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하기
두피가 분홍색이면 민감한 상태? 최적의 헤드스파를 위한 체크리스트
  • 최은혜
  • 승인 2019.05.13 19:0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객에게 맞는 최적의 헤드스파를 제공하는 진단지 분석
릴랙제이션(휴식), 두피와 모발의 개선, 흥미 등 헤드스파를 받는 고객이 기대하는 효과는 다양하다. 하지만 모든 고객이 바라는 것은 두피와 모발의 개선일 것이다. 스파니스트는 두피와 모발 의 상태를 정확하게 진단하고 프로그램을 짜는 것이 중요한데, 먼저 살롱에 입점 된 제품의 특징을 파악하고 고객 개개인에 맞는 헤드스파 마사지 테크닉을 익힌다. 이번에는 진단지를 구성하는 방법과 이를 통한 카운슬링 방법을 소개한다.
 
고객 커뮤니케이션의 연장선은 카운슬링
‘카운슬링은 어려워요’ ‘진단지를 어떻게 구성하죠?’ ‘진단지 해석은 어떻게 하나요?’ ‘질문을 많이 하면 고객이 싫어하지 않나요?’ 등 많은 궁금증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평소 미용사와 고객이 소통하는 것의 연장선이라고 생각하면 부담스럽지 않을 것이다. 진단지의 구성은 우리 살롱 고객들의 평소 의견을 반영해 구성한다.
예를 들면 ‘모발의 윤기가 떨어져요’ (모발 상태) ‘샴푸를 해도 두피에서 냄새가 나요’ (두피 상태) ‘요즘 스트레스로 잠을 이루지 못해요’ (심신 상태) 등을 항목에 넣을 수 있겠다. 그러면 고객이 진단지를 받고 어려움없이 체크할 것이다. 진단지의 해석은 추가 문진(질문), 시진, 촉진을 통해 진행한다. 구두로 하는 질문을 계속하면 서로 부담이 될 수 있으니 진단지를 활용한다. 이 방법은 고객의 상황을 정확히 파악하고 서비스 만족도를 높이기 위함이다.
 
고객 상태를 파악하기 위한 체크 포인트
문진: 질문을 통해 고객의 상태를 파악하고 진단지를 보고 구두로 몇 가지 질문만 추가해 진행한다.
시진: 진단지로 정보를 얻었다면 눈으로 상태를 확인한다.
촉진: 손가락을 이용해 두피의 피지량과 각질 상태, 모발의 장력을 확인한다.
 
문진 중 건강 상태 체크하기
고객에게 진단지를 작성하도록 한 후 스파니스트는 추가로 아래의 질문을 건낸다.
 
◎ 추가 문진: 평소 빈혈 증상이 있거나 집중이 안 되고 체력이 약하다고 느낀다.
-원인: 단전에 에너지가 부족할 때 저혈압으로 느껴진다.
-해결 방안: 스파 시 지속적인 대화를 유도하며 깊은 이완 상태가 되지 않도록 한다. 백회 부분을 톡톡톡 두드려서(고타법) 에너지 소통을 원활하게 해준다.(두드리는 동작을 할 때는 마무리 단계에서 진행한다). 시너지 오일 활용(캄스테라피 릴랙 스 쿨).
 
◎ 추가 문진: 감기나 알레르기로 자주 고생하는 편이다.
-원인: 면역 시스템이 저하되어 있는 경우.
-해결 방안: 귀 뒤쪽의 풍지혈(뒷머리와 목의 양옆 움푹 파인 곳) 쪽으로 약 3초간 3 회 1cm씩 늘려가면서 지압,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시너지 오일 활용(캄스테라피 릴랙스 쿨).
 
◎ 추가 문진: 요즘 들어 다리에 힘이 빠지는 것 같은 느낌이 든다.
-원인: 혈액순환 장애로 여겨진다. 에너지가 부족하다.
-해결 방안: 귀 뒤쪽의 풍지혈(뒷머리와 목의 양옆 움푹 파인 곳) 쪽으로 약 3초간 3회 1cm씩 늘려가면서 지압.
 
◎ 추가 문진: 머리가 무겁고 두통이 잦다. 머리카락이 많이 빠진다.
-원인: 머리의 열이 빠져나가지 못하고 머물러 있는 경우. 심해지면 뇌에 무리를 줄 수 있다. 스트레스는 자율신경을 무너트려 몸이 긴장되고 혈관을 수축시켜 두통, 어지러움, 메스꺼움, 불면, 발열 등이 나타난다.
-해결 방안: 백회를 자극(약 5초간 15회)하고, 귀 뒷부분을 자극한다(귀 뒤 안경다리를 걸치는 부분이며, 약 2분간 귀가 따뜻해질 때까지 약하게 문지른다). 아문혈(후두부 중앙 발취선 약간 위)에서 지압과 고타법을 진행. 이완 프로그램을 추천한다. 시너지 오일은 고객이 원하는 향을 사용.
 
