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하기
헤어 디자이너들이 말하는 헤어 스케치의 매력 ①
  • 최은혜
  • 승인 2019.04.12 14:3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진(살롱에이 목동 1호점)
유진 디자이너의 헤어스케치.
1. 내가 헤어 스케치를 하는 이유와 배운 곳: 어릴 때 미용을 하고 싶었지만 부모님의 뜻에 따라 미술을 공부했다. 조용히 그림 그리는 것에 익숙했던지라 미용에 입문 했을 땐 대화에 서툴러 고객과의 소통에 어려움이 많았다. 하고 싶은 말을 전달하는 것이 서투르다 보니 그림을 그려서 표현한 것이 헤어 스케치의 시작이었던 것 같다. 미술은 학교에서 배웠는데 그때 인물반이어서 얼굴이나 머리카락을 자주 그려 헤어 스케치를 하는데 큰 어려움은 없었다. 하지만 상담용으로 활용하는 헤어 스케치는 빠른 시간 내에 그려서 고객들에게 보여줘야 하므로 일러스트 전문가에게 상담법과 크로키를 집중적으로 배웠다.
 
2. 헤어 스케치를 할 때 주로 사용하는 도구: 보통 연필을 사용한다. 부드러워서 쉽게 그리고 지울 수 있고 강약 조절이 가능 하기 때문이다. 가끔 펜으로도 그린다.
 
3. 나만의 헤어 스케치 방식: 헤어 스케치는 고객들과 상담을 위주로 활용하기 때문에 빠른 시간 내에 그려야 한다. 그래서 채색은 안 하고 크로키를 위주로 한다.
 
유진 디자이너의 헤어스케치.
유진 디자이너의 헤어스케치.
4. 헤어 스케치의 효과: 고객들에게 스타일을 그려서 보여주면 이해시키기 쉽다. 반대로 고객들이 자신이 원하는 스타일을 그려서 보여주기도 한다. 스케치를 통해 고객과 소통하는 것이다.
 
5. 헤어 스케치의 활용: 고객 상담을 비롯해 스타일을 구상할 때 그린다. 어릴 적 그림을 그렸던 추억을 살려 취미로 일러스트 선생님에게 수업을 받기도 했다.
 
6. 헤어 스케치에 도움이 될 만한 것: 많은 스타일이 나와 있는 잡지, 두상에 대한 해부학 책을 보면 도움이 된다. 크로키나 데생 채색이 있는 미술학 책도 추천한다.
 
7. 헤어 스케치를 위한 조언: 헤어 스케치를 배워서 고객과 상담에 활용할 것인지, 작품을 할 것인지를 우선 순위를 정해서 거기에 맞는 방법으로 배우면 더욱 흥미로울 것이다. 고객 상담이 목적이라면 크로키를, 작품을 남기고 싶다면 모발과 두상, 얼굴에 대한 공부와 이해를 바탕으로 세밀한 작업을 많이 해보면 좋을 것이다.
 
유진(살롱에이 목동 1호점)
김유경 강사(올댓뷰티아카데미)
 
김유경 강사의 헤어스케치.
1. 내가 헤어 스케치를 하는 이유와 배운 곳: 19살부터 미용을 시작해 어린 나이에 슬럼프가 올 때 지인의 소개로 헤어 스케치를 접했다. 숙명여대 평생교육원에서 헤어 스케치를 배우기 시작해 헤어 스케치 교사자격증을 수료했다. 헤어 스케치를 통해 감성의 폭을 넓혔고 마음의 여유까지 느낄 수 있었다. 헤어 스케치는 실무에서도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머리카락으로 그림을 그리고 있다고 상상하면서 커트하고 드라이를 하게 됐고 이는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는 효과를 주었다. 이런 헤어 스케치의 다양한 매력에 빠져 꾸준히 그리고 있다.
 
2. 헤어 스케치를 할 때 주로 사용하는 도구: 주로 4B 연필을 많이 사용한다. 연필심이 날카로운 만큼 머리카락의 섬세함을 잘 표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두 번째로는 연필 파스텔인데 일반 파스텔과는 달리 가루가 생기지 않고 지우개로 수정할 수 있어 다양한 표현이 가능하다.
 
3.나만의 헤어 스케치 방식: 헤어스타일의 질감에 따라 재료를 선택한다. 섬세한 표현이 필요할 때는 연필을 주로 사용하여 머리카락의 섬세한 표현에 중점을 둔다. 하지만 그만큼 시간이 더 필요하다. 연필화는 보통 3~4시간 정도 소요된다. 전체적인 실루엣과 분위기를 표현하고 싶을 때는 파스텔을 사용한다. 파스텔은 빠른 드로잉을 하는 데 효과적이고 보통 5~10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된다.
 
4. 헤어 스케치의 효과: 두상에 따른 장단점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개개인의 개성에 대한 관찰력과 분석력이 생긴다. 또 고객 이미지에 맞는 디자인을 쉽게 찾을 수 있다. 시술 전 머릿 속으로 헤어 스케치를 함으로써 효율적인 시술이 가능하다. 차별화된 서비스로 일대일 맞춤형 고객 상담이 가능하다.
 
김유경 강사의 헤어스케치.
5. 헤어 스케치의 활용: 미용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해서 시작했지만, 꾸준히 하다 보니 그림 실력이 많이 향상됐다. 그림을 그리는 과정은 나에게 큰 즐거움을 주었고 디자인 구상에도 많은 도움이 되었다. 단골 고객에게는 스케치한 작품을 선물하기도 하는데 고객이 기뻐하는 모습을 보면서 보람을 느낀다. 가끔 인물화 의뢰를 받을 때는 제2의 직업을 가진 기분이다.
 
6. 헤어 스케치에 도움이 될 만한 것: 내 경우에는 처음 6개월에서 1년 정도는 헤어 스케치를 전문적으로 배운 분에게 도움을 받고 기본을 배웠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각자 개성에 따라 헤어 스케치를 하며 많은 경험을 하는 것. 그리고 많은 경험이 중요하다. 우리는 예술을 하는 사람이니까! 여행, 문화생활, 미술, 음악, 패션, 인테리어 등 여러 부분을 접하다 보면 문득 아이디어가 떠오른다. 그리고 다양한 시도도 할 수 있다.
 
7. 헤어 스케치를 위한 조언: 헤어 스케치에 관심을 두고 배우고자 하는 미용인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 가장 문제가 되는 부분은 그림에 소질이 없다고 시도조차 두려워하는 것이다. 나 역 시 그림에 재능이 있어서 시작한 것이 아니라 꾸준한 노력과 반복으로 능력을 개발 한 것이다. 관심이 있다는 것은 그만큼 잠재 능력이 있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니 일단 시작해보길 바란다. 앞으로 헤어 미용 분야가 기술만이 아닌 예술로 발전해 나가기 위해 헤어 스케치에 도전하는 이들을 적극 응원한다.
 
김유경 강사(올댓뷰티아카데미) 
에디터 최은혜(beautygraphy@naver.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