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하기
미용 가위 구입할 때 이것만은 체크하세요!
  • 김미소 에디터
  • 승인 2019.08.29 10:4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위 구입 시 미리 계획하고 꼼꼼히 따져봐야 고가의 가위를 구입하고 사용하지 못하는 일을 방지할 수 있다. 그렇다면 가위 구입 시 무엇을 고려해야할까? 헤어 디자이너보다 미용 가위를 잘 아는 남자, 가위이야기 임재민 대표가 알려주는 미용 가위 알짜 정보! 
 
가위이야기 임재민 대표의 미용 가위 알짜 정보!(하나비 HBK-650)
첫 번째, 내 손에 잘 맞는 가위인지 살펴봐야 한다. 헤어 디자이너에게 미용 가위는 신체의 일부와 같다. 모든 디자이너가 추구하는 헤어 디자인이 다르고 가위를 잡는 손의 모양과 크기가 다르듯이 각자의 손에 맞는 가위 또한 다르다. 하지만 미용 가위는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한 가지를 고르는 일이 쉽지 않다. 기본적으로 가위 손잡이는 5가지로 분류된다.
 
미용 가위의 부위 별 명칭
변형손잡이, 세미옵셋 손잡이, 안경 손잡이, 옵셋 손잡이, 헤네시 손잡이
또한 약지를 넣는 손잡이에 산(낙타등)이 있는지 여부도 중요한 요소다. 소지걸이는 분리형과 일체형이 있으므로 기호에 맞게 선택해야 한다. 틴닝은 감모량과 발의 모양에 따라 종류가 다양한데 디자이너 요청에 따라 제작하기도 한다. 추가로 스트록, 슬라이싱, 요술, 커트, 장가위, 왼손 가위 등 다양한 테크닉 가위가 있다. 블런트 가위만 해도 4.5인치에서 7.0인치까지 0.1인치 단위의 길이로 제작돼 판매되고 있다. 이처럼 다양한 가위 중에서 자신에게 맞는 가위를 찾아야 한다.
 
 4.5인치부터 7.0인치의 블런트 가위

두 번째, 가위 구매의 목적을 확실히 해야 한다. 가위를 구매하는 이유는 다양하기 마련이다. 가위를 오래 사용해 날이 무뎌져 새로운 가위가 필요한 경우에는 이전에 사용하던 가위와 가장 비슷한 가위를 찾는 것이 좋다. 가위 손잡이의 모양이나 길이, 감모량이 비슷한 가위를 선택하면 된다. 디자이너가 새로운 커트 방법을 습득해 그에 맞는 새로운 가위가 필요한 경우에는 커트 방법을 익히기 위해 필요한 것이므로 기법에 맞는 가위를 구입해야 한다. 다양한 가위 브랜드에서 동일한 커트 기법에 맞는 가위를 판매하므로 여러 브랜드의 가위를 비교해보고 구입하길 권한다. 커트 입문용으로 가위가 필요한 경우 가장 기본적인 손잡이와 길이 그리고 적당한 감모량의 가위를 선택할 것을 추천한다. 특히 산(낙타등)이 없는 가위는 다양한 커트와 테크닉 구사에 유리하기 때문에 초보자가 사용하기에 적당하다. 너무 저렴한 가위를 구매하면 디자이너가 된 후 또다시 가위를 구매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므로 적당한 가격대의 가위를 구매하도록 한다. 최근에는 커트 연습용 가발 또한 품질이 향상돼 날이 쉽게 무뎌지지 않는다. 또한 적당한 가격의 품질 좋은 가위를 구매했다면 수리 후 처음의 날 상태와 근접하게 복원이 가능하다.

세 번째, 가위 브랜드와 판매자의 신용, 그리고 사후 수리 서비스에 대한 내용을 체크해야 한다. 마진율을 원하는 대로 조절하기 쉽기 때문에 가위 판매자의 개인 브랜드가 많다. 이 경우 딜러가 그만두면 사후 서비스를 기대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다. 따라서 판매자가 바뀌거나 그만두더라도 본사가 책임지고 A/S를 해 원활 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브랜드를 선정하고 품질 보증서와 구매 후 A/S에 대 한 분명한 보증이 있는지 확인 후 구매하기 바란다.

네 번째, 구매할 가위의 상태는 직접 확인한다. 상태를 직접 살펴볼 때 체크해야 할 부분은 다음과 같다.
1. 가위를 천천히 닫으면서 동날과 정날이 서로 부드럽게 밀면서 처음부터 끝까 지 비슷한 느낌으로 닫히는지 느껴본다.
2. 날선의 모양이 좁고 일정한지 체크한다.
3. 날바닥의 가공 상태를 빛을 비추어보며 체크한다. 곱게 가공되어 있는 제품이 대체로 상급 가위에 해당한다.
4. 가위 등의 가공 모양이 전체적으로 부드러운지 살펴본다.
5. 볼트의 유격이 적당하며 조절이 잘 되는지 확인한다.

이상으로 가위 구매 시 고려할 사항을 살펴봤다. 자신에게 잘 맞는 좋은 가위를 구입했다면 관리 또한 잘 해야 한다. 다음에는 미용 가위를 최상의 상태로 유지 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한다. 

미용가위 구매시 체크해야 할 체크리스트 영상

 

에디터 김미소(beautygraphy@naver.com) 포토그래퍼 사재성(하나비 HBK-650 사진만) 임재민(가위이야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