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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 미용 시장 지킨다, ‘코티(COTE) 프로페셔널’ 브랜트 골든 대표
  • 최은혜
  • 승인 2019.10.07 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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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 베이스의 전문 살롱 유통을 고집하는 브랜드 코티 프로페셔널Cote professional이 한국에 론칭했다. 론칭을 위해 방한한 브랜트 골든 대표가 전문 살롱 유통을 고집하는 이유와 방향에 대해 설명했다.
 
Cote professional 브랜트 골든 대표
코티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코티는 전문 살롱 산업에서 25년이 넘는 경험과 신선하고 새로운 원료, 제조법으로 시작한 미국 브랜드입니다. 저는 폴미첼(Paul Mitchell)에서 23년 넘게 근무하며 영업 총괄 수석 부사장으로서 많은 제품을 성공적으로 출시했습니다. 이 모든 경험이 코티프로페셔널(Cote Professional)을 잘 운영할 수 있는 토대가 되었습니다. 현재 저는 뷰티 관련 학교와 살롱, 유통과 제조업을 하고 있습니다. 론칭 1년 만에 경쟁이 치열한 북미와 유럽에 진출했고 아시아도 중요한 시장이 될 것입니다.
 
코티 제품만의 경쟁력과 차별점은 무엇인가요? 제품은 기본과 목표를 충족시키는 수준 높은 양질의 성능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코티 제품은 다기능의 하이브리드 제품이지만, 단순히 1개의 제품에 2개의 다른 기능을 합쳐놓은 제품과는 다릅니다 (예: 샴푸와 컨디셔너가 합쳐진 제품). 이런 제품은 여러 가지 기능을 가졌다고 선전하지만 결국 비슷한 기능에 머뭅니다. 여전히 15년, 20년, 30년이나 되는 구 제조법으로 제품을 만들고, 여기에 DEA, Blue#5, 인공 착색제 및 동물성 부산물(동물 케라틴 등의 성분)을 넣은 제품이 나오고 있지요.
반면, 코티는 건강한 원료로 제조하는 만큼 제품을 개발하는 데 평균 3년이 걸립니다. 코티 제품은 동물성 성분을 배제한 식물성 원료에 기초하고 여기에 SLS(설페이드), 파라벤, 글루텐, GMO 및 인공 색소를 전혀 넣지 않습니다. 제품을 92% 태양열 설비를 갖춘 제조 공장에서 만든다는 점에서도 진정으로 환경을 중요시하는 회사라고 자부합니다.
 
코티에 한국 미용 시장은 어떤 의미인가요? 한국은 뷰티 제품 성분에 매우 엄격한 곳입니다. 우리가 사업을 펼친 다른 여러 나라보다 건강과 미용에 사용하는 원료나 제조에 관해 많은 관심과 주의를 기울입니다. 코티가 여러 가지 면에서 시대를 앞서가며 미국 시장을 리드하고 있듯 한국도 마찬가지이기에 우리는 잘 어울리는 동반자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한국 미용 시장과 미용사들은 여전히 미용실 전문 브랜드를 원하고 있으므로, 한국은 우리에게 굉장히 특별하고 중요한 곳입니다. 우리는 한국 살롱 시장이 전문 살롱 브랜드 유통을 지킬 수 있다는 것을 세계 시장에 증 명할 수 있는 곳이라고 확신합니다.
 
한국 미용 시장의 인상 깊은 점과 코티가 선보일 주요 제품이 궁금합니다. 코티는 제품에 안전한 ‘클렌징’ 성분을 추구하고 유해 성분은 과감히 배제합니다. 탈모 환자의 약 44%가 20~30대라고 합니다. 이런 현상이 약초와 천연 제품에 대한 니즈로 이어졌습니다. 코티 제품은 식물 기반으로 건강한 두피와 모발을 만듭니다. 한국에는 하이브리드 샴푸, 퀴노아 오일 및 하이브리드 트리트먼트 컨디셔너 및 리부트 티트리 샴푸를 선보일 예정인데 특히 티트리 샴푸는 기존 제품과 확실히 차별화될 것입니다. 한국 시장은 건강하고 매끄러운 모발을 유지하는 제품에 대한 니즈가 있습니다. 살롱 전문 헤어 케어가 갈수록 소비자친화적이 되어가고 있죠.
 