◎ 추가 문진: 손발이 차다.
-원인: 근육량이 적고 지방이 많을수록 손, 발, 관절이 시린 경우가 많다. 체지방이 많으면 혈액이 모세혈관으로 흐르는 것을 방해해 손발을 차게 할 수 있다.
-해결 방안: 상성혈(센터 포인트에서 2cm 위)을 약 5초간 15회 밀어 넣는 방법으 로 지압한다. 마무리에 타월을 이용해 귓구멍 아래를 약 3초간 15회 약하게 눌러 자극한다. 여기는 절대 힘을 세게 주면 안 된다.
 
◎ 추가 문진: 얼굴과 손, 발이 자주 붓는다.
-원인: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는 증상이다. 두피도 부어 있는 경우가 있는데 생리 중인지 물어본다. 이는 신진대사 저하로 생기기도 한다. 오랜 시간 반복된다면 병원 내원을 추천하자.
-해결 방안: 천주혈(후두부 발취선의 좌우 힘줄 바깥 선)을 약 5초씩 3회 지압한다. 아문혈을 약 5초씩 3회 지압한다. 후두부 혈점은 독소와 신진대사를 촉진시키는 데 도움이 되며 천주혈과 아문혈은 연결 동작으로 진행한다. 시너지 오일 활용(캄 스테라피 릴랙스 쿨).
 
◎ 추가 문진: 다이어트 중이다.  
-원인: 다이어트 중이라면 영양 불균형으로 머리카락이 빠질 수도 있으니 섣불리 탈모로 판단하지 않는다.
-해결 방안: 백회에서 오른쪽 부위를 약 20초간 엄지로 롤링한다. 백회를 약 5초씩 5회 중간 세기로 지압한다. 풍지혈(뒷머리와 목의 양옆 움푹 파인 곳)을 약 3초간 5회 지압한다. 아문혈을 약 3초씩 5회 진행한다. 아문혈에서 손가락 약 2개 위 중앙에서 손가락 하나 바깥쪽을 약 3초간 5회 진행한다. 시너지 오일 활용(캄스테라 피 릴랙스, 릴랙스 쿨 모두 가능).
 
문진 후 시진과 촉진
문진이 끝났다면 시진과 촉진을 진행한다.
 
1. 두피 색을 체크하자.
·청백색-영양분이 제대로 공급되어 건강한 상태.
·흰색-건조함이 예측됨.
·노란색-모공에 노폐물이 쌓여 있어 피로가 있는 것으로 추측.
·분홍색-혈액순환이 저하되어, 두피가 민감한 상태.
·붉은색-습진과 같은 트러블이 예측됨.
 
2. 두피의 탄력을 체크하자.
·부어 있다-부종 의심. 생리 중일 수도 있다.
·부드럽다-혈액순환이 원활해 건강한 상태.
·단단하다-영양이 제대로 공급되지 않아 약해진 상태.
 
우리는 스파니스트이지 질병을 고치는 의사는 아니다. 고객이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도록 돕는 것이 스파니스트의 역할이다. 만약 만성 질병으로 의심된다면 빨리 전문의의 상담을 받도록 조언한다.
헤드스파 진단지의 예. 주의 사항을 반드시 안내하고 진단지는 꼭 고객이 작성하도록 한다.(진단지 출처: 캄스헤어)
<헤드스파 tip>
* 헤드스파 시 에너지를 컨트롤하는 세 가지 요소를 활용한다.
·조명: 빛과 조명은 환하고 밝게, 필요에 따라 환하거나 무드있는 조명을 쓸 수 있으나 기본적으로 환한 조명이 좋다.
·음악: 소리, 실내 음악, 직원들의 목소리.
·분위기: 파장, 밝은 분위기, 직원들의 웃는 모습과 말투 등.
 
* 스파 단계별로 왜 이 동작을 하는지에 대해 설명을 하면 효과적이다. 알고 하는 것과 모르고 하는 것은 큰 차이가 있으며 스파니스트와 고객과의 교감이 잘 이루어지도록 한다.
 
* 헤드스파를 받는 중 깊은 잠에 들었다면 잠에서 깨어날 단계에 시너지 오일을 사용한다. (캄스테라피 릴랙스, 릴랙스 쿨) 진단이라는 건 특별한 게 아니라 결국 지금까지 고객과 이어온 대화와 마찬가지다. 앞서 말했던 진단지의 질문에 우리 살롱 고객의 목소리가 반영되도록 하자. 진단지를 작성한 고객은 스파니스트를 좀 더 신뢰하게 될 것이다. 진단은 고객을 알아가는 좋은 방법이다.
 
에디터 최은혜, 이상화(캄스헤어)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