으나 고정 고객으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해당 연령층을 만족시킬 수 있는 스타일과 기술 연마를 전제 조건으로 한다. 따라서 스타일의 차이가 많이 나는 부모보다 20대 초중반으로 예상되는 형제자매를 타깃으로 스타일과 상품을 구성하는 것이 유리하다.
 
예2) SNS 후기 이벤트
10대 고정 고객의 후기를 통해 동일한 연령층의 고객에게 쉽게 어필할 수 있다.
▶필요한 교육: 강점 강화를 위한 교육(10~20대 사이에서 유행하는 헤어스타일 관련 디자인 및 기술 교육), 약점 보완 교육(고객 연령층의 확대를 위해 30~40대를 만족시킬 수 있는 스타일 및 기술 교육). 일정 고정 고객 수를 확보하고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을 때까지 강점을 강화하고 이를 활용하는 것에 집중한다. 다음 단계로 성장하려면 약점을 보완하여 새로운 고객층으로의 확대 전략을 세운다.
 
출처: 픽사베이
B 디자이너의 키워드: 40대 이상 여성, 특수 염색(새치 커버, 매니큐어, 헤나), 여성 디자인 펌.
▶디자이너 콘셉트: 40대 이상의 여성 고객과 가족이나 일에 대한 대화를 나눌 수 있어야 한다. 가볍지 않고 세련된 이미지를 어필한다.
▶영업 시간대 추천: 아침부터 늦은 오후까지, 주말은 가족 단위 방문에 대비하기.
▶프로모션: 40대 이상 여성 고정 고객을 대상으로 포인트 추가 적립 또는 무료 이용권 등의 혜택을 제공한다. 다양한 서비스를 접하면서 크로스셀링, 업셀링이 이루어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포인트다.
 
예1) 소개 이벤트
소개를 통해 얻게 되는 혜택도 중요하지만 소개로 방문한 신규 고객의 만족도가 지속적인 살롱 방문 여부에 중요하게 작용하므로 고정 고객의 소개로 방문한 고객은 전체적인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더욱 신경 써야 한다.
 
예2) 두피•모발 관리 제공 이벤트
단가가 높은 특정 펌 또는 염색 시 두피•모발 관리 제공을 통한 크로스셀링과 업셀링을 추가한다. 정액권 혹은 회원권 구매 시 두피•모발 관리를 제공한다.
 
예3) 온 가족 이용권 가족이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정액권이나 회원권 상품을 만들어 고객층을 확대한다.

▶필요한 교육: 고객 상담 기법(고급 고객 응대 기법 및 시술 별 높은 단가를 이끌어낼 수 있는 상담 기법, 상품 구성 팁 등에 대한 교육), 두피 관리 기술 교육(탈모로 고민이 많은 연령층이므로 보다 전문적인 두피 관리 기술 및 두피에 자극을 최소화할 수 있는 시술 방법에 대한 기술 교육이 필요).

가능한 많은 양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분석을 시도하는 이유는 위에서 제시한 내용과 같이 보다 효율적인 방법으로 신규 고객을 창출하고 고정 고객을 만족시킴으로써 이윤 창출을 이끌어낼 수 있기 때문이다. 나아가 데이터를 바탕으로 내린 의사 결정은 매장 전체 운영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디자이너 개개인에 맞춘 성장 전략을 구사할 수 있다.

3회에 걸쳐 데이터 수집, 데이터 분석 예시 및 활용법에 대해 간단히 다루어보았다. 빅데이터, 4차 산업혁명 등의 단어는 헤어 디자이너와 직접적인 연관이 없어 보이지만 데이터 중심에 미용실 현장 근무자들이 있다. 고객과의 접점에서 이루어지는 헤어 디자이너의 업무 기록은 데이터라는 이름으로 프로그램에 차곡차곡 저장된다. 다만 무의식 중에 쌓인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보기 쉽게 정리하고, 그 속에서 유의미한 무언가를 찾아내는 능력이 중요해진 시기가 온 것뿐이다. 공부 잘하는 친구의 노트는 항상 정리가 잘되어 있듯이, 충실한 데이터는 우리를 보다 쉽고 빠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 줄 것이다. 데이터에 대한 두려움을 버리고 일기를 쓰듯 매일의 기록을 남기고 간단한 내용부터 데이터를 바탕으로 의사 결정을 시도해보았으면 한다. 
 
미용 그룹 마니아 홍수정 이사
홍수정
중국북경대학교 법학과 졸업
서울과학종합대학원, 경영전문석사(MBA) 빅데이터 전공
핀란드알토대(前 헬싱키경제대)
Executive MBA 미용그룹 마니아 이사

에디터 김미소(beautygraphy@naver.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