함께 내한한 코티 영업부장 로빈웨그너 
8월 열린 한국 론칭 세미나 
8월 열린 코티 한국 론칭 세미나 
살롱 유통만을 고집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프로페셔널 헤어 브랜드가 매출을 위해 살롱이 아닌 다른 유통을 구축한 것을 보면 안타깝고 슬픕니다. 아시아에 코티 시장을 구축하기 위해 코티와 제휴한 스타일리스트, 미용실 및 유통 업체에 전문 유통을 통한 수익을 만들어주고 싶습니다. 코티는 온라인 판매로부터 미용실, 스타일리스트 및 유통 업체를 보호하기 위해 별도의 브랜드를 만든 세계 유일의 회사일 것입니다. 우리는 아시아에서 유통 업체와 미용실 보호를 위해 매우 엄격한 계약서를 준비했고 다른 아시아 파트너들도 이 길을 원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이런 정책이 실제로 살롱 유통망을 지키는 데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우리는 살롱 채널을 통해 홍보한 다음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로 유통을 전환하는 브랜드에 대한 많은 살롱 파트너들의 고통과 실망, 분노를 보았습니다. 이러한 악순환을 막기 위해 전문 미용 제품을 미용실 외부 유통 채널로 배포할 수 없도록 합법적으로 공증했습니다. 살롱은 자신과 업계를 존중할 때 보호될 수 있습니다. 미용실만이 아니라 유통 업체와 제조업체도 마찬가지 입니다. 모두가 윈윈하려면 이 세 채널 모두 서로를 존중하며 약속을 성실히 이행해야 합니다. 우리는 유통을 보호하기 위해 많은 준비를 했으며, 한국부터 이를 시행하고 이 성공을 발판으로 아시아, 유럽, 미국 시장에서도 적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한국의 미용 시장은 모범적인 시장으로, 성공하게 된다면 다른 나라에도 좋은 본보기가 될 것입니다. 
 
한국은 모바일과 인터넷이 발달했는데, 염려되는 점은 없나요? 간단하다고 봅니다. 각종 디지털, 이커머스 분야에서 여러 회사들이 경쟁하고 있는데, 오직 살롱 유통을 고집하는 곳은 코티가 유일하죠. 약속을 지키면서 살롱이 가져가야 할 이익을 그대로 돌려주고 싶습니다.
 
 코티의 제품은 친환경, 하이브리드를 지향한다.
하이브리드 제품이 코티의 특징이라고 했는데 대표적인 제품은 어떤 게 있을까요? 소비자 조사 기관인 유로모니터(Euromonitor)의 2년 전 리포트에 따르면 이제 소비자들은 적은 수의 제품으로 더 큰 효과를 보길 원한다고 합니다. 이 보고서가 나오기 전부터 코티는 한발 앞서 이런 제품을 개발하고 있었지요. 하버드와 콜롬비아 대학의 유명한 마케팅 연구에서도 너무 많은 선택이 소비자에게 혼동을 일으켜 관심을 끊게 한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이것은 미용사에게도 마찬가지입니다. 한 조사에 따르면 미용사들은 평균 3~4개 제품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미용사 입장에서 제품이 너무 많으면 사용법을 익히거나 고객에게 추천하거나 미용실에서 보유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폴미첼에서 근무하면서 많은 판매처와 미용실로부터 제품 판매는 증가하지 않고 재고만 늘어난다는 호소를 들었습니다. 한편 주목해야 할 코티의 하이브리드 제품은 샴푸, 컨디셔너, 스무딩 오일, 콤 아웃 에센스, 리부트 티트리 삼푸, 수퍼파워 스프레이입니다. 
 
최근 주목하고 있는 업계 이슈는 무엇인가요? 전문 살롱 산업은 붕괴되고 있습니다. 많은 브랜드가 앞에서 전문 살롱에만 판매된다고 하면서 뒤로는 다른 채널로 판매를 하며 약속을 어겼습니다. 미국의 경우 거의 모든 전문 제품은 식료품점과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미국에만 9,000개 이상의 Walgreens(미국 최대 유통 체인)과 6,000개 이상의 CVS가 있고 상점마다 재고가 쌓여 있습니다. 회사들이 제품 판매가 감소하면 마진이 더 많은 아웃렛을 찾아 판매량을 늘리고, 미용실 판매가 줄어도 개의치 않습니다. 
 
한국 미용인들에게 코티가 어떤 브랜드로 기억되길 바라나요? 코티의 제품은 천연 원료를 사용한 뛰어난 기능의 제품이며, 앞서 말했듯 프로페셔널 살롱과의 약속을 분명히 지킬 것입니다. 이미 미국에서는 마이클 보이척(Michael Boychuck) 등 많은 유명 디자이너들이 코티의 방향을 지지해주고 있습니다. 코티와 한국 살롱은 하나입니다. 코티는 최고 품질의 제품, 변함없는 약속 이행과 성실함으로 살롱을 지원하는 브랜드로 여러분의 기억에 남고 싶습니다.  

앞으로의 헤어 제품은 어떻게 진화할까요? 친환경 베이스 제품입니다. 여전히 오래된 원료와 방법으로 제품을 만드는 곳이 많습니다. 요즘 소비자는 스마트하며, 몸에 좋은 것에 대한 관심이 바르고 쓰는 것에까지 미칠 것입니다.  
 
코티 프로페셔널 씨 스타일 스프레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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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디터 최은혜(beautygraphy@naver.com) 포토그래퍼 사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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