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하기
헤어 디자이너가 꿈인데 대학 진학과 현장 경력, 무엇이 더 중요할까요?
  • 최은혜
  • 승인 2019.09.26 10:0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용커플 앱을 통해 본 미용인들의 생각.

미용 대학 진학 VS 현장 경력

Q. 미용사 자격증을 공부 중입니다. 그런데 졸업장 때문에라도 대학을 가야 할지 아니면 기술 경력을 쌓아야 하는지 고민입니다. 경력을 쌓으면 나중에 대학을 안 간 것에 대해 후회할 것 같기도 하고요.

미용커플 앱 회원들의 의견

→ 장단점이 있는데 현장에서 일하는 미용사가 될 거라면 굳이 대학을 갈 필요가 없습니다. 2년 동안의 등록금이 아깝습니다. 

→ 만약 내가 고객이라면 나를 담당하는 디자이너가 대학을 졸업 했는지 보다 실력이 더 중요하지 않을까요? 미용은 실무가 일순위입니다. 대학 졸업 여부는 채용이나 오픈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 갈 기회가 있으면 무조건 가세요. 저는 2년제 나와서 학사 학위도 준비 중입니다. 대학을 나와서도 충분히 실무를 쌓을 수 있습니다. 대학도 자기 투자입니다. 나중에 실무 말고도 갈 길이 많아요.

→ 저는 미용 교육을 하면서 어린 친구들에게 무조건 대학을 가라고 합니다. 사람 일은 모르는 거라 교육으로 갈 수도 있으니까요. 굳이 필요 없다면 사이버 대학을 추천합니다.

→ 모든 게 때가 있어요. 늦은 나이에 일하면서 공부하는 게 쉽지 않아요. 미용에 학벌이 필수는 아니지만 진로 선택의 폭을 넓히려면 학위를 따는 것도 좋죠. 젊은 미용인들의 학벌도 점점 높아지고 있고요.

→ 미용은 기술이 전부가 아니라고 생각해요. 다양한 경험과 많은 사람을 만나보는 게 중요해요. 어떤 디자이너가 되고 싶은지도 중요한데, 단순히 돈이 목적이라면 굳이 학교나 경험은 필요 없겠죠. 반면 정말 디자인을 하고 싶다면 경험이 매우 중요하겠죠. 나중에 어떤 고객을 상대하느냐는 내가 어떤 경험을 했느냐가 큰 영향을 미치니까요. 대학뿐만 아니라 해외 경험도 최대한 많이 하는 게 좋아요.

→ 이왕 가려면 인문대학으로 다녀오세요. 기술은 피드백을 기반으로 성장합니다. 그래서 재교육이란 것도 있죠. 

 

Q. 미용인의 휴무, 주로 무슨 요일인가요?

단위: 표, 설문기간: 2019년 7월 2일~8일, 미용커플 앱 회원 492명

Q. 예전 같으면 주말 휴무는 생각지도 못했죠. 요즘은 어느 요일에 많이 쉬나요?

→ 예전엔 화요일에 쉬었는데 결혼하고 일요일로 바꿨어요.

→ 저도 원래 평일 휴무였는데 토요일에 쉬니까 약속 잡기 좋더라고요.

→ 요즘 공휴일, 주말 따로 없는 듯해요. 일요일에 쉬어요.

→ 일요일에 쉬는데, 월요일에도 쉬어야 할 것 같아요. 몸이 예전 같지가 않아서요.

→ 아이 엄마라 주말에 쉬어요.

→ 일요일, 월요일 두 번 쉬어요. 상가 내부에 있어서 공휴일에도 쉴 때가 많아요.

→ 가족들 시간 맞추느라 일요일만 쉬다가 한달 전부터 화요일에 한 번 더 쉽니다. 매출에 차이가 있지만 소확행을 느끼네요.

→ 일요일은 예약만 받아요. 나와 가족의 행복을 위해 휴일을 정하면 될 것 같습니다.

→ 일요일 휴무인데 좀 더 하다가 일요일, 월요일 쉬어야겠어요. 몸도 마음도 지치는 게 느껴지네요.

→ 1인숍이라 월요일에 쉬어요. 은행 업무나 병원은 출근 전 들러도 되지만 편하게 볼일 보기 위해 월요일을 선택했어요.

→ 1인 예약제 숍이라 매주 일요일 휴무, 평일 평균 8시간 근무, 공휴일 6시간 근무, 설과 추석은 모두 쉽니다.

에디터 최은혜(beautygraphy@naver.com) 자료 미용커플앱 이미지 pixabay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