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하기
고객을 부르는 헤어스타일 촬영, 밝고 화사한 야외 촬영 팁 ①
  • 최은혜
  • 승인 2019.05.08 11:1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밝고 화사한 야외 촬영

한강공원에서 밝고 화사한 헤어스타일 촬영 ①

열 번째 실전 촬영 스타일은 ‘화사한 봄 느낌의 페미닌 헤어스타일’이다. 봄을 맞아 한강시민공원에서 밝고 화사한 햇살을 배경 삼아 촬영했다. 개인적으로 날씨가 좋다면 야외 촬영을 선호하는 편인데, 여러분도 화창한 봄날 카메라와 반사판을 들고 가까운 야외로 나가서 촬영에 도전해볼 것을 적극 추천한다.

단, 야외 촬영은 여러 위험 요소가 있으니 몇가지 주의한다. 먼저 처음 가는 야외 촬영지라면 사전 답사를 충분히 하는 것이 좋다. 사전 답사를 하면 어떤 촬영 장비를 준비해야 할지 미리 파악할 수 있고, 촬영 당일의 날씨나 시시각각 변하는 빛의 각도와 느낌 등의 변수에 대비할 수 있다. 편안하게 촬영할 수 있는 가까운 지인을 모델로 섭외해 함께 한다면 부담감이 줄어 즐겁게 촬영할 수 있으니 인생 사진을 건질 수 있지 않을까.

한강시민공원(망원지구)
한강시민공원(망원지구)

추천! 야외 촬영 장소 이번 촬영 장소는 한강시민공원(망원지구)이다. 넓은 강옆으로 나무와 꽃이 많아 화사한 느낌을 준 다. 특히 요즘 같은 봄 햇살은 어느 시간대든 빛이 부드러워 특별한 장비나 액세서리 없이도 화사한 분위기의 헤어스타일을 촬영할 수 있다.

모델 테스트 촬영 야외 촬영은 외부 환경에 영향을 많이 받아 생각하지 못했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항상 긴장감을 갖고 문제를 찾아서 해결해야 한다.

모델 테스트 촬영

바람이 불어서 모발이 날리고 있다.
배경이 금속 재질로 지나치게 차가운 느낌을 준다.
메이크업이 너무 얇다.
화사한 봄 느낌과는 거리감 있는 의상.

배경 테스트 촬영 야외 촬영의 장점은 다양한 배경을 이용할 수 있는 것이므로 계획했던 이미지를 살릴 수 있도록 사전에 충분한 답사를 하는 것이 좋다.

배경 테스트 촬영

금속 재질로 지나치게 차가운 느낌을 준다.
배경이 어두워 모발보다는 얼굴 쪽으로 시선이 이동된다.
야외라는 느낌이 덜하다.

배경 변경

적정 노출

◎적정 노출: 조리개와 셔터 스피드로 밝기를 조절했으나 입체감이 부족하다. 

노출 부족

●노출 부족: 얼굴이 지나치게 어둡다. ⇢ 밝기를 배경 중심으로 조정.

노출 과다 

○노출 과다: 배경이 지나치게 밝아 보인다. ⇢ 밝기를 모델 얼굴 중심으로 조정. 

보정본

부드럽고 화사한 이미지 촬영

배경과 모델의 얼굴을 기준으로 적절한 밝기로 촬영을 하고 나머지는 보정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조정하는 것도 방법이다. 부드럽고 화사한 이미지가 목적이라면 괜찮겠지만 입체감이 부족한 느낌은 조명이나 반사판 등을 사용해 보완한다. * ISO200 / F11 / 125, 보정 프로그램: 라이트룸, 어두운 영역의 밝기 조정.

입체감을 위한 다양한 방법

반사판으로 화사하게 연출

반사판(화이트) 사용 야외에서도 반사판은 필수다. 부족한 광량을 채워주고 채도가 높아져 화사한 이미지를 간단하게 연출할 수 있다.

햇살을 이용한 입체감 만들기

얼굴의 각도 조정 단순하게 햇살 쪽으로 얼굴을 살짝만 돌려도 입체감이 충분히 살아난다. 단, 그림자가 지나치게 강조되지 않도록 신경쓰자.

스피드 라이트 사용

스피드 라이트 사용 라이트를 사용하면 지나치게 모델에게만 집중되어 배경 등이 전체적인 이미지와 따로 분리되는 듯한 이질감이 느껴질 수 있으니 주의하자.

최종 픽업

최종 픽업

야외 촬영의 묘미는 뜻하지 않는 사진을 얻을 때다. 주로 반사판은 화이트, 실버, 골드, 블랙 등이 있는데 이번에는 실버를 사용해 강한 자연광을 이용했다. 전체적으로 풍부한 광량으로 얼굴에 입체감과 채도가 올라가고 선명하고 깨끗한 이미지가 느껴진다. 다소 강한 빛으로 인해 조금은 성숙한 이미지와 함께 콘트라스트의 자연스러운 차이로 얼굴이 작아보이는 효과도 줄 수 있다. ※주의: 실버 반사판은 모델이나 촬영팀, 행인들에게 강한 빛 반사를 줄 수 있으니 주의한다. *ISO125 / F11 / 125, 실버 반사판, 보정 프로그램: 라이트룸, 화이트 밸런스 조정.

사진: 고용주(두발자유 대표, 탄포포헤어 기획팀장), <마이워너비 헤어스타일링> <탄포포 헤어스타일북> 출간, 2018-2019 코리아헤어드레싱어워즈 심사위원, 한국미용사자격증 취득.

헤어&메이크업: 히토미, 일본 고베 미용실 근무, 한국미용사국가시험 필기 합격, 한국 워킹홀리데이. 

에디터 최은혜(beautygraphy@naver.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