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하기
고객을 부르는 헤어스타일 촬영, 한강공원에서의 야외촬영 ②
  • 최은혜
  • 승인 2019.06.20 09:5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공원에서 밝고 화사한 헤어 스타일 촬영 ② 
이번 촬영 콘셉트는 ‘화사한 페미닌 헤어스타일’이다. 이번에는 넓은 강과 꽃이 많아 화사한 느낌을 살릴 수 있는 한강시민공원(망원지구)에서 촬영했다. 야외 촬영은 실내와는 색다른 분위기의 사진을 얻을 수 있지만 위험 요소도 많다. 처음 가는 야외 촬영지라면 사전 답사를 충분히 해서 필요한 장비 등을 미리 체크한다. 

다양한 포즈에 도전해보자! 

네트를 이용한 손 처리

네트를 이용한 손 처리 촬영 경험이 적은 모델의 경우 손 처리가 가장 힘들다. 자연스럽게 손을 의지할 수 있는 곳이 있다면 긴장감이 해소되고 포즈나 표정이 더 자연스러워진다.

운동감 있는 로우 앵글

운동감 있는 로우 앵글 촬영 활동적인 이미지의 촬영을 위해 로우 앵글 촬영도 좋은 방법이다. 넓은 야외 공간을 충분히 살려서 다양한 앵글에서 촬영을 시도해보자. 또한 등을 기대어 긴장감 해소 모델에게서 긴장감이 느껴진다면 등을 기대는 것만으로도 쉽게 긴장감을 해소할 수 있다.

반전을 이용한 분위기

반전을 이용한 분위기

금속, 경기장이라는 남성적인 분위기를 배경으로 부드러운 미소, 색조, 웨이브, 베이지 컬러 의상과 여성스러운 포즈 등으로 여성스러운 조화를 주어 흥미롭다. 

심도(아웃 포커스)에 의한 이미지

심도(아웃 포커스)에 의한 이미지

F2.8 (아웃 포커스 많음) 심도가 낮으면 배경이 흐릿해 보이고 모델에게 시선이 집중되지만 지나치면 답답하고 사진 전체에 대한 신뢰성이 떨어지는 역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

심도(아웃 포커스)에 의한 이미지

F7.1 (아웃 포커스 중간) 촬영 의도와 배경 이미지를 판단해 적절한 심도를 만드는 것이 촬영에 중요한 포인트가 된다. 인물과 배경이 적절하게 공존하고 있다.

심도(아웃 포커스)에 의한 이미지

F11 (아웃 포커스 적음) 심도가 깊으면 배경이 선명해 보여서 전체적으로 깔끔하고 깨끗한 이미지의 사진을 촬영할 수 있지만 배경이 촬영 의도와 다른 경우 적합하지 않다.

최종 픽업

아웃 포커스 효과를 살린 사진

야외 촬영에서는 넓은 공간을 이용해서 원근감과 심도를 보다 자유롭게 연출할 수 있어서 또 다른 재미를 준다. 렌즈, 배경과의 거리, 모양, 색감, 관련성, 원근감, 이미지 등에 따라서 촬영 의도와 표현하고자 하는 헤어스타일에 적합한 심도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적절한 아웃 포커스와 아치형 터널 배경의 원근감 중심에 모델이 위치하고 있어서 자연스럽게 시선이 모델로 향하고 있다. * ISO125 / F4.5 / 125, 보정 프로그램: 라이트룸, 화이트 밸런스 조정.

직광이 어렵다면 사광을 이용하자!

사광을 이용한 촬영 시도

야외의 숲이나 그늘에서는 생각보다 광량이 급격하게 줄어드는 경향이 있어서 의도하지 않은 사진이 나올 수 있다. 또 직사광선뿐만 아니라 다양한 곳에서 반사되는 빛을 확인하는 일도 중요하다. 특히 주변에 물이 있는 경우 수면에 반사되는 반사빛(역광)으로 인해 모델의 얼굴이 어둡게(배경이 밝게) 촬영되기도 한다.

사광을 이용한 입체적인 사진
사광을 이용한 입체적인 사진

광량이 풍부하면 색감도 풍부해진다. 모델의 우측에서 사광이 들어와 풍부한 색감과 입체감을 만들어주었다.

최종 픽업

최종 픽업

모델의 우측에서 들어오는 사광(자연광)을 이용해 촬영했다. 사광을 이용한 헤어스 타일 사진은 자칫 반대쪽에 강한 그림자가 생겨서 의도하지 않은 결과의 사진이 나 올 수 있는데, 이때 꼭 정면을 고집하지 않아도 좋다. 밝고 여성스러운 이미지의 헤어스타일을 콘셉트로 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햇살 쪽으로 모델의 방향을 바꾸고 바람과 햇살을 음미하듯 눈을 감아보았다. 여기에 밝은 계열의 의상이 적절하게 모발 쪽으로 빛을 반사해 자연스럽게 반사판 효과를 주고 있다. 옆모습은 정면보다 얼굴이 작아보이는 시각적 효과도 있다. 적절한 거리에 배경이 있어서 조리개 조작에 대한 부담 없이 가벼운 헤어스타일 사진이 완성 됐다. * ISO100 / F8 / 200, 보정 프로그램: 라이트룸, 화이트 밸런스 조정, 채 도 높임, 어두운 영역 밝게.

글, 사진: 고용주(두발자유 대표, 탄포포헤어 기획팀장), <마이워너비 헤어스타일링> <탄포포 헤어스타일북> 출간, 2018-2019 코리아헤어드레싱어워즈 심사위원, 한국미용사자격증 취득.

헤어&메이크업: 히토미, 일본 고베 미용실 근무, 한국미용사국가시험 필기 합격, 한국 워킹홀리데이. 

에디터 최은혜(beautygraphy@naver.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