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하기
미용실 신규 고객, 스마트 스토어로 개척해볼까
  • 김미소 에디터
  • 승인 2019.09.18 16:3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규 고객을 확보하려는 헤어 디자이너들에게 효과적인 온라인 마케팅은 없을까? 인스타그램이나 블로그, 유튜브 등은 모두 홍보에 효과적인 온라인 플랫폼이지만 이미 경쟁이 치열한 레드 오션이다. 블로그처럼 디테일하게 홍보하되 그 자리에서 결재가 가능한 플랫폼이라면 효과적이지 않을까? SNS와 온라인 쇼핑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주목받기 시작한 스마트 스토어는 쇼핑몰과 블로그의 장점을 결합한 솔루션으로 별도 비용 없이 쇼핑몰을 오픈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신규 고객 확보가 어려운 초디에게 스마트스토어가 방법이 될까
물론 스마트 스토어에서 판매하는 헤어 상품은 고객이 시술권을 구매한 후 별도의 전화 예약을 진행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감수해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신규 고객을 확보하고 싶은 디자이너라면 스마트 스토어를 한 번 오픈해볼만하다. 
 
첫 번째 이유는 완성 사진만으로 홍보하는 네이버 예약이나 카카오헤어샵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다. 소비자는 작은 물건 하나를 사더라도 꼼꼼하게 따져본다. 하물며 자신의 신체 일부인 모발을 가꾸고자 할 때는 얼마나 더 많이 검색하고 비교하며 따져볼까. 하지만 대부분의 플랫폼에서 소비자들의 판단 기준은 완성된 사진이다. 그 완성 사진 속 헤어스타일이 어떤 약제로, 어떤 과정을 거쳐 만들어졌는지는 알 수 없다. ‘인생 헤어스타일을 찾아드립니다’라는 한 줄의 글귀만으로는 결제 버튼 누르기가 망설여진다. 반면 스마트 스토어에서는 상품을 상세 설명하듯 자신이 어떤 마인드로 무슨 약제를 쓰며, 신뢰할 만한 작업 과정을 제공한다는 것을 최대한 어필할 수 있다.  
 
두 번째 이유는 한국소비자원에서 조사한 ‘오픈마켓 서비스 종합 만족도’ 조사 결과,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가 2위를 차지하며 많은 소비자들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얻었다. 네이버에서 검색하고 상품을 비교한 후 그 안에서 결제까지 이뤄지는 경우가 상당하다는 증거다.
 
세 번째 이유는 나를 홍보하는 수단이 하나 더 생기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각자의 방법으로 미용실을 검색하고 찾아 방문한다. 그 방법이 인스타그램이 될지, 카카오헤어샵이 될지, 네이버 쇼핑이 될지는 아무도 모르는 일이다. 적은 수일지라도 추가적인 고객을 유입할 수 있는 길이라면 마다할 이유가 없다. 또한 스마트 스토어는 다른 오픈 마켓에 비해 가입 절차가 간단하다. 홈페이지를 따로 제작할 필요 없이 제공되는 기본 레이아웃에 상품만 등록하면 나만의 스토어가 만들어진다.
 
네 번째 이유는 사업자등록증 없이 개인이 열 수 있어 디자이너가 독자적으로 자신의 상품을 판매할 수 있다. 또 매출, 클릭 수, 유입 키워드 등 분석 자료를 통해 스토어에 방문하는 고객을 분석할 수 있다.
 
스마트 스토어 개설 방법
1. 스마트 스토어 센터(sell.smartstore.naver.com)에 들어간다.
2. ‘판매자 가입하기’ 버튼을 눌러 가입을 시작한다.
3. 판매자 유형을 선택한다.
- 개인 판매자: 사업자 등록을 하지 않았을 경우 선택한다. 사업자 등록 후 사업자 판매자로 전환 가능하다.
- 사업자 판매자: 사업자를 등록한 판매자.
4. 실명 인증을 한다.
5. 판매자 가입한다.
- 네이버 아이디로 가입하기(실명 인증이 완료되어야 가입 가능)
- e-mail로 가입하기(네이버 메일 이외의 다른 이메일로 가입)
6. 네이버 비즈니스 서비스 연결하기
네이버 쇼핑에 등록된 상품이 노출될 수 있도록 설정한다. 구매자와 판매자의 채팅 기능도 설정 가능하다.
7. 약관에 동의한다.
8. 정보를 입력한다.
- 판매자 정보
스마트 스토어 정보 입력(이름, URL, 소개글, 고객센터 전화번호)
판매 상품 정보 입력(대표 상품 카테고리, 상품 판매 권한 신청)
배송 정산 정보(상품 출고지 주소&반품, 교환지 주소, 정산 대금 입금 계좌, 수령 방법)
 
스마트 스토어를 개설했다면 상품을 등록하고 판매해보자. 블로그를 운영하듯 자신의 스타일을 소개하고 업로드하면 블로그에서는 불가능했던 결제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

에디터 김미소(beautygraphy@naver.com) 포토그래퍼 신정인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