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하기
컬처앤네이처 청담점 신후 원장의 마인드 맵 활용하기
  • 최은혜
  • 승인 2019.04.11 11:3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년 각종 헤어쇼와 트렌드 작업을 이어온 컬처앤네이처 청담점 신후 원장. 그가 트렌드를 분석하고 재현하는데 사용하는 마인드 맵 활용법에 대한 노하우를 공유한다. 
 
마인드 맵을 토대로 완성한 트렌드 작업.
최적의 스타일을 찾아주는 마인드맵 다양한 고객들의 성향, 스타일, 성격, 직업, 분위기 등을 고려한 트렌드에 맞는 헤어 컨 설팅을 빠르게 하려면 그 사람에 맞는 최적화된 디자인을 찾기 위한 나만의 노하우가 필 요하다.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에 수많은 헤어 디자인 중에서 여러 고객의 취향을 조합해 효율적인 시그너처 스타일을 찾아주는 일 등에서 마인드맵은 큰 능력을 발휘한다. 헤어 디자이너는 트렌드에 맞는 새로운 스타일에 대한 해석과 제안이 필요하다. 개인적으로 선호하지 않는 스타일도 재해석하고 디자인할 수 있는 열린 마음과 열정이 필요하다. 마인드맵은 훌륭한 기술을 가지고 있는 헤어 디자이너들이 더욱 다양성을 찾기 위해 고민 할 때 그 해결책을 쉽게 찾을 수 있게 도와준다.
 
마인드 맵을 토대로 완성한 트렌드 작업.
마인드 맵을 토대로 완성한 트렌드 작업.
마인드맵의 방식과 효과 생각이 정리가 되지 않을 때, 핵심 이미지를 가운데 그리고 방사선으로 세부 이미지를 펼쳐나간다. 너무 잘 쓰려고 하지 않아도 된다. 머릿속에 정리되지 않은 생각을 나열하다 보면 어느 부분에서 연결고리가 생기고 그것을 중심으로 원하는 바를 찾을 수 있다. 

나는 트렌드의 흐름 속에서 새로운 헤어 디자인을 찾고 싶을 때 마인드맵을 작성한다. 패션업에 종사하는 것도 아닌데 6개월에서 1년 정도 하이패션 브랜드의 패션쇼를 누구보다 기다린다. 핫한 패션 디자이너 브랜드의 색깔, 컬러, 패션쇼, 음악, 아티스트, 무대장 치까지 모든 요소를 종합해 앞으로 유행할 헤어 디자인을 도출한다. 이 과정을 10년 동안 꾸준히 하다 보니 단지 뷰티, 패션, 헤어 시장뿐만 아니라 사회 전체의 트렌드를 볼 수 있게 됐다. 패션쇼가 끝나면 마인드맵을 그려보는데 다음 시즌 헤어스타일로 제안할 디자인이 여럿 생긴다.
 
생각이 정리가 되지 않을 때, 핵심 이미지를 가운데 그리고 방사선으로 세부 이미지를 펼쳐나간다. 너무 잘 쓰려고 하지 않아도 된다. 머릿속에 정리되지 않은 생각을 나열하다 보면 어느 부분에서 연결고리가 생기고 그것을 중심으로 원하는 바를 찾을 수 있다. 사진은 신후 원장의 마인드 맵 노트.
마인드맵 참고 자료 예전에는 패션지나 패션 디자이너 일대기와 같은 책을 많이 구입했다. 요즘은 해외 직구를 하고 유튜브나 인스타그램에서 패션쇼 라이브를 보기도 한다. 해외 서적을 주로 구입하는 사이트는 Boutiquemags.com
 
2019 F/W 트렌드 도출 화려한 스팽글 소재의 패션과 젠더리스적인 오버핏 슈트에 1990년대 미국 여성의 스타일을 엿볼 수 있는 웨스턴 하이 부츠, 플라워 소재의 화려한 컬러의 원피스 등이 유행할 것이다. 이와 어울릴 수 있는 양면성을 가진 헤어 디자인을 떠올릴 수 있다. 예를 들어 무거운 뱅에 텍스처 레이어가 있는 중간 기장의 스타일, 컬감이 많은 웨이브에 앞머리를 넘긴 예스러운 헤어스타일의 재해석, 아주 짧은 언밸런스 뱅의 유니크함까지 많은 헤어 디자인을 마인드맵을 통해 찾았다. 이것을 바탕으로 시안을 찾고 작업을 하면서 한 단계 성장할 수 있는 디자인을 완성해가고 있다.
 
마인드맵을 활용한 신후 원장의 주요 트렌드 작업 2014년 시세이도 아시아 펌 텍스처 북 발간 참여, 2014 제1회 시세이도 뷰티 이노베이터 헤어쇼, 2016년 제1회 청담컬렉션 헤어쇼, 2018년 시세이도 뷰티콩그레스 도쿄 헤어쇼, 2018년 웰라 컬러 비욘드 컬러 헤어쇼, 2018년 제3회 청담컬렉션 헤어쇼.
 
컬처앤네이처 신후 원장.
컬처앤네이처 청담점 신후 원장.
 
에디터 최은혜(beautygrpahy@naver.com) 글, 사진 신후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