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하기
바캉스 후 손상된 두피와 모발을 위한 어드바이스
  • 최은혜
  • 승인 2019.08.20 16:0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여름 손상된 두피와 모발을 위한 헤드스파 ①
 
여름이면 태양열을 받은 피부의 진정을 위해 열을 내려주는 제품을 사용하듯, 두피와 모발도 열을 내려주지 않으면 트러블과 노화가 가속화될 것이다. 
이맘때면 스파니스트는 고객으로부터 뜨거운 여름철 두피와 모발에 적합한 헤드스파 프로그램에 대한 질문을 많이 받는다. 강한 자외선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는 부위가 두피와 모발이기 때문이다. 여름철 두피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겨울에는 탈모로 연결될 수 있다. 여름이면 태양열을 받은 피부의 진정을 위해 열을 내려주는 제품을 사용하듯, 두피와 모발도 열을 내려주지 않으면 트러블과 노화가 가속화될 것이다. 
 
자외선이 두피와 모발에 주는 영향 선번(sunburn)의 요인이 되는 자외선 B파는 의류에 의해서 70%가 걸러진다. 흐린 날에도 자외선은 존재하며, 눈으로 덮인 설산은 80%, 모래사장은 10~25%, 아스팔트는 10% 반사한다.
 
선번으로 심한 손상을 입었다면 빠르게 열을 식혀서 염증 확대를 막고, 전문의와 상담을 한 후 스테로이드 등의 항염증외용제를 처방받길 권한다. 또한 녹황색 채소를 섭취한다.(라이코펜(토마토)이나 베타카로틴(토마토, 당근), 카로티노이드(호박, 시금치, 브로콜리, 콩, 해조류, 아보카도, 살구, 토마토) (참고: 일본카고 메종합연구소)
*추천 제품: 캄스테라피의 안티 선번 헤어&스켈프 오일-천연 오일로 물에서도 자연 분해되어 2차 오염이 없고 세정도 쉽다. 페퍼민트 성분이 청량감을 주며 로즈힙 성분이 안티에이징 케어에 도움을 준다. 
 
두피에 화상을 입거나 잡균이 번식해 비듬이 생기는 경우 탈모로 이어지기 쉽다. 또 한여름의 강한 자외선은 모발의 케라틴을 파괴하고 큐티클을 들뜨게 한다.
<고객에게 추천하는 여름철 홈스파>
1. 헤어&스켈프 오일을 손바닥에 떨어뜨린다.
2. 기름이 많은 두정부, 전두부에 도포해 주물러준다.
3. 스팀 타월을 만들어 머리에 감싸고 비닐캡을 쓴 후 약 5~10분 방치한다.
4. 전문가에게 추천받은 샴푸와 트리트먼트로 마무리한다.(피지가 적거나 릴랙스 효과를 원한다면 아로마 에센셜 오일이나 헤어&스켈프 오일을 샴푸에 섞어 사용한다. 오일+피지+샴푸를 혼합하면 촉촉한 사용감을 느낄 수 있다.) 
 
<휴가철 두피·모발 건강 어드바이스>
Q 물놀이 후 모발이 푸석해지거나 끊어졌어요.
수영장 물엔 염소가 있고 수영모는 실리콘으로 되어 있어 모발에 마찰을 일으켜 손상됩니다. 이럴 때는 염소를 중화하는 산성 계열 샴푸를 사용합니다. 또한 캄스헤어와 캄스컬러의 서머 프로그램과 케라스타즈 디스플린 올레오 릴렉스, 캄스테라피 안티 선번 헤어&스켈프 오일 을 추천합니다.
 
Q 강한 자외선은 두피와 모발에 어떤 영향을 주나요?
두피에 화상을 입거나 잡균이 번식해 비듬이 생기는 경우 탈모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또 한여름의 강한 자외선은 모발의 케라틴을 파괴하고 큐티클을 들뜨게 합니다. 펌, 컬러의 시술도 이 정도로 손상을 주진 않죠. 자외선으로 손상 입은 모발은 작은 마찰에도 큐티클이 벗겨지고, 아미노산 중 시스틴이 파괴되어 수분도 유지하지 못해 건조함을 일으킵니다. 모발이 건조해지면 정전기가 발생해 두피를 더욱 민감하게 만드는데 이 상태로 샴푸를 하면 모발의 보호막이 없으므로 지질이 유실되며 손상은 더욱 악화됩니다.
 
이상화 캄스헤어·캄스아카데미 대표, calm’s식 헤드스파 정립, TONY&GUY COLOR/CUT advance course(Paris), VIDAL SASSON BASIC, SSAJAPAN advance course, habia 국제심판관 취득(Japan, U.K), SHAMPOO SOMMELIER 수료(Japan), INCA-OIL basic·quality spa 수료(Japan), NAHA 아로마테라피 국제라이센스 취득 (USA), 다수 브랜드 헤드스파 카운슬링 및 교육.
 
에디터 최은혜(beautygraphy@naver.com) 포토그래퍼 사재성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