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하기
초간단! 조명을 이용한 다양한 헤어스타일 촬영
  • 최은혜
  • 승인 2019.08.28 09:4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간단! 조명을 이용한 촬영 
왕초보도 할 수 있는 조명을 이용한 촬영 보통 헤어 스타일 촬영을 시작하게 되면 카메라는 물론 고가의 렌즈와 액세서리 그리고 조명기기를 구매하게 된다. 하지만 편리한 스마트폰에 손이 먼저 가게 되어 결국, 고가의 장비는 사용 하지 않고 먼지만 쌓인 채 방치하는 분들도 많을 것이다. 이유는 무엇일까? 사용 방법이 어려워서, 설정이 어려워서, 결과물에 차이가 없어서, 시간이 없어서 등 다양한 이유가 있겠지만 무엇보다도 스마트폰의 편리함과 기능 향상, 간편한 공유 기능으로 효율성이 높다는 것이 가장 큰 이유인지도 모르겠다. 이미 고가의 카메라와 장비를 사두고도 사용하지 못하는 분들을 위해서 간단한 조명 설치와 카메라의 설정으로 디테일이 살아 있는 사진을 촬영할 수 있는 팁을 알려주고자 한다. 먼지만 쌓여 있는 고가의 카메라와 조명이 있다면 지금 당장 꺼내보자!
 
카메라 설정(촬영 조명을 사용할 경우)
카메라 설정(촬영 조명을 사용할 경우) 촬영 모드 M, 조리개 F11, 셔터 속도 1/125, ISO 100, 화질 RAW+L
 
조명기 설치
조명기 설치 조명기를 스탠드에 설치하고 안전을 위해 최대한 넓게(수평이 되도록) 펼친다. 조명기가 넘어지면 모델이나 촬영자가 다칠 수 있으므로 단단히 고정한다. 
 
동조기 연결
동조기 연결 - RX 선택
동조기 연결
동조기 연결 보유하고 있는 동조기에 따라서 설정 방법이 다를 수 있다. 동조기가 없으면 카메라 구입 시 제공된 유선으로 연결해도 무방하다. (사용 모델 : RF-604)
 
<목적에 따른 액세서리 선택>
투과용 우산 사용
투과용 우산 사용
① 투과용 우산 사용 50% 투과용 우산은 전체적으로 부드러운 빛을 만들 수 있고 콘트라스트의 차이가 적어서 밝고 화사한 여성적인 이미지의 사진을 촬영 할 때 선택한다.
 
반사용 우산 사용
반사용 우산 사용
② 반사용 우산 사용 80% 반사용 우산은 콘트라스트가 조금 강해지면서 음영의 영역에 차이가 나타나게 되어 모발의 질감이나 컬의 느낌을 표현하는 스타일을 촬영할 때 선택한다. ※ 메이크업에 신경을 쓰지 않으면 자칫 피부색이 떠 보일 수 있다.
 
반사갓 사용
반사갓 사용
③ 반사갓 사용 반사용 갓은 조명기의 광량이 최대한 모델에게 전해지기 때문에 콘트라스트가 강해지면서 강한 그림자와 함께 음영의 영역이 확실하게 나타날 수 있다. 강하고 젊은 느낌, 역동적인 느낌을 표현하는 스타일 촬영 시 적합하다. 조명의 각도, 높이, 필터 등에 따라서 여러 가지 효과를 줄 수 있다.
 
반사판 사용
④ 반사판 사용 반사판은 조명기기 1대의 역할을 충분히 수행한다. 모델 얼굴에 그림자가 많이 보이거나 칙칙해 보일 때, 또는 조명이 설치된 반대쪽 아우트라인 헤어의 디테일을 더 살리고 은은한 빛을 주고 싶은 경우 사용할 수 있다.
 
조명이 모델과 일직선상에 있는 경우 입체감이 떨어질 수 있다.
* 주의사항
① 배경과 모델, 조명이 일직선상에 있는 경우 배경에 반사된 빛이 카메라에 들어와 선예도가 떨어질 수 있다.
② 모델과 배경의 거리가 먼 경우 배경이 어두워 보일 수 있다.
③ 조명이 모델과 일직선상에 있는 경우 입체감이 떨어질 수 있다.
④ 조리개를 줄여서 촬영을 하므로 렌즈의 미세한 먼지나 이물질로 인해 탁해 보일 수 있다.
⑤ 투과용 우산을 사용하는 경우 조명기보다 촬영자가 뒤에 있으면 조명기의 빛이 카메라에 들어올 수 있다.
 
밝기 조정
밝기 조정
밝기 조정
카메라의 설정을 다시 확인한다. 촬영 모드: M, 조리개: F11, 셔터 속도: 1/125, ISO: 100, 화질: RAW+L
이 상태에서 카메라의 설정은 그대로 두고 조명기의 밝기 조정만으로 원하는 밝기를 설정한다. 물론 조명기와 종류, 파워, 모델의 거리에 따라서 밝기는 달라지므로 잘모를 경우 카메라는 위의 설정으로 해두고 거리를 고정했다면 조명기의 밝기 조정만으로 원하는 밝기를 설정한다. 이후 조명의 높이, 각도 등을 바꿔가면서 원하는 질감, 그림자 등을 만들어간다.
 
공간이 좁은 곳에서도 2m 정도의 거리가 확보된다면 조명기 설치, 반사판 설치 등이 어렵지 않다.
실제 촬영 모습
실제 촬영 모습 공간이 좁은 곳에서도 2m 정도의 거리가 확보된다면 조명기 설치, 반사판 설치 등이 어렵지 않다. 흰 배경이 지나치게 심플하다면 다양한 컬러의 천, 종이, 소품 등을 이용해본다.
 
<조명을 활용한 다양한 헤어스타일 사진>
조명을 활용한 헤어스타일 사진
조명을 활용한 헤어스타일 사진
조명을 활용한 헤어스타일 사진
 
*그동안 포토워크 칼럼을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더 새로운 주제로 만나뵙겠습니다.
글, 사진 고용주(두발자유 대표, 탄포포헤어 기획팀장), <마이워너비 헤어스타일링><탄포포 헤어스타일북> 출간, 2018~2019 코리아헤어드레싱어워즈 심사위원, 한국미용사자격증 취득.
헤어&메이크업 서리나(탄포포헤어) 재일교포, 일본 기후현 samson azura memorial 근무, 제1회 그라피 포토어워즈 은상, 한국미용사자격취득
 
에디터 최은혜(beautygraphy@naver.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