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하기
헤드스파 스파니스트의 건강한 손과 환경 만들기
  • 최은혜
  • 승인 2019.04.17 15: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헤드스파 메뉴를 도입하고 이를 더욱 활성화하기 위한 헤드스파 심화 편. 천연 오일로 미용사의 손을 보호하고 스파실의 청결을 유지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시술 시 합성 오일이 아닌 천연 보습 성분의 오일을 발라 손을 보호한다.
헤드스파 심화편 1
미용사의 손이 우리 살롱 고객의 두피이다.
 
미용사의 손을 보호해야 하는 이유 대부분의 미용사가 겪는 난관 중 하나가 손 트러블이다. 하지만 손 트러블이 심해도 미용을 포기하거나 중단하는 일은 현실적으로 어렵다. 피부와 모발은 우리 몸을 보호하는 갑옷과 같다. 이 갑옷을 제때 청소하지 못해 허술해지고 상처가 났다면 우리 몸도 위협받게 될 것이다. 입으로 들어온 독은 간에서 약 90% 해독되고 배출되지만 피부로 흡수된 독은 10%밖에 배출이 안되며 몸에 남아 혈관을 타고 몸 전체를 타고 다닌다고 한다.(사무엘S. 엡스틴-미 국 암예방협회의장, 노벨상 수상자, 의학박사) 피부밑 지방조직으로 들어온 화학 물질이 혈액으로 들어가지 않고 지방 속에 그대로 머물러 바깥으로 나오지 않는다는 뜻인데, 피부 장벽이 파괴되고 방어 기능이 떨어진 건선이나 아토피 환자는 더 빨리 침투된다고 한다.
 
화학 시술은 도구를 주로 활용한다. 빗, 브러시, 핀셋, 롯드 등 모발과 도구가 접촉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하지만 헤드스파는 두피와 도구, 두피와 피부(스파니스트의 손)가 접촉해 진행된다. 건강하고 안전한 도구의 사용이 요구되는만큼 스파니스 트의 손의 상태가 중요하다. 2017년 헤드스파 연재 시와는 다르게 지금은 헤드스파를 하는 살롱이 많아졌다. 하지만 고객의 두피 환경과 미용사 손의 환경이 개선되었는지를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헤드스파 심화 과정 첫 편에서는 스파니스트, 미용사에게 없어서는 안 될 ‘손’을 잘 관리해 고객에게 건강한 헤드스파를 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미용사의 손 트러블을 일으키는 요인
각종 화학 성분: 제품에 계면활성제와 실리콘, 알칼리제, 과산화수소 등이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다.
물: 물은 우리 몸의 70%를 차지하는 필수 요소이지만 따뜻한 물에 장시간 방치된 손은 피부 보호 장벽이 없어져 독성이 쉽게 흡수된다. 물은 친수성의 어떤 물질과도 잘 섞이며 이로 인해 손 염증을 일으키는 주원인이 된다.
드라이 열: 드라이어의 뜨거운 바람이 축축한 고객의 두피나 미용사의 손에 갑자기 닿았을 경우 (피부 보호막이 없는 상태라면) 심한 가려움증과 건조를 유발한다.
 
건강한 손과 환경 만들기
① 작업 시 합성 오일이 아닌 천연 보습 성분의 오일을 발라 손을 보호한다. (단 실 리콘 성분이 있는 오일은 피한다.)
② 펌제나 컬러제가 미용사의 손에 직접 닿았을 경우 흐르는 물에 충분히 씻어낸다. (특히 중화제는 피부에 남을 경우 가려움증과 건조증을 유발한다.) 고객의 두 피에 화학 제품이 닿기 전에 두피에 천연 오일을 도포한 후 보호한다.
③ 펌과 컬러 시술 후에는 헤드스파로 두피와 모발에 잔류할 수 있는 화학 성분을 제거한다. 화학 시술로 인한 손상을 염려하는 고객이 안심할 수 있을 것이다.
④ 펌, 컬러 시술을 자주 받는 고객이라면 수소파우더와 카탈라아제를 이용한 디톡스를 월 1회 시행하자. 미용사의 손과 고객의 두피를 보호하기 위한 천연 오일 대체적으로 클렌징과 피부 보호 효과가 있는 천연 오일은 씨앗이나 열매를 짜서 만들어진다. 하지만 열을 가해서 추출하는 오일은 천연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이 파괴될 수 있으므로 냉압착 오일을 추천한다. 또 천연 오일에 향기 요법을 이용한 시너지 오일을 블렌딩하면 헤 드스파 시술 시 빠른 릴랙싱을 유도할 수 있다.
 
[추천 제품] 캄스테라피 시너지 스켈프 헤어오일
·센스티브: 소염 효과가 뛰어난 티트리, 진정 효과를 주는 라벤더, 스트레스를 완화 하는 네놀리, 심리적 안정을 주는 캐모마일이 들어 있다.
·드라이: 재생을 돕는 파촐리, 감염방지와 항우울 효과가 있는 제라늄, 천연 린스라고도 불리는 일랑일랑, 소염 효과와 수렴 효과가 있는 샌들우드가 들어 있다.
·디톡스: 항균과 살균 효과가 있는 로즈메리, 항균과 통증 완화에 좋은 페퍼민트, 독소 배출에 도움이 되는 진저 오일, 스트레스 완화와 항우울증에 좋은 재스민이 들어 있다.
 
헤드스파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물은 오염이나 전염이 쉽다는 단점이 있어 건조해진 스파니스트의 손이 더 건조해져 트러블을 가속화시킨다. 그런 손으로 고객을 시술한다면 좋지 않은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언제나 ‘우리 미용사들의 손 상태가 우리 고객의 두피 상태’라는 점을 잊지 말자.
 
<건강하게 헤드스파하기 실전>
정리 정돈은 필수.
헤드스파 시술에 필요한 도구는 항상 깔끔하게 정돈한다. 시술이 끝나고 나면 다른 고객을 위해서라도 흐트러진 도구 나 소품을 정리하는 습관을 갖자.
 
헤드스파실은 청결하게 유지.
스파실은 누가 봐도 쉬고 싶은 공간으로 만든다. 스파 시 고객이 덮을 담요는 두 가지 두께로 준비하면 좋다. (고객의 다양한 선택을 위함이다.)
 
천연 세정제를 이용해 도기를 청소한다.
샴푸 도기도 청결이 중요하다. 스파 시 약 1시간 동안 고객의 피부와 직접 접촉하는 부분이기 때문이다. 매번 시술 후 천연 세정제를 이용해 세척한다. 사진 속 제품은 캄스테라피의 천연 세정제.
 
천연 오일은 스파니스트의 손을 보호할 수 있다.
시술 전 고객의 두피에 천연 클렌징 오일을 도포한다. 이때 자연히 스파니스트의 손에도 오일이 묻게 되며, 스파니스트의 손을 보호 할 수 있다.
 
미용 시술 장갑 착용.
만약 손에 상처가 있다면 얇은 실리콘 장갑(미용 장갑)을 끼고 시술할 것을 추천한다.
 
장갑 착용 시 과도한 터치 주의.
장갑을 끼고 시술하는 경우 손의 감각이 무뎌질 수 있으니 마른 머리를 과도하게 터치하는 것은 피한다.
 
자신에게 딱 맞는 장갑을 착용한다.
물에 젖은 상태의 실리콘 장갑은 맨손의 느낌과 같다. 단 자신의 손에 딱 맞는 장갑을 사용해야 한다.
 
장갑 착용 후 샴푸 시 강한 테크닉 주의.
샴푸 테크닉 시 장갑을 착용하고 있다는 것을 의식한 채 너무 강한 테크닉을 진행하지 않도록 한다. 물에 젖은 얇은 실리콘 장갑은 저항력이 없으므로 평소의 압을 유지해도 좋다. 단 모발의 엉킴은 주의하자.
 
이상화 캄스헤어•캄스아카데미 대표 
캄스헤어식 헤드스파 정립, TONY&GUY COLOR/CUT advance course(paris), VIDAL SASSON BASIC, SSA-JAPAN advance course, habia 국제 심판관 취득(japan, U.K), SHAMPOO SOMMELIER 수료 (japan), INCA-OIL basic/ quality spa 수료(japan), NAHA 아로마테라피 국제라 이센스 취득(USA), 다수 브랜드 헤드스파 카운슬링 및 교육.
에디터 최은혜(beautygraphy@naver.com) 포토그래퍼 사재성 이상화(캄스헤어)